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기독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서방 기독교(西方基督敎, Western Christianity) 또는 서방 교회11세기 콘스탄티노폴리스 중심의 5개 대교구(콘스탄티노폴리스, 로마, 안디오키아,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로 이뤄진 보편교회에서 분리된 로마교회 교구 지역을 의미하며, 교회 대분열 시기인 11세기 이후에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다. 11세기 로마교구가 보편교회에서 이탈 이후 형성된 서방교회는 12세기 정비되어 교황제 중심의 국가형태의 교회로 약 400년간 지속되었다. 서방교회의 적폐가 늘어나며 16세기에 이르러 개혁 요구가 시작되었고, 서방교회의 개혁을 위한 종교개혁 시기를 맞이하였다. 서방교회 개혁에 대한 입장 차이로 종교개혁 시기 이후에 서방교회는 '개혁 찬성파'와 '개혁 반대파'로 16세기에 분열되었다.

현재는 16세기 서방교회의 '개혁 반대파'를 잇는 교황중심주의인 천주교회(로마가톨릭) 교단과 '개혁 찬성파'를 잇는 복음중심주의를 따르는 개신교회루터교, 장로교, 성공회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오순절교, 구세군 등의 교단으로 형성된 기독교 교파를 총칭해서 부르는 이름이다. 동방 기독교 또는 동방교회와 대조하여 사용된다.

서방교회교회력보편교회 일정의 순서를 그대로 따르나, 달력은 동방교회가 기준을 삼는 보편교회가 활용했던 기원전 1세기 제정한 율리우스력이 아닌 16세기 제정한 그레고리력을 날짜 기준으로 삼으며, 코이네 그리스어에서 번역하거나 음차한 라틴어 용어를 주요 기독교 용어로 활용한다. 성례전 또는 성사는 라틴식 예식을 기준으로 삼아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