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트니 휴스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휘트니 휴스턴
Whitney Houston Welcome Home Heroes 1 cropped.jpg
1991년 Welcome Home Heroes with Whitney Houston에서 공연 중의 휘트니.
기본 정보
본명 Whitney Elizabeth Houston
출생 1963년 8월 9일(1963-08-09)
미국 뉴저지 주 뉴어크
사망 2012년 2월 11일 (48세)
미국 캘리포니아 주 베벌리힐스[1]
직업 싱어송라이터, 배우, 감독, 모델
장르 알앤비, , 가스펠
악기 보컬, 피아노
활동 시기 1977년 ~ 2012년
종교 침례교
레이블 아리스타, RCA
웹사이트 www.whitneyhouston.com

휘트니 엘리자베스 휴스턴(영어: Whitney Elizabeth Houston, 1963년 8월 9일 ~ 2012년 2월 11일 )은 미국의 알앤비/팝 가수이고, 배우, 전직 패션 모델이다. 휘트니는 2010년까지 총 415번의 수상를 받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상을 받은 여성 아티스트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올랐다.(수상 리스트: 에미 상 2회, 그래미 상 6회, 빌보드 뮤직 어워드 16회,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22회 등).[2] 또한 휴스턴은 세계의 베스트 셀러 음악가로 세계적으로 1억7천 만 장의 싱글과 음반 판매고를 올리고있다.[3][4]

휘트니는 어머니인 씨시 휴스턴을 비롯해 사촌인 디온 워윅, 그리고 대모인 아레사 프랭클린 등의 유명한 소울 가수들을 어려서부터 봐 오면서 자랐고, 11살의 나이에 뉴저지 교회의 청소년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5] 클럽에서 어머니 씨씨 휴스턴을 도와 노래를 부르고 있던 와중에 아리스타 레코드사의 수장인 클라이브 데이비스에게 발탁되어 전문 가수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휘트니는 지금까지 총 여섯 장의 정규 음반과 세 장의 사운드트랙 음반을 발매했는데, 이 음반 모두 다이아몬드, 멀티 플래티넘, 플래티넘, 골드 인증을 받았다.

휴스턴은 1985년 첫 데뷔 음반 Whitney Houston을 발매했고, 이는 솔로 여가수 데뷔 음반으로는 가장 많이 팔린 음반으로 기록되었다.[6] 휘트니의 두 번째 정규 음반 Whitney(1987)는 빌보드 200 차트 1위 데뷔를 했는데, 이는 여자 가수로서는 최초로 1위 데뷔를 한 음반이였다.[6] 휘트니의 크로스오버화된 음반들은 차트에서 큰 성공을 거뒀고, MTV에서도 눈에 띄게 인기를 얻었으며, "How Will I Know"를 통해 많은 상을 거머쥔다.[7] 휘트니의 성공에 따라 이후 많은 흑인 여자 가수들이 등장한다.[8][9]

휘트니는 1992년 영화 《보디가드》를 통해 배우로도 활동했다.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은 1994년 열린 그래미 상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받는다. 앨범의 리드 싱글이였던 "I Will Always Love You"는 여자 가수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싱글로 남았다.[6]

생애[편집]

1985-86: 데뷔앨범 Whitney Houston과 국제적인 명성[편집]

휘트니 휴스턴은 2년 간의 준비 끝에 1985년 2월, 마이클 매서, 카시프, 저매인 잭슨, 나라다 마이클 월든과 같은 프로듀서들이 참여한 데뷔앨범 Whitney Houston을 발표하였다. 미국의 대중음악 잡지인 <롤링 스톤>(Rolling Stone)은 휴스턴을 "몇 년간 등장한 신인들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목소리를 지닌 가수"라고 칭찬했고,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는 그 앨범을 "특출한 보컬 재능으로 선보인 인상적이면서 보수적 색채의 앨범"이라 평했다. 아리스타 레코드사는 앨범에서 미국, 영국, 그 외 다른 유럽 국가들에서 서로 다른 세 개의 싱글을 첫 싱글로 내세우며 그녀의 앨범을 홍보했다. 먼저 영국에서는 댄스 펑크 장르의 "Someone for Me"를 첫 싱글로 발표했으나 싱글차트 진입에는 실패했고, 네덜란드벨기에와 같은 그 외 유럽 지역에서는 팝 발라드 "All at Once"가 첫 싱글이 되며 차트 Top 5에 오르는 성공을 거뒀다.

