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대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물질대사(物質代謝, 영어: metabolism) 또는 단순히 대사(代謝)는 생물체(동식물)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분 섭취와 이의 새로운 물질로의 전환 그리고 에너지 생산 등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화학적 반응을 가리킨다. 대사는 흔히 일상 생활에서 생물체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데 비유적으로 쓰이기도 한다(대사 촉진, 장애...).

물질대사의 대표적 형태로는 합성/동화작용(anabolism, anabolic metabolism)과 분해/이화작용(catabolism, catabolic metabolism)이 있다. 분해작용은 분자적 차원에서 볼 때 기존의 고분자를 생물체가 필요로 하는 단분자로 나누는 과정을 말하며, 예컨대 가수분해가 이에 해당된다. 이와 반면에 합성작용은 생물체가 필요로하는 물질을 얻기 위하여 분자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과정이라고 쉽게 풀이할 수 있겠다 (예컨대 광합성).

대사의 화학 반응은 대사 경로 에 의해 체계화 된 하나의 화학 물질 은 다른 화학 물질에서 효소에 의해 변환된다. 효소는 촉매로서 열역학적으로 불리한 반응을 유리하게 진행하기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또한 효소는 세포의 환경 또는 다른 세포에서 신호의 변화에 반응하여 대사 경로의 조절도 실시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