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영어: diamond)는 천연광물 중 가장 굳기가 우수하며, 광채가 뛰어난 보석으로 금강석(金剛石)이라고도 부른다. 가장 대표적인 보석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다이아몬드가 보석으로서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일정 도형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업용 다이아몬드로서 사용된다.

주성분은 탄소이며 분자구조상의 차이로 인해 동일한 원자로 구성된 자연 산물인 흑연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진다.

뛰어난 경도로 인해 공업용으로도 많이 쓰이나, 대부분의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인간이 만든 인조 다이아몬드를 쓴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질이 나쁜 자연산 다이아몬드와 질이 좋은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식별하기 어렵다.

흔히 다이아몬드의 질량의 단위에는 대부분의 보석의 질량의 단위로 쓰이는 캐럿을 쓴다.

다이아몬드는 강도에 따라 화씨 1400도부터 1607도 사이에서 완전히 연소된다. 실제로 다이아몬드가 형성되는 곳은 땅속 깊이 130킬로미터 아래에서이다. 땅 위에서 발견되는 것은 화산이 분출할 때 함께 땅 위로 솟아오른 것이다. 보통 색깔이 없는 것을 귀하게 생각하며, 간혹 매우 특별한 색깔의 것이 가치를 인정받는 경우도 있다. 다이아몬드는 두 번째로 단단한 커런덤보다 90배나 더 단단하다.

다이아몬드는 4월의 탄생석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4대 다이아몬드를 꼽으려면 상시리전트, 블루 호프, 피렌체 다이아몬드이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보석으로 꼽히기도 한다.

구조적 특성[편집]

결정 구조[편집]

다이아몬드의 결정 구조는 반복되는 구조로 원자 배열이 특정 재료의 강도를 강하게 하는 데 쓰이고 있다.

다이아몬드가 이러한 예로 쓰이는 반면에 다른 4족 원소 또한 이러한 구조를 갖는데, 예컨대 주석, 실리콘 반도체, 게르마늄, 실리콘/게르마늄 합금 등의 특정 부분일지라도 적용된다. 다이아몬드 결정 구조는 다이아몬드 입방(diamond cubic) 결정 구조를 따른다.

격자는 반복되는 패턴으로 설명된다. 다이아몬드 결정 구조에서 이러한 격자는 각 단위당 특색 있는 2개의 사면체로 결합된 원자를 갖게 되는데 단위 정의 각 면의 1/4만큼 침입하였다. 결정의 모양은 팔면체이다.

GaAs, β-SiC, InSb와 같은 많은 화합물 반도체는 비슷한 섬아연광 구조를 지닌다.

이에 해당하는 각각의 원자는 다른 원자와 상호작용한다. 섬아연광 공간군은 다이아몬드 구조와 매우 비슷한 구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원자 충전률[편집]

다이아몬드의 원자 충전률단위정당 8개의 원자를 가진 이다. 수학적으로 다이아몬드 구조는 3차원의 완전한 격자인데, 입방 단위 정당 4개의 원자가 엇갈려서 구성된다. 단위 정의 한 변의 길이 a로 이루어진 원자 배치는 다음의 벡터를 따른다.

물리적 특징[편집]

 
무색, 황색, 갈색, 녹색, 청색, 적색
조흔색 
알 수 없음[1]
벽개 
완전
결정형 
등축정계[2]
화학성분 
C (탄소)
투명도 
투명
굴절률 
2.417 ~ 2.419
복굴절률 
없음, 이상 복굴절을 나타내기도 함
분산력 
0.044
다색성 
없음
흡수 스펙트럼 
무색 및 황색[3], 청색 및 녹색[4]
형광 
다양함[5]

관련 그림 자료[편집]

다이아몬드와 관련된 캐릭터[편집]

  • 원피스에 등장하는 흰 수염 해적단의 3번대 대장 조즈가 다이아다이아 열매를 먹어서 온 몸을 다이아몬드로 변화시켜, 적의 공격을 막는다.
  •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4세대 전설의 포켓몬인 디아루가는 이름 그대로 다이아몬드에서 유래됐으며, 가슴 한 가운데에 다이아몬드 결정이 박혀있다. 한편 6세대 환상의 포켓몬인 디안시는 공기중 탄소 분자를 압축해 다이아몬드를 순식간에 양산하는 엄청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편집]

1786년에 일어난 이 사건은 여왕과 추기경, 사기꾼, 그리고 매춘부가 얽힌 희대의 사기극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의문의 목걸이는 본래 프랑스의 왕 루이 15세(1710-1774)가 그의 정부를 위해 주문한 것이만, 이 물건은 주인에게 전달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보석상에게 목걸이 값이 지급되지도 않았다. 이 사건의 희생양은 여색을 밝히던 로앙의 추기경으로, 사기꾼 라모트 백작부인은 한 매춘부를 루이 16세(1754-1793)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1755-1793)로 변장시켜 추기경을 속인 다음 그가 왕비의 대리인 자격으로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사도록 부추겼다. 그 후 보석상들이 진짜 왕비에게 목걸이 대금 지급을 요청하면서 사건의 전말이 모두 밝혀졌다. 이 일로 유죄판결을 받은 라모트 백작부인은 감옥에 갇히게 되나 얼마 지나지 않아 탈출에 성공하고 사실상 아무 죄도 짓지 않은 추기경은 큰 치욕을 당하고 만다. 한편 이 사건으로 무고한 피해자가 된 왕비의 평판은 완전히 바닥에 떨어지고 말았다.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은 1789년의 시민혁명으로 프랑스의 전제군주제가 무너지기까지 왕권의 몰락을 촉진한 스캔들 중 하나이다.[6]

각주[편집]

  1. 조흔판에 갈아지지 않기 때문
  2. 주로 팔면체로 산출되며 12면체, 육면체, 쌍정 등으로도 산출됨.
  3. 4780, 4650, 4510, 4350, 4015, 4230, 4155, 3900.
  4. (5370), 5040, (4980)
  5. 무색 및 황색-(대개 청색), 갈색 및 녹색-(이따금 녹색)
  6. 에릭 살린 (2013년 1월 15일). 《광물, 역사를 바꾸다》. 예경. 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