미국에서는 앨범의 첫 번째 트랙인 R&B/소울 발라드 "You Give Good Love"가 앨범의 첫 싱글로 선택되었고 그것은 휴스턴의 입지를 흑인음악 시장에서 먼저 다지기 위해서였다. 그 곡은 미국 외 지역에서는 히트가 될 정도의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으나 미국에서는 빌보드 팝 싱글차트(현 Hot 100) 3위, R&B 싱글차트에서는 1위에 오르며 이후 그녀의 상업적 성공에 큰 발판이 되었다. 첫 싱글의 성공으로 미국에서의 앨범 판매량도 서서히 증가하는 가운데, 휴스턴은 클럽 무대와 여러 가수들의 콘서트에서 오프닝 공연을 맡으며 자신의 앨범을 홍보해 나갔고, 당시 무명의 흑인 가수들에게는 출연조차 어려웠던 심야 TV 토크쇼에서 공연하는 기회를 누렸다. 데뷔앨범에서의 두 번째 싱글은 팝/소울 발라드 "Saving All My Love for You"였고, 그 곡은 미국과 영국의 싱글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양국에서 기록한 그녀의 첫 번째 No.1 곡이 되었다. R&B 라디오 방송국들에서의 홍보를 위해 소량 제작된 프로모 싱글 "Thinking About You"가 R&B 싱글차트에서 10위에 오른 뒤 팝댄스곡 "How Will I Know"가 앨범에서 공식적인 세 번째 싱글로 발표되었다. 이 곡은 빌보드 Hot 100, R&B 싱글차트, 어덜트 컨템포러리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는 인기를 누렸고, 그 곡의 뮤직비디오는 당시 유색 인종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는 차별적으로 방영하지 않고 있다는 신랄한 비판에 직면해 있던 MTV에서도 보기 드물게 많은 방영횟수를 기록하며, 이후에 등장하는 흑인 여자가수들의 MTV 등장에 큰 발판을 마련했다.

1986년 봄, 앨범에서 발표된 싱글들의 연속적인 대성공, 그래미상의 수상 등에 힘입어 앨범 Whitney Houston은 발매된 지 거의 1년 만에 빌보드 앨범차트(Billboard 200) 1위에 올라 이후 14주간 그 자리를 지켰다. 앨범에서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싱글이었던 "Greatest Love of All"이 5월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라 3주간 정상을 지키면서 휴스턴은 데뷔앨범에서 세 곡의 1위곡을 배출한 첫 번째 여성가수가 되었다. 1986년 빌보드지 연말 결산차트에서 휘트니 휴스턴은 '올해의 아티스트'(No.1 Artist of the Year)로 선정되었고, 앨범 Whitney Houston은 '올해의 앨범'(No.1 Album of the Year)으로 선정되어 빌보드지 역사상 최초로 여성가수의 앨범이 연말 결산차트 1위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차트에서의 대성공, 그녀의 첫 번째 세계 투어였던 Greatest Love Tour의 성공으로 인해 휴스턴은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고, 그녀의 데뷔앨범은 기록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게 되었다. 앨범 Whitney Houston미국 음반 산업 협회(RIAA)로부터 13×플래티넘 인증을 받았고, 전 세계적으로 2,500만장 이상 팔려나가 팝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데뷔앨범으로 기록되었다.

1986년 2월, 제28회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휴스턴은 '올해의 앨범'(The Album of the Year)을 포함하여 3개 부문의 후보로 지명되었고, 그 가운데 "Saving All My Love for You"로 그녀 생애의 첫 번째 그래미상인 '팝부문 최우수 여자 보컬상(Best Pop Vocal Performance, Female)'을 수상했다. 또한 그 시상식에서의 "Saving All My Love for You" 공연으로 에미상에서 '버라이어티 또는 음악 프로그램 부문에서의 가장 뛰어난 개인 공연상'(Outstanding Individual Performance in a Variety or Music Program)을 수상했다. 휴스턴은 1986년과 1987년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각각 2개, 5개의 상을 수상했으며, 1987년 29회 그래미상에서도 "Greatest Love of All"로 '올해의 레코드'(Record of the Year)의 후보로 지명되었다. 앨범 Whitney Houston은 <롤링 스톤>지가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장의 앨범 중 하나(254위)로 선정되었고, 록앤롤 명예의 전당에서 선정한 최고의 앨범 200 리스트에도 순위(46위)에 올랐다. 2007년 <USA 투데이>는 휘트니 휴스턴의 음악계 데뷔를 지난 25년간 음악계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25개의 사건 가운데 하나로 선정하며 휘트니 휴스턴의 활약은 그 이후에 등장하는 자넷 잭슨과 아니타 베이커와 같은 흑인 여성가수들이 팝음악계와 MTV에서 주요한 성공을 거두는 데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1987-89: Whitney, 세계적인 크로스오버 슈퍼스타[편집]

