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CNN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
약칭 CNN
개국일 1980년 6월 1일
본사 미국의 기 미국 애틀란타 CNN 센터
모기업 터너 브로드캐스팅 시스템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자매 방송국 CNN 인터내셔널, HLN
슬로건 Go There
This is CNN
웹사이트 http://www.cnn.com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영어: Cable News Network), 또는 줄여서 CNN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에서 운영하는 미국 뉴스 채널로 유선 방송망 등을 통해 뉴스 프로그램을 24시간 동안 보도한다. 직원 수는 약 4,000여 명이며 주요 경쟁사는 폭스 뉴스, MSNBC가 있다.

역사[편집]

기업인 테드 터너에 의해서 1980년 6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미디어 기업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산하에 있다. 본사는 미국 애틀랜타에 위치해 있다. CNN이 설립되기 전에는 미국인들은 뉴욕에 있는 3대 방송사(NBC, ABC, CBS)가 정해 놓은 시간에만 뉴스를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창립자 테드 터너는 '모든 사람이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마음대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세계 최초 24시간 뉴스 채널을 설립했다고 한다.

개국 당시에는 당시 생소한 24시간 뉴스 전문 방송 시스템이 받아 들여지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CNN의 실패를 예견하였다. 미국 사람들이 CNN에 처음 눈길을 돌린 것은 1980년 12월 8일, 비틀즈 前 멤버 존 레넌이 뉴욕에서 총격을 당했을 때였다. 이때 CNN은 개국한 지 6개월 남짓 지난 뒤였다. 충격에 사로잡힌 팬들은 CNN을 보면 이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실시간에 알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TV 뉴스라고는 오직 거대 방송국과 그 제휴 방송사들이 정해 놓은 시간에만 보는 것으로 알았던 사람들에게 큰 변화였다.

이란에서 인질로 피랍되었던 미국인들이 풀려난 사건, 에어플로리다항공사 제트기가 워싱턴 D.C. 포토맥 강에 빠진 사건, 플로리다 상공에서 우주 왕복선 챌린저 우주왕복선이 폭발한 사건 등이 벌어질 때마다 사람들은 CNN으로 채널을 돌렸고, CNN은 차츰 화제 사건들을 24시간 집중 보도하는 믿을 만한 방송국으로 명성을 얻었다.

1990년 8월 2일 걸프 전쟁이 벌발하여 미국의 F-117 전투기들이 이라크 바그다드를 맹폭격할 때, 포위된 이라크 수도나 전투 지역 인근에서 송신 되는 CNN의 생생한 영상과 소식들은 1,150만 시청자들의 눈을 TV에 고정 시켰다. 현재 CNN은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은 TV 뉴스 보도 매체 가운데 하나다. 그 후 CNN 헤드라인 뉴스, 경제, 스포츠 등에 집중한 전문 부속 채널들이 생겼고 스페인어, 튀르키예어 등의 외국어 CNN 채널도 만들어졌다. 라디오 방송국들과 다양한 웹사이트들도 여기에 가세했다. 현재 미국 내 7,800만 시청자, 전 세계 1억 명 이상의 시청자들이 CNN을 시청할 수 있다고 한다. 어린이들이 보는 어린이 CNN도 만들어졌다.

성향[편집]

창립자 테드 터너의 성향을 따라서 CNN은 일관되게 진보성향을 띠고 있다. 하지만 CNN이 타임 워너(Time Warner) 및 AOL 산하로 들어가게 되면서 과거에 비해서 테드 터너의 영향력은 많이 줄어든 편. 그래도 성향 자체는 크게 바뀌진 않았다. Allsides 사이트의 미디어 평향 분석에 의하면, CNN Opinion은 진보, CNN Online News는 중도로 분류되었다[1].

CNN 방송국 모습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에도 트럼프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를 많이 한 것은 하버드 케네디 스쿨의 연구에 의해서 확인되었다[2]. 이 연구에 따르면 CNN은 트럼프에 부정적인 기사가 93%였으며, 그 이전의 대통령과 비교해도 현저하게 높은 수치이다.

