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로이
Kon trojanski RB.jpg
문명 미케네 문명
건립 연대 기원전 3300년
건립자 미케네
발굴자 하인리히 슐리만
현 소재지 터키 터키의 트로아스 평야 히사를리크 언덕

트로이(Troy) 또는 트로이아(Τρωία, Troia)는 고대 그리스 문학에서 언급되는 지명이다. 호메로스는 Τρωία 외에 이오니아방언 Τρωίη를 더러 쓰기도 하며 혹은 시운 때문에 Τρωες라고 쓰기도 한다. 호메로스는 자주 트로이를 일리오스 (Ίλιος 혹은 드물게 Ίλιον)라고 부르기도하며 라틴어로는 Ilium으로 쓰인다. 대한민국에서는 영어식 발음을 따서 트로이라고 흔히 말한다. 표준어도 트로이로 등재되어 있다.[1] 트로이 유적은 1998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되었다.

이름[편집]

Τρωία가 고대 그리스어의 고유의 낱말인지에 관해서는 오래전부터 많이 이야기되었으나 오늘날까지 정확한 어원학적 설명은 아직 없다. 메소포타미아문명의 북부 지방 (현재의 터키)에 번성하였던 히타이트문명의 언어 Truisa, Wilusa 낱말에 트로이의 뿌리가 있다는 설이 자주 거론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는 없다.

고고학에서 보는 트로이[편집]

트로이의 지리적 위치에 관해서 고고학적으로 관심이 일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에 고고학을 취미로 하는 독일하인리히 슐리만이 역시 고고학을 취미로 일삼는 영국프랭크 캘버트가 내세운 주장에 따라 1871년 현재의 터키의 북동쪽 헬레스폰토스 해협히사를리크 (Hisarlik) 구릉에서 놀라운 유적물을 발굴한 것에서 비롯된다.

호메로스의 트로이[편집]

고대 그리스의 연대기 작가들은 트로이 전쟁의 시기를 기원전 12,13,14세기로 다양하게 잡고 있다. 에라스토테네스는 기원전 1184년으로, 헤로도토스는 기원전 1250년으로, 사모스의 두리스는 기원전 1334년으로 잡고 있다. 현대 고고학자들은 호메로스 시대의 트로이를 트로이 7기 유적에 비정하고 있다.

일리아스에서 아카이아인들은 그들의 캠프를 (오늘날 카라멘데레스강으로 알려진)스카만더강 입구에 설치하고 타고온 배는 해변에 올려놓았다. 트로이 시는 트로이 전쟁의 전투가 일어난 스카만더강의 평원 건너편에 있는 언덕 위에 세워졌다.[2][3] 이 고대 도시는 오늘날의 해안선으로부터 5km 떨어진 지점에 있지만 약 3000년 전의 고대 스카만더강 하구는 내륙 멀리 있는 큰 만으로 흘러나갔다. 이 만은 천연 항구의 모습을 갖추었지만 지금은 고대 이래로 계속된 퇴적물로 인하여 막혀버렸다. 최근 지리학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대 트로이의 해안선이 원래 어떠했는지 재구성해 본 바, 호메로스가 묘사한 트로이의 지형이 거의 정확했음이 확인되었다.[4]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트로이
  2. Geography XIII, I, 36, Strabo, tr. H. L. Jones, Loeb Classical Library.
  3. Natural History, V,33, Pliny the Elder, tr. H. Rackham, W. S. Jones and D. E. Eichholz, Loeb Classical Library.
  4. Trojan battlefield reconstru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