데뷔앨범의 기록적인 성공으로 휴스턴의 후속작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서 1987년 5월, 그녀의 두 번째 앨범 Whitney가 발표되었다. 데뷔앨범에서 "How Will I Know" 프로듀스를 담당했던 나라다 마이클 월든이 2집에서는 여러 곡의 제작을 맡은 가운데, 전작의 프로듀서였던 마이클 매서와 카시프가 다시 한 번 제작에 참여했고, 여러 유명 가수들의 댄스 히트곡 제작자였던 젤리빈 베니테즈 역시 프로듀서로서 참여했다. 앨범이 발표되자 일부 비평가들은 앨범의 수록곡들이 전작의 히트곡들과 흡사하다며 비판을 가했고, 특히 <롤링 스톤>지는 "그녀의 재능이 좁은 통로만을 겨냥하고 있다는 것이 절망적이다"라며 상업적인 성공만을 염두에 둔 듯한 인상의 곡들에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나 비평가들의 이러한 음악적 평가와는 달리 2집은 발매와 동시에 음반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여자가수의 앨범으로서는 최초로 발매와 동시에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데뷔하는 기록을 수립했고, 영국 앨범차트에서도 1위로 데뷔하며 미국과 영국 앨범차트에서 모두 1위로 데뷔한 첫 번째 앨범이 되었다. 앨범은 미국과 영국 이외에도 뉴질랜드, 독일, 스웨덴, 스위스,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캐나다 등의 각국 앨범차트에서 모조리 1위에 오르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다. 앨범의 첫 싱글 "I Wanna Dance with Somebody (Who Loves Me)" 역시 앨범의 인기와 함께 전 세계 싱글차트에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빌보드 Hot 100 차트에서 2주간 정상에 오르며 그녀의 네 번째 1위곡이 되었고, 독일, 영국, 오스트레일리아를 비롯한 많은 국가들의 싱글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I Wanna Dance"는 당시 4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I Will Always Love You"가 나오기 전까지 휴스턴의 최고 히트곡이 되었다. 이후 앨범에서 발표된 세 장의 싱글, "Didn't We Almost Have It All", "So Emotional", 그리고 "Where Do Broken Hearts Go"가 모두 Hot 100차트에서 1위에 올라 이전까지 6곡을 연속으로 1위에 올렸던 비틀즈와 비지스의 기록을 깨며 휴스턴은 팝 역사상 최초로 7곡을 연속으로 싱글차트 1위에 올리는 신기록을 수립하였고, 한 장의 앨범에서 4곡의 1위곡을 배출한 최초의 여자가수가 되었다. 앨범 Whitney는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로부터 9×플래티넘 인증을 받았고, 전 세계적으로 2,0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1988년 제30회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휴스턴은 '올해의 앨범' 부문을 포함하여 세 개 부문의 후보로 지명되었고, "I Wanna Dance with Somebody (Who Loves Me)"로 그녀의 두 번째 그래미상인 '팝부문 최우수 여자 보컬상'(Best Pop Vocal Performance, Female)을 수상했다. 또한 1988년과 1989년 각각 2개씩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를 수상했고, 한 개의 소울 트레인 뮤직 어워드을 받았다. 2집을 발매한 뒤 곧바로 그녀는 Moment of Truth World Tour를 시작했고, 이 투어는 1987년 한 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10개의 투어 중 하나가 되었다. 휴스턴은 1986년에서 87년까지 투어와 앨범들의 성공으로 <포브스>지에서 선정한 그 해 가장 많이 돈을 번 연예인 리스트에서 8위에 올랐다. 그 순위는 전체 흑인 여성 연예인 중 1위였고, 남녀 통틀어서도 빌 코스비에디 머피에 이은 순위였다.

