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광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론물리학에서, 중력광자(重力光子, 영어: graviphoton 그래비포톤[*])는 중력자와 연관된 벡터 게이지 보손이다.

칼루차-클라인 이론에서의 중력광자[편집]

칼루차-클라인 이론에서는 일반적으로 고차원의 중력장 성분 중 일부가 4차원에서 벡터 입자를 이룬다. 이런 입자들을 중력광자라고 한다. 예를 들어, 가장 간단한, 5차원 시공간을 4차원으로 축소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 경우 5차원 중력장 을 다음과 같은 4차원 성분으로 분해할 수 있다.

여기서 이고, 이다. 즉, 는 4차원 계량 텐서(중력자)이다. 또한, 는 4차원 벡터장을 이루는데, 이를 중력광자라고 한다. 는 간혹 라디온이라고 불리는 4차원 스칼라장을 이룬다.

고차원에서의 미분동형사상 게이지 대칭은 4차원에서 중력광자의 양-밀스 게이지 대칭으로 나타난다. 즉, 중력광자는 게이지 보손을 이룬다.

확장 초대칭에서의 중력광자[편집]

4차원 초중력 이론에서, 중력자 초다중항중력자그래비티노 말고도, 벡터장과 스칼라장을 포함한다. (즉, 중력자 초다중항은 중력자 초다중항과 벡터 초다중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력자 초다중항에 포함된 벡터장을 중력광자라고 한다.

4차원 확장 초대칭 이론은 대개 고차원 초대칭 이론을 칼루차-클라인 이론으로 축소화하여 얻을 수 있다. 이 경우 (확장 초대칭) 중력광자는 대개 칼루차-클라인 중력광자와 같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