사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과(홍색사과)
풋사과(녹색사과)

사과(沙果)는 사과나무사과나무속 식물의 열매이다. 빈파(頻婆)나 평과(苹果)라고 부르기도 한다.[1]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과일 가운데 하나이다.

역사[편집]

B.C. 20세기 경의 스위스 토굴 주거지에서 탄화된 사과가 발굴된 것으로 보아 서양사과는 4,000년 이상의 재배 역사를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고대 그리스인은 기원전 300년에 여러 품종의 사과나무를 길렀으며 고대 로마인도 사과를 즐겨 먹었다. 로마인은 영국을 비롯해 유럽의 여러 나라를 정복하면서 많은 사과 품종을 전파했다. 그리스 시대에는 재배종, 야생종을 구분한 기록이 있고 접목 번식법이 이미 소개 되어 있을 정도로 재배 기술이 진보되었다. 로마시대에는 Malus 또는 Malum이란 명칭으로 재배가 성향하였고 그 후 16-17세기에 걸쳐 유럽각지에 전파되었다. 17세기에는 미국에 전파되었고 20세기에는 칠레 등 남미 각국에 전파되었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재래종인 능금나무를 재배하였으며, 고려 의종(1083~1105)때 쓰인 《계림유사》에 ‘임금’은 능금의 어원이며 조선조 시대에 쓰여진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그 재배법이 실려 있는 것으로 보아, 18세기 초에 재배가 성행한 것을 알 수 있다. 1884년 무렵에는 선교사들이 외국 품종을 들여와 관상수로 심었고 한국에서 널리 재배되는 개량사과나무가 들어온 것은 근대 이후로 1900년 초반에도 사과는 널리 재배되지 않았다.[2] 대구경북지방의 사과는 1899년 선교사로 왔던 우드브릿지 존슨이 그의 사택에 심은 72그루의 사과나무로부터 널리 퍼졌다.[3]

종류[편집]

사과나무속 식물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대륙에 약 25종 이상 분포하고 있는데, 재배되는 것은 주로 재배종 개량사과나무(M. domestica)이다.

세계적으로 700여 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널리 재배되는 것으로 '스타킹', '골든딜리셔스', '', '조너골드', '부사' 등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과수로 재배되는 것은 10여 품종인데, '홍옥'이 오랫동안 재배되었으나 현재는 적은수가 재배되고 있다.

사과의 품종은 수확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나뉘고, 색깔에 따라 홍색사과, 황색사과, 녹색사과로 구분한다. 크기가 작은 미니사과 품종도 개발되어 있다.

생산[편집]

국가별 사과 생산량 지도 (2016년)
면적당 사과 생산량 지도 (2005년)

2017년 한해 전 세계에서 생산된 사과 양은 약 8,300만 이며, 최대 생산지는 중국이다.[4] 미국, 터키, 폴란드, 인도, 이란 등이 그 뒤를 잇는다.[4]

19세기 초까지는 영국이 세계 최대 생산국이었으나 19세기 말에 들어서는 미국에서 육종이 성행하여 최대의 생산국이 되었으며 한때 러시아가 세계 최대 생산국이었다.[5]

대한민국에서 사과 재배지로 유명한 곳은 경상북도 북부지방 혹은 북서지방의 중소 도시인 안동시, 영주시, 봉화군, 의성군, 문경시, 영양군 등이며 그외 경상남도 거창군 충청북도 단양군, 제천시도 유명하다.

국가/지역별 사과 생산량 (2017년)[4]
순위 국가/지역 사과 생산량 (백만 )
1 중국의 기 중국 41.4
2 유럽 연합의 기 유럽 연합 10.1
3 미국의 기 미국 5.2
4 터키의 기 터키 3.0
5 폴란드의 기 폴란드 2.4
6 인도의 기 인도 2.3
7 이란의 기 이란 2.1
세계 83.1

성분[편집]