휴스턴은 넬슨 만델라와 그의 반아파르트헤이트 운동의 지지자였다. 그녀가 모델로 활동할 당시, 유색인종에 대한 인종차별정책을 펴고 있던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거래하는 에이전시와는 일하지 않았다. 1988년 6월 11일, Moment of Truth World Tour 유럽 일정 중에 그녀는 다른 음악인들과 함께 당시 투옥 중이었던 넬슨 만델라의 70회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런던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콘서트에 참여했다. 72,000명 이상의 관중들이 입장한 이 콘서트는 전 세계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시청했고, 아파르트헤이트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며 100만 달러 이상이 모금된 거대한 규모의 자선행사였다. 그녀는 그 해 8월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흑인연합장학재단(United Negro College Fund)을 위한 콘서트를 열어 25만 달러를 모아 기부했다. 같은 해에 그녀는 1988 서울올림픽NBC 방송을 위한 노래인 "One Moment in Time"를 발표하여 미국 싱글차트 5위를 기록했고, 독일과 영국에서는 정상에 올랐다. 1988년에 계속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투어 수익으로 휴스턴은 1987-88년 <포브스>지 집계 가장 돈을 많이 번 연예인 Top 20 리스트에 그 이름을 올렸다.

1989년, 휴스턴은 노숙, 암이나 AIDS 등의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 세계의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비영리단체인 '어린이들을 위한 휘트니 휴스턴 재단'(The Whitney Houston Foundation For Children)을 설립했다. 두 장의 앨범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그녀는 의심할 여지 없이 마이클 잭슨의 뒤를 이어 전 인종, 전 계층의 관심을 받는 세계적인 크로스오버 슈퍼스타가 되었다. 그러나 몇몇 흑인 비평가들은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 흑인 음악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버렸다'(selling out), '백인들로부터 호감을 얻기 위해 흑인 문화를 배신했다'(acting white)고 비판하며 그녀의 레코드상에서 흑인적인 소울이 부족함을 지적했다. 1989년 소울 트레인 뮤직 어워드 시상식에서는 그녀의 이름이 후보자로 불리자 객석에서 야유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그녀는 이러한 비판에 대해 1990년 12월 대중문화잡지 Essence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노래하는 법을 알 뿐이다. 음악은 피부색이 아니다."라고 대응하며 "음악계에서 긴 생명력을 갖고자 한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어떤 방식이 있다. 난 그것을 했고 부끄럽지 않다"고 답했다.

1990-91: I'm Your Baby Tonight, "The Star Spangled Banner"[편집]

1991년 Welcome Home Herose 콘서트에서 "Saving All My Love for You"를 공연하고 있는 휘트니 휴스턴

1990년 11월, 휴스턴은 세 번째 앨범 I'm Your Baby Tonight에서 좀 더 도회적 느낌(urban)의 R&B/소울 곡들을 대거 수록하며 음악적 변화를 꾀했다. 앨범의 프로듀서로서 엘에이 레이드, 베이비페이스, 스티비 원더, 루서 밴드로스와 같은 흑인음악계의 거물들이 참여했고 그녀 역시 직접 앨범 수록곡의 제작을 맡기도 했다. 소울풀한 발라드곡들과 리듬감, 그루브가 한층 강화된 업템포 댄스트랙들에서 그녀는 자신의 다재다능함을 드러냈다. 앨범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다. <롤링 스톤>은 "그녀의 앨범들 중 가장 일관성있는 앨범"이라고 평가한 반면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는 그녀의 음악적 방향 전환을 "피상적"이라고 평가했다. 3집 역시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곡의 히트곡들을 양산해 냈다. 첫 싱글 "I'm Your Baby Tonight"과 두 번째 싱글 "All the Man That I Need"는 모두 빌보드 Hot 100과 R&B 싱글차트의 정상을 차지했고, "Miracle"과 "My Name Is Not Susan"은 Hot 100차트에서 각각 9위와 20위를 기록했다. 1993년 그래미상에서 'R&B부문 최우수 여자 보컬상'(Best R&B Vocal Performance, Female) 후보 지명을 받은 "I Belong to You"는 R&B 싱글차트에서 10위까지 올랐고, 스티비 원더와의 듀엣곡 "We Didn't Know"는 같은 차트에서 20위를 기록했다. 앨범은 빌보드 200 앨범차트에서 최고 순위 3위를 기록했고, 미국음반산업협회로부터 4×플래티넘 인증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1,200만장 이상이 팔렸다.

