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3차원 (왼쪽과 가운데), 2차원 (오른쪽)으로 나타낸 테르페노이드 분자.

분자(分子)는 두 개 이상의 비금속 원소가 화학결합에 의해 일정한 형태로 결합한 것 또는 독립된 입자로 행동한다고 볼 수 있는 원소 자체(He, Ne, Ar 등)를 의미한다. 보통 "물질의 특성을 가지는 가장 작은 입자"로 정의한다. NaCl이나 CoCl2 등의 경우 '분자'라 하지 않고 '화학식 단위(formula unit)'이라 한다.

분자라는 개념을 처음 제안한 것은 아보가드로로서 그의 분자설은 아보가드로의 법칙으로 나타난다.

분자 크기[편집]

대부분의 분자는 너무나도 작아서 사람의 육안으로 보이지 않지만 예외는 있다. 고분자DNA거시적인 크기이다. 가장 작은 분자는 이원자 분자수소 (H2)로 길이는 0.74 옹스트롬이다.[1] 일반적으로 유기 합성을 위하여 쓰이는 분자의 크기는 몇 안 되는 Å부터 수십 Å에 이른다. 단일 분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빛으로 관찰할 수 없으나 소분자와 각 원자의 윤곽은 원자간력 현미경을 이용하여 일부 환경에서 추적해 낼 수 있다. 가장 큰 분자는 이를테면 고분자초분자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Roger L. DeKock, Harry B. Gray; Harry B. Gray (1989). 《Chemical structure and bonding》. University Science Books. 199쪽. ISBN 0-935702-6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