초기에는 유일한 24시간 뉴스 채널로서 인기를 독점했지만, MSNBC폭스 뉴스의 출현으로 미국내 영향력은 예전보다 축소된 편이다. 다만 이건 미국 한정으로, 일단은 24시간 뉴스 채널의 원조고 인지도 자체도 타 방송사 대비 압도적이다 보니, 범세계적으론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서 BBC 월드 뉴스 다음 가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CNN의 채널[편집]

CNN은 미국 국내용으로 방송하는 CNN US와 미국 외의 전 세계로 방송되는 CNN 인터내셔널로 나뉜다. 자매채널로 HLN이 있다. 이들 채널은 각각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방송되지만, 앤더슨 쿠퍼 360°같은 일부 프로그램은 CNN US와 CNN 인터내셔널과 동시에 방송되기도 한다.

CNN US는 미국 국내용으로 방송되기 때문에 미국 내의 소식, 특히 미국 정치와 사회를 중심으로 다룬다. 새벽 시간대에는 미국내의 범죄 및 사회 다큐멘터리가 방송되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도 KT스카이라이프 171번, C&M(강남지점 기준) 88번을 통해 송출되고 있다.

CNN 인터내셔널은 세계 각지의 소식의 비중이 높다. 방송 스튜디오도 미국 애틀랜타를 넘어 영국 런던, 홍콩 등에서도 진행하고 있다. 보통 한국 시간 기준 오전 시간대에는 영국 런던·미국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한국 시간 기준 오후 시간대에서는 홍콩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에서 방송한다. 이 밖의 시간대에서는 주요 뉴스 재방송을 방송한다. 영국·호주 출신 앵커들도 많이 출연하기 때문에 미식 영어 위주인 CNN US와 다르게 영국 영어오스트레일리아 영어 등도 접할 수 있다.

그리고 영어 외에 기타 외국어로 방송하는 채널도 있으며, 대표적으로 스페인어로 방송하는 CNN 엔 에스파뇰(CNN en Español), CNN 칠레 (CNN Chile), 튀르키예어로 방송하는 CNN 튀르크(CNN Türk), 인도네시아어로 방송하는 CNN 인도네시아(CNN Indonesia), 영어, 타갈로그어를 병용하는 CNN 필리핀(CNN Philippines), 포르투갈어로 방송되는 CNN 브라질(CNN Brasil)이 있다.

CNN US의 주요 방송 프로그램[편집]

평일[편집]

am은 오전, pm은 오후를 의미한다.

동부 표준시[3] 프로그램 간략한 프로그램 설명
5am - 6am
평일 새벽에 방송되는 미국 조간 프로그램
6am - 9am
미국 아침 뉴스 프로그램
9am - 12pm
오전, 오후 시간대의 방송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으로 방송 캐스터는 무작위로 진행한다.
1pm - 2pm
울프 블리쳐 앵커가 진행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한국 시각 기준 매주 화요일 ~ 토요일 오전 3시에 방송한다.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오전 2시에 방송한다.)
2pm - 4pm
오전, 오후 시간대의 방송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으로 방송 캐스터는 무작위로 진행한다.
4pm - 5pm
제이크 태퍼(Jake Tapper) 앵커가 진행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
5pm - 7pm
CNN 워싱턴 D.C.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며 울프 블리쳐 앵커가 미국에서 있었던 사회 현안을 분석하는 미국 뉴스·보도 프로그램이다.
7pm - 8pm
에린 버넷 앵커가 진행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
8pm - 10pm
앤더슨 쿠퍼 앵커가 진행하는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한국 시각 기준 화요일 ~ 토요일 오전 10시에 방송한다.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오전 11시에 방송한다.)
10pm - 12am
CNN 앵커가 진행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한국 시각 기준 화요일 ~ 금요일 오후 12시, 토요일은 오전 11시에 방송한다.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화요일부터 금요일은 오후 1시, 토요일은 오전 12시에 방송한다.)

주말[편집]

am은 오전, pm은 오후를 의미한다.