걸프전이 한창 벌어지고 있던 1991년 1월 27일, 휘트니 휴스턴은 마이애미 탐파 스타디움에서 개최된 25회 수퍼볼 경기에서 미국 국가인 "The Star Spangled Banner"를 불렀다. 공연 직후 라디오 방송국과 레코드사에 그녀의 공연 버전 요청이 쇄도했고, 공연 관련자들의 얘기를 통해 '그 공연은 립싱크 공연이었다', 혹은 '그녀가 꺼져 있는 마이크를 통해 실제 라이브로 노래했지만 경기장에서 들었던 것은 스튜디오 레코딩 버전이었다'는 보도들이 나왔다. 휴스턴측 대변인은 "이것은 밀리 바닐리 사건과는 다른 것이다. 그녀는 마이크가 꺼져 있는 상태에서 라이브로 노래했다. 그것은 부분적으로 소음이 섞일 것에 대비한 기술적인 결정이이었으며 이러한 행사의 보통적인 절차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공연은 많은 대중들의 요청으로 상업적인 싱글과 비디오로 만들어져 발매되었고, 싱글이 Hot 100 차트에서 20위에 오르며 그녀는 미국 국가로 가장 높은 차트 순위에 오른 가수가 되었다.(이전까지는 1968년 11월 호세 펠리시아노가 50위를 기록한 바 있음) 휴스턴은 싱글과 비디오로 거둔 수익을 모두 걸프전 참전 군인들을 돕기 위한 재단(American Red Cross Gulf Crisis Fund)에 기부했다.

휴스턴의 수퍼볼 미국 국가 공연은 많은 비평가들에게 '역사상 최고의 미국국가 공연'이었다는 찬사를 얻었고 다른 가수들의 미국 국가 공연시 평가 기준이 되었다. <롤링 스톤>은 "그녀의 공연은 강력한 애국심을 불러일으킬만한 것이었다. 잊을 수 없는 공연"이었다고 평했고, VH1은 TV를 통해 방영된 수 많은 장면 가운데 가장 위대한 순간들 중 하나로 선정했다. 2001년 9·11 테러가 있은 직후, 이 공연은 아리스타 레코드사에 의해 싱글로 재발매되어 그 수익금 전체가 테러 공격의 희생자들을 위해 기부되었다. 이 싱글은 Hot 100 차트에 재진입하여 최고 순위 6위를 기록했고, 12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미국음반산업협회로부터 플래티넘을 인증받았다.

1991년 3월, 휴스턴은 HBO와 함께 걸프전 참전 군인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Welcome Home Heroes with Whitney Houston 콘서트를 개최했다. 3,500명의 군인들과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펼쳐진 이 공연은 HBO에 의해 생중계되었고, HBO 측에서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시청 제한을 풀어 HBO 역사상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그 후 그 해 가을까지 그녀는 세 번째 월드투어인 I'm Your Baby Tonight World Tour통해 100회 이상의 공연을 펼쳤다.

1992-94: 바비 브라운과의 결혼, The Bodyguard[편집]

휴스턴은 1989년 소울 트레인 뮤직 어워드 시상식에서 R&B 가수 바비 브라운과 만났고 그와 3년 간의 교제 후 1992년 7월 18일 결혼했다. 그녀는 1993년 3월 4일 그와의 사이에서 딸 바비 크리스티나 휴스턴 브라운을 출산했다. (휴스턴에게는 유일한 자식이었고, 브라운에게는 네 번째였다)

