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채널 A
Channel A logo (Black Type).svg
한국명 채널A
영문표기 Channel A
형태 민영방송
창립일 2011년 4월 7일
개국일 2011년 12월 1일
자본금 407,600,000,000원 (2014)
매출액 92,445,552,094원 (2014)
영업 이익 -13,799,309,967원 (2014)
순이익 -8,423,349,422원 (2014)
자산 총액 294,011,172,603원 (2014)
주요 주주 동아일보사 29.32%
다함이텍 6.13%
도화종합기술공사 5.89%
건화 5.15%
삼양사 5.15%
미래저축은행 2.45%
본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
사장 김재호 (대표이사)
자회사 미디어렙 A
슬로건 꿈을 담는 캔버스, 채널A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Picto infobox TV-T&PC.png
채널A
방송국 채널A
위성 채널 HD: 13 / SD: 260

채널A (Channel A)는 대한민국의 유료 플랫폼으로 방송하는 대한민국의 종합편성채널로, 2010년 12월 31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종합편성채널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2011년 12월 1일 개국했다.[1] 동아일보가 출자하여 만든 방송사로 동아일보가 대주주이다. 회장 및 대표이사 사장은 김재호이다.

역사[편집]

직원[편집]

아나운서[편집]

남자[편집]

여자[편집]

보도본부[편집]

디지털미디어[편집]

수화통역사[편집]

법인 및 인물[편집]

초기 발기인으로 주요 주주인 도화종합기술공사, 건화, 다함이텍, 삼양사를 비롯한 총 287개 법인과 개인이 참여했다. 이 중에는 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 승려, 전택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김현 전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 영화 감독 임권택, 가수 조용필 등이 포함되어 있다.[2] 과거 KBS소비자고발》기획을 맡았던 이영돈 PD[3], SBS 시트콤 《LA아리랑》 기획을 맡았던 이상훈 전 PD[4] 가 해당 법인에 속해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편집]

현재 방영 프로그램[편집]

보도[편집]

보도 프로그램
방영요일 제목 방영시간
평일
굿모닝 A 월~목 오전 6시 40분 ~ 8시
금요일 오전 7시 ~ 8시
매일
채널A 뉴스특보 평일 오전 12시 40분 ~ 오후 1시 50분
토요일 아침 8시 10분 ~ 오전 9시 30분
토요일 오전 10시 40분 ~ 12시 00분
매일
채널A 뉴스특급 평일 오후 1시 50분 ~ 3시
주말 오전 9시 30분 ~ 10시 40분
평일
일요일
채널A 뉴스 TOP 10 평일 오후 5시 50분 ~ 7시 10분
일요일 오후 6시 00분 ~ 7시20분
매일
채널A 종합뉴스 평일 오후 9시 40분 ~ 10시 50분
주말 오후 7시20분 ~ 8시 20분
평일
채널A 스포츠 뉴스 평일 오후 10시 50분 ~ 11시
토요일
채널A 뉴스 스테이션 오후 4시 30분 ~ 6시 00분
일요일
선데이 뉴스쇼 오전 8시 10분 ~ 9시 30분
채널A 뉴스뱅크 오후 4시 30분 ~ 6시 00분

시사[편집]

시사 프로그램
방영요일 제목 방영시간
평일
아침경제 골든타임 오전 8시 ~ 9시
신문이야기 돌직구쇼+ 오전 9시 ~ 10시 20분
시사 인사이드 오전 10시 20분 ~ 11시 40분
이언경의 직언직설 오후 3시 ~ 4시 20분
평일
토요일
쾌도난마 오후 4시 20분 ~ 5시 30분
오후 5시 50분 ~ 7시

교양 · 다큐[편집]

교양 · 다큐 프로그램
방영요일 제목 방송시간
금요일
카톡쇼 오전 12:40~
월요일
TV 주치의 닥터 지바고 오후 7:10~
화요일
갈 데까지 가보자 오후 8:20~
수요일
관찰카메라 24시간 오후 8:20~
토요일
독한인생 서민갑부 오후 8:20~
금요일
채널A 시청자 마당 오전 6:00~


음악 · 예능[편집]

음악 · 예능 프로그램
방영요일 제목 방영시간
수요일
나는 몸신이다 오후 11:00~
목요일
구원의 밥상 오후 11:00~
화요일
충격실화극 싸인 오후 11:00~
목요일
아내가뿔났다 오후 11:00~
금요일
동갑내기 여행하기 오후 08:30~
토요일
잘 살아보세 오후 9:30~
일요일
두근두근 감동카메라 미사고 오후 8:20~
일요일
이제 만나러 갑니다 오후 11:00~
월요일
풍문으로 들었쇼 오후 11:00~
토요일
부르면 갑니다 머슴아들 오후 11:00~

종영 프로그램[편집]

오락 · 예능[편집]

