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리아 동방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동방 기독교
00058 christ pantocrator mosaic hagia sophia 656x800.jpg
교파
동방 정교회
오리엔트 정교회
아시리아 동방교회
동방 가톨릭교회
역사
공의회
비잔티움 제국
성상파괴주의
성 토마스 기독교인
동서 교회의 분열
전례
십자성호
성찬예배
이콘
금욕주의
신학
삼위일체 (성부·성자·성령)
사도 전승
성경
성전
그리스도론
마리아론
헤시카주의
이콘
직관 신학
필리오케
양성론
네스토리우스주의
필로칼리아

v  d  e  h

아시리아 동방교회(~東方敎會, 시리아어: ܥܕܬܐ ܕܡܕܢܚܐ ܕܐܬܘܖ̈ܝܐ)는 네스토리우스파기독교 또는 경교의 이념을 계승하는 기독교 교파이다. 아시리아 동방교회는 아시리아 교회, 아시리아 정교회, 아시리아 사도교회, 동방 아시리아 교회, 네스토리우스 교회라고도 불린다.

신자는 주로 이라크에 분포하고 있고, 대주교구는 이라크,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시리아, 인도, 러시아에 분포해 있고, 캐나다, 미국, 이란에는 주교구가 설치되어 있다.

교회의 역사[편집]

451년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였던 네스토리우스가 주장한 이성설 곧 예수의 성질을 인성과 신성으로 나누어 이해하는 그리스도론이 에페수스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결정되어 파문당하면서, 그의 추종자들은 주로 동방으로 선교를 강화하였다.

당시 네스토리우스파를 이단으로 여기던 비잔티움 제국과 적대적 관계였던 페르시아 제국의 역대 황제는 그들을 극진하게 보호하여 페르시아 영토 곳곳에 기독교 공동체가 존재하게 되었다.

1933년 시멜레 학살사건으로 총대주교가 이라크를 떠나 키프로스로 망명하여, 1940년 이후 총대주교좌가 미국 시카고에 있었다. 그러나 2015년 9월 이라크 아르빌로 재이전했다. [1] 한편 1964년 그레고리력 채택에 반대하는 파들이 동방 고대교회(Ancient Church of the East)를 이루어 분리되어 나갔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두 교파간에 재통합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각주[편집]

  1. https://twitter.com/masoud_barzani/status/648488727799549952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