사과 (껍질 제거, 날것)
비타민 A equiv. 3 μg (0%)
- 베타카로틴 27 μg (0%)
- 루테인제아잔틴 29 μg
티아민 (비타민 B1) 0.017 mg (1%)
리보플라빈 (비타민 B2) 0.026 mg (2%)
나이아신 (비타민 B3) 0.091 mg (1%)
판토텐산 (비타민 B5) 0.061 mg (1%)
비타민 B6 0.041 mg (3%)
엽산 (비타민 B9) 3 μg (1%)
비타민 C 4.6 mg (6%)
비타민 E 0.18 mg (1%)
비타민 K 2.2 μg (2%)
칼슘 6 mg (1%)
철분 0.12 mg (1%)
마그네슘 5 mg (1%)
망간 0.035 mg (2%)
11 mg (2%)
칼륨 107 mg (2%)
소금 1 mg (0%)
아연 0.04 mg (0%)
플루오린화물 3.3 µg
미국 농무부(USDA)
퍼센트는 1일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임.
100g 속 식물섬유
항목 분량
탄수화물 14.6 g
식물성섬유총량 1.5 g
수용성식물성섬유 0.3 g
불용성식물성섬유 1.2 g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톨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또한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한국과수농협연합회에 따르면, 사과와 배를 즐겨 먹는 사람은 뇌졸중 발생위험이 줄어든다.[6] 아침사과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른 과육에 비해 탄수화물과 비타민C, 무기염류가 풍부하며 단백질과 지방이 비교적 적다. [7] ※사과씨에는 소량의 청산가리가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용[편집]

사과나무의 열매인 사과는 살과 즙이 많은 과육층, 그 안쪽의 퍽퍽한 응어리, 응어리 속에 들어 있는 한 개 이상의 씨들로 이루어져 있다. 사과는 품종에 따라 붉은색, 녹색, 노란색 등 여러 색조를 띠며, 맛도 신맛부터 단맛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재배된 사과의 약 절반 이상은 날것으로 소비된다. 또한 파이나 여러 가지 요리로 만들어 먹으며, 주스·소스·잼·술·식초 등의 원료로도 이용한다. 사과는 약 85%가 수분으로 되어 있으며 비타민 A와 C, 칼륨, 펙틴 등이 들어 있다.

문화[편집]

중국의 크리스마스에는 서로 사과를 나누는 것이 풍습이다. 이로서 중국에서는 사과를 긍정적으로 믿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과는 많은 종교적 전통에서 언급되는데 신비적이고 금지된 과일(금단의 열매)로 특히 여겨진다. 창세기에는 금지된 과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나와있지 않았는데도 보통 유럽의 기독교 전통에서는 이브아담을 유혹하여 함께 나누어 먹은 과일이 사과라고 생각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에서 사과는 유혹, 죄에 빠짐, 죄 그 자체의 상징이 되었다. 라틴어에서 사과와 악을 뜻하는 단어는 비슷하다.(사과는 "malus", 악은 "malum"). 이것이 사과를 성경적으로 금지된 과일로 해석하게 된 이유인 듯하다. 사람의 목에 있는 후두는 영어로 "Adam's apple"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아담의 목에 걸려 있는 금지된 과일로 인한 것이라는 관념에서 나온 것이다. 중세의 성직자들은 사과의 유혹적인 빛깔, 양면성을 지닌 맛(달콤하고 신), 여성을 암시하는 중심의 생김새,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과를 가로로 잘랐을 때 중심의 별의 모양이 바로 금단의 선악과나무에서 자랐을 열매임을 나타내는 표식이라고 해석하였다.[8]

지금의 이탈리아오스트리아가 접하는 국경을 기준으로 그 북쪽의 유럽에서는 포도가 잘 자라지 못하는 기후로 인하여, 사과를 숭배하였다. 그래서 그곳의 성직자들, 드루이드교의 사제들은 의식을 거행할 때 포도주 대신에 사과주를 이용했으리라 생각된다. 이들은 심지어 천국을 아발론(Avalon) 즉 사과의 섬이라고 부르면서 그곳엔 사과 착즙기 같은 것도 있을 것이라고 믿기도 했다. 켈트족은 자신들의 신앙인 드루이드교와 기독교를 합하여 기독교의 한 분파인 켈트 기독교를 만들어냈다. 이들은 4세기 경에 이르면서 로마 가톨릭과 심각하게 대립하는 관계가 되었다. 470년경, 로마 가톨릭은 켈트 기독교의 그 성스러운 과일을 선악과의 전형으로 삼기 시작한다.[9]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사과”.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2019년 2월 18일에 확인함. 
  2. 대한제국멸망사, 14쪽, 호머 헐버트
  3. 사과 역사 한 눈에[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KBS 대구
  4. “Crops > World / Production Quantity / Apple / 2017”. 《유엔 식량 농업 기구》 (영어). 2019년 2월 18일에 확인함. 
  5. 거창사과테마파크
  6. ““사과-배 먹으면 뇌졸중 발생위험 하락””. 동아일보. 2012년 1월 11일.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7. [제철 힐링푸드 오감충족 식욕 자극하는 ‘빨간 사과’ 천지일보]
  8. 스튜어트 리 앨런,《악마의 정원에서》(생각의 나무,2005) 20쪽.
  9. 스튜어트 리 앨런,《악마의 정원에서》(생각의 나무,2005)21쪽.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