오락 · 예능
방영요일 제목 부작 방영시간
수요일
분노왕 33부작 오후 11:00~
월요일
당신이 만드는 신데렐라 TV‎ 4부작 오후 11:00~
일요일
꿈을 쏘다 오전 9:50~
토요일
웰컴 투 돈월드 28부작 오후 11:00~
목요일
생방송 오픈 스튜디오 오후 8:30~
목요일
웰컴 투 시월드 오후 6:30~
월요일
혼자 사는 여자 오후 11:00~
수요일
스타 패밀리 송 오후 11:00~

시사 · 교양[편집]

시사 · 교양
방영요일 제목 방영시간
평일
신문으로 보는 세상 오전 9:10~
황호택의 눈을 떠요 오전 10:40~
일요일
논설주간의 세상보기 오전 9:00~

드라마 · 시트콤[편집]

드라마·시트콤
방영요일 제목 부작 방영시간
월~화
컬러 오브 우먼 20부작 오후 8:50
월~화
K-팝 최강 서바이벌 14부작 오후 8:50
월~화
판다양과 고슴도치 16부작 오후 8:50
수~목
총각네 야채가게 24부작 오후 8:50
토~일
천상의 화원 곰배령 30부작 오후 7:50
토~일
천상의 화원 곰배령 20부작 오후 7:50
토~일
판다양과 고슴도치 16부작 오후 7:30

대한민국 내 제휴 신문사[편집]

대한민국 외 제휴 방송국[편집]

같이 보기[편집]

방송 사고 목록[편집]

  • 2012년 1월 17일 채널A는 오후 10시에 방송되는 간판뉴스 프로그램 <뉴스A>가 하단 자막을 통해 지연 사실을 알리고 드라마로 대체편성되었다. 그러나 채널A는 초기 낮은 시청률과 편성시간대 변경(8:30->10시)으로 인지한 시청자들로 인하여 조용히 넘어가자 일부 언론은 '두 번의 굴욕'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채널A 측은 "뉴스 제작용 스토리지에 일부 장애가 발생해 오후 10시로 예정됐던 <뉴스A>가 55분 늦게 방송됐다"라며 사고 원인을 밝혔다.[5]
  • 2012년 2월 16일 예능프로그램 '이수근의 바꿔드립니다'가 종합편성채널 중 처음 '시청자에 대한 사과' 결정을 받았다. 방통심의위는 16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심의규정 46조(광고효과의 제한)를 어긴 정도가 중하다고 판단, 이같이 결정했다.[6]
  • 2013년 7월 7일 채널A 뉴스특보에서 아시아나 여객기 착륙사고에 관한 내용을 보도하던 중 윤경민 앵커가 "중국인 2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다행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라는 멘트를 해 물의를 빚었다.[7] 이로 인해 한국 네티즌들과 중국 네티즌들의 분노와 항의가 잇따르자, 채널A 측은 사장 명의의 중국어 사과문을 중국 웨이보에 게재하였다.[8] 한편, 방통심의위는 25일 "생명은 국적에 상관없이 소중한 가치를 지닌 것인데 인명사고에 대해 우리 국민이 아니면 다행이라고 표현한 것은 단순한 말실수라고 보기엔 위반 정도가 매우 중하다."며, 해당 방송 프로그램 관계자에 대한 징계 및 경고를 의결하였다.[9]

주석[편집]

  1. 오대일 (2010년 11월 30일). “종편.보도채널 사업자 선정 결과 발표”. 노컷뉴스. 2013년 3월 16일에 확인함. 
  2. 김용석 (2011년 3월 31일). “東亞 종편 ‘채널A’ 발기인 총회… 287개 법인-개인 주주로 참여”. 동아일보. 2011년 8월 5일에 확인함. 
  3. 조은별 (2011년 6월 11일). “‘소비자고발’ 이영돈PD, 동아종편 ‘채널A’행”. 노컷뉴스. 2011년 8월 5일에 확인함. 
  4. 이미지 (2011년 7월 29일). “종편 채널A, 이상훈씨 영입”. 동아일보. 2011년 8월 5일에 확인함. 
  5. 고경석기자 (2012년 1월 20일). “보는 사람 적어 그냥 넘어갔나”. 한국일보. 2012년 1월 21일에 확인함. 
  6. 김병규 (2012년 2월 16일). “채널A 예능프로그램, 종편 첫 '시청자 사과'. 연합뉴스. 2012년 2월 16일에 확인함. 
  7. 송기용 특파원 (2013년 7월 9일). “종편 앵커 "중국인이라 다행", 中 뒤늦게 알고...”. 머니투데이. 2013년 7월 9일에 확인함. 
  8. “채널A, 웨이보에 사과문 게재 “앵커 발언 부적절해…죄송하다””. 스포츠동아. 2013년 7월 9일. 2013년 7월 9일에 확인함. 
  9. “막말 논란 채널A, 결국 중징계…“인명사고 보도하며 ‘다행’이라니””. 서울경제. 2013년 7월 26일. 2013년 7월 26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