1980년대 두 장의 앨범으로 큰 성공을 거둔 이후 그녀에게 영화 출연 제의가 쏟아졌고 그 중에는 로버트 드 니로, 퀸시 존스, 스파이크 리 등과 같은 영화계 유명 인사들과의 작업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녀는 1992년에 발표된 영화 《보디가드 (The Bodyguard)》에서 첫 주연을 맡았으며 케빈 코스트너가 상대역을 맡았다. 이 영화에서 그녀는 한 미치광이 팬에 의해 스토킹을 당해 보디가드를 고용하는 스타 여가수 레이첼 마론을 연기했다. 이 영화에서 다룬 흑백 남녀 간의 사랑은 그 동안 할리우드 영화에서 금기시 되던 주제 중의 하나였지만 휴스턴의 크로스오버 이미지는 관객들이 그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이 영화 광고 상에서 흑백인종 간의 관계를 숨기기 위해 휴스턴의 얼굴을 의도적으로 보이지 않게 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면서 여전히 논쟁은 발생했다. 1993년 <롤링 스톤>지와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이것에 대해 "사람들은 휘트니 휴스턴이 누구인지 안다. 나는 흑인이다. 그것은 누구라도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라고 얘기했다. 이 영화에서 선보인 휴스턴의 연기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녀는 1993년 골든 래즈베리상에서 '최악의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고, <워싱턴 포스트>지는 "그녀는 터무니 없이 겪게 되는 일 속에서 아무탈 없이 나오는 것이 가능하다는 듯이 휴스턴 자신을 연기하고 있을 뿐이다"고 그녀의 연기를 혹평했으며, <뉴욕 타임즈>는 휴스턴이 영화상에서 열정이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영화에 대한 엇갈린 평가에도 불구하고, 박스오피스에서는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영화는 미국에서만 1억 2천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올렸고, 전 세계적으로는 4억 천만달러의 흥행 수입을 올렸다. 한국(1992년 12월 5일 개봉)에서도 이 영화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747,238명의 관객을 동원, 그 해 개봉된 영화 중에서 《원초적 본능》에 이어 2위의 기록을 세웠다.

영화의 사운드트랙은 기록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휴스턴은 사운드트랙에 총 6곡에 참여하였고, 그녀가 부른 곡들은 거의 모두 전 세계적으로 빅히트를 쳤다. 사운드트랙에서 발표된 첫 싱글은 휴스턴이 부른 "I Will Always Love You"였고, 그 곡은 컨트리 여성가수 돌리 파튼이 1974년에 만들어 발표했던 곡이었다. 휴스턴의 이 리메이크 버전이 발표되자 많은 비평가들은 찬사를 쏟아냈고, 그녀의 대표곡이자 그녀를 상징하는 곡으로 간주했다. <롤링 스톤>지와 <USA 투데이>지는 그 버전을 "역작"이라 표현했다. 싱글은 Hot 100 차트 등장 3주 만에 1위에 올라 14주간 연속 그 자리를 지키며 차트 역사상 최장기간 1위에 오른 곡으로 기록되었고, R&B 싱글차트에서도 11주간 1위에 올라 역시 최장기간 1위 기록을 깨뜨렸다. 이 노래는 1992년 12월 마지막 주에 632,000장의 싱글이 팔리며 여자가수의 곡으로는 최다 한 주 판매량 기록을 경신했고, 미국에서만 450만장 이상의 피지컬 싱글 판매량을 보이며 여성가수의 곡으로는 가장 많이 팔린 싱글이 되었다. 또한 미국음반산업협회(RIAA)에 의해 4×플래티넘 인증을 받아 여자가수의 곡으로는 RIAA 역사상 최초로 그 레벨의 인증을 받은 곡이 되었다.(2004년 디지컬 음원 인증 이전) 영국에서도 155만장 이상의 싱글 판매량을 기록하며 싱글차트 정상을 차지했고 10주간 1위 자리를 지키며 영국 싱글차트 역사상 여성 솔로가수의 곡으로는 가장 오랫동안 정상을 차지한 곡이 되었다.[10][11] 이 곡은 미국과 영국 외에도 거의 모든 국가의 싱글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렸고, 현재까지 2,0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여성 솔로 가수의 곡으로는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싱글로 기록되었다. "I Will Alwaya Love You"가 Hot 100 차트에서 계속 Top 10에 머무르고 있는 동안 후속 싱글 "I'm Every Woman"(최고 순위 4위, 샤카 칸의 곡을 리메이크)과 "I Have Nothing"(최고 순위 4위)이 차례로 발표되어 1993년 3월 3주간 세 곡이 동시에 Top 11안에 머물렀고, 휴스턴은 그러한 기록을 세운 최초의 여성 가수가 되었다. 앨범은 빌보드 200 앨범차트에서 등장 2주만에 정상에 올라 1993년 봄까지 20주 동안 1위 자리를 지켜 닐슨 사운드스캔에 의해 판매량 집계가 시작된 1991년 이후 최장 기간 1위에 오른 앨범이 되었고, 그 기록은 2012년 아델21 앨범이 24주간 1위에 오를 때까지 유지됐다. 또 1992년 크리스마스가 낀 그 주에는 1,061,000장이 팔리며 닐슨 사운드스캔 집계 하에서 한 주 판매량 100만장을 넘긴 첫 번째 앨범이 되었다. 사운드트랙은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로부터 17× 플래티넘을 인증받았고, 20세기 가장 많이 팔린 사운드트랙 앨범으로 기록되었다. 닐슨 사운드스캔에 따르면 이 앨범은 2014년 10월까지 미국 내에서만 1,214만장이 팔려나간 것으로 집계되었고, 그것은 1991년 이후 앨범 판매량 순위에서 6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이 앨범은 한국에서도 120만장 이상이 팔리며 외국가수의 음반으로서는 최다 판매량 기록을 세웠다. 사운드트랙은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4,400만장 이상이 팔려 역사상 가장 팔린 사운드트랙 앨범으로 기록되고 있다.

