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대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동화작용(同化作用, 영어: anabolism) 또는 합성대사(合成代謝)는 작은 분자로부터 거대 분자를 합성해내는 물질대사의 과정이다. 합성대사는 장기 및 조직을 구성해나간다. 이 과정은 세포의 성장 및 분화를 일으키며, 세포를 더욱 크게 하고, 복잡한 분자를 화학합성하는 과정이다. 의 성장 및 미네랄화, 또는 근육의 증가와 같은 것이 합성대사의 예이다.

세포는 단량체를 이용해서 새로운 중합분자를 구성하며 계속해서 젖산, 초산,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인산 등과 같은 단순한 대사물질로 분해한다. 대사물질의 구성하는 것은 화학 에너지를 방출하는 산화과정으로서, 모든 에너지가 열로 손실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는 아데노신 삼인산을 합성함으로써 저장된다. 아데노신 삼인산의 가수분해 과정은 세포에서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분해대사는 세포를 유지하기 위한 화학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분해대사의 예로는 포도당 생성시 사용되는 아미노산을 추출하기 위해 근육 단백질을 분해하는 것이나, 지방산을 추출하기 위해 지방을 분해하는 것 등이 있다.

세포에서 분해대사와 합성대사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이 두 과정을 서로 전환하기 위해 많은 신호가 존재한다. 여기서의 신호는 호르몬 혹은 물질대사에 직접 관여하는 분자이다. 내분비학에서는 기본적으로 호르몬을 동화 호르몬이화 호르몬으로 구분한다. 동화 호르몬(同化-)은 합성대사와 관련해 신체 기관의 구성을 촉진시키며, 이화 호르몬(異化-)은 분해대사와 관련해 신체 기관의 분해를 촉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