동부 표준시[3] 프로그램 간략한 프로그램 설명
6am - 9am
주말 아침 미국 뉴스 프로그램
9am - 10am
마이클 스머코니쉬(Michael Smerconish) 평론가가 진행하는 주간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한국 시각 기준 토요일 오후 11시에 방송한다.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오후 10시에 방송한다.)
10am - 5pm
오전, 오후 시간대에 방송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으로 방송 캐스터는 무작위로 진행한다.
6pm - 7pm
(재방송)
마이클 스머코니쉬(Michael Smerconish) 평론가가 진행하는 주간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7am - 8am
오전, 오후 시간대의 방송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으로 방송 캐스터는 무작위로 진행한다.
8am - 9am
존 킹(John King) 앵커가 진행하는 주간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9am - 10am
제이크 테퍼(Jake Tapper) 앵커가 CNN 워싱턴 D.C.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한국 시각 기준 일요일 오후 11시에 방송한다.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오전 12시에 방송한다.)
10am - 11am
파리드 자카리아 평론가가 진행하는 국제 뉴스. 생방송은 한국 시각 기준 월요일 오전 12시에 방송하고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일요일 오후 11시에 방송한다. (본방송은 일요일 오전 12시에 방송하고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오후 9시에 방송한다.)
11am - 12pm
브라이언 스텔터(Brian Stelter) 기자가 진행하는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한국 시각 기준 월요일 오전 1시에 방송한다. (일광절약시간대 시기에서는 오전 12시에 방송한다.)
12pm - 1pm
(재방송)
제이크 테퍼(Jake Tapper) 앵커가 CNN 워싱턴 D.C.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미국 시사·보도 프로그램.
1pm - 2pm
(재방송)
파리드 자카리아 평론가가 진행하는 세계 뉴스.
2pm - 7pm
오전, 오후 시간대에 방송되는 미국 뉴스 프로그램으로 방송 캐스터는 무작위로 진행한다.

종영 프로그램[편집]

프로그램 방송 기간 간략한 프로그램 설명
AC360° Later
2013-2014
Anderson Cooper 360°의 본 방송이 끝나고 4명의 패널들이 토론을 진행하는 심야 프로그램. 2014년 2월에 종영하였다.
1985-2010
래리 킹이 진행하는 인터뷰 프로그램으로 CNN에서 가장 오랫동안 방송되었던 프로그램으로, 백만 명 이상의 시청자를 보유하였다.[4]
2011-2014
래리 킹 라이브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 미러' 편집장 출신 방송인인 피어스 모건이 진행하는 인터뷰 프로그램이다. 2014년 3월 28일에 종영하였다.

CNN 효과[편집]

CNN 효과 (en:CNN Effect)는 CNN이 정치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나타낸 시장경제학 용어이다.

이 용어가 처음 등장한 시기는 1991년으로 걸프전쟁 당시 CNN에서 수많은 폭격이 있었던 이라크 바그다드 시내의 모습을 전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CNN의 방송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소비가 감소하여 미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이 용어가 생겨났다.

오늘날에는 이 의미가 확대되어 CNN이 전 세계의 주요 사건,사고를 생중계 되면서 전세계의 해당 국가의 정책에 크게 영향을 미치거나 해당 사건의 결과까지 좌우되는 현상을 말하는 용어로 전환되었다.

더불어 시청자가 오로지 CNN에서 방송한 내용만을 믿어 오로지 미국적인 시각에만 얽매이게 되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각주[편집]

  1. “Media Bias Chart” (영어). 2019년 2월 21일. 2019년 3월 2일에 확인함. 
  2. Institutions, in Government; Practice, Journalistic; Business, News; Practice; Papers; Politics; Government; Research (2017년 5월 18일). “News Coverage of Donald Trump’s First 100 Days” (미국 영어). 2019년 3월 2일에 확인함. 
  3. 미국 동부 표준 시간으로 뉴욕, 워싱턴 D.C., 마이애미와 연결된 지역들이 해당 시간대에 속한다.
  4. “End of Qtr Data-Q107 (minus 3 hours).xls” (PDF). 2009년 3월 2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10월 21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