휘트니 휴스턴은 사운드트랙의 대대적인 성공으로 1993과 1994년에 열린 각종 음악 시상식을 석권했다. 1994년 36회 그래미상 시상식에서는 본상인 '올해의 앨범(The Bodyguard Soundtrack)'과 '올해의 레코드'("I Will Always Love You")상을 포함하여 3개 부문의 상을 수상했고, 1994년 21회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에서는 공로상을 비롯해 8개 부문의 상을 수상하여 한 해 최다부문 수상 기록을 세웠다. 그 외 11개의 빌보드 뮤직 어워드, 3개의 소울 트레인 뮤직 어워드, 1개의 브릿 어워드, 5개의 월드 뮤직 어워드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영화와 사운드트랙의 성공 이후 그녀는 곧바로 또 한 번의 대규모 세계 투어인 The Bodyguard World Tour에 나서 120회가 넘는 공연을 펼쳤다. 영화, 공연, 음반 등에서 거둔 수익으로 그녀는 오프라 윈프리,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에 이어 1993-94년 기간 동안 세 번째로 많은 수입을 올린 여성 연예인이 되었다.

1994년 10월, 휴스턴은 아파르트헤이트가 철폐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새로운 대통령으로 선출된 넬슨 만델라의 미국 방문을 기념하는 백악관 만찬에 공연자로 참석하여 "People", "Greatest Love of All"과 같은 곡들을 불렀다. 1994년 12월, 그녀는 넬슨 만델라의 대통령 선출을 기념하기 위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세 개 도시에서 세 번의 콘서트를 개최하며 2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휴스턴은 만델라의 선출 이후 새로 통합된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방문한 첫 번째 주요 뮤지션이었고, 그녀의 공연은 만델라 취임식 이후 가장 크게 펼쳐진 미디어 행사로 간주되어졌다. 세 번의 공연 가운데 12월 12일 요하네스버그에서 치뤄진 콘서트가 HBO를 통해 생중계되었고, 공연 수익은 모두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자선활동을 위해 기부되었다.

1995–97: 영화의 연속적인 성공, Waiting to Exhale, The Preacher's Wife 그리고 Cinderella[편집]

영화 《보디가드》의 성공이후 휘트니는 계속해서 《사랑을 기다리며》(Waiting To Exhale, 1995년), 《목사의 아내》(The Preacher's Wife, 1996년)등의 영화에서 주인공으로 출연하였다. 1998년 네 번째 스튜디오 앨범 My Love Is Your Love로 국제적인 히트를 기록한 이후 그녀는 2001년 아리스타 레코드사와 1억 달러의 재계약을 맺게 된다. 2002년 다섯 번째 스튜디오 앨범 Just Whitney를 발매하였다.

공백과 재기[편집]

2010년 월드 투어중의 휘트니.

2006년 남편인 보비 브라운과 이혼하며 14년 간의 결혼 생활에 마침표를 찍었다. 휘트니 휴스턴은 음악계의 거물인 클라이브 데이비스와 다시 한 번 손을 잡고 2009년 9월 1일에는 앨리샤 키스, 알 켈리, 스위즈 비츠, 에이콘 등이 참여한 새 앨범 I Look To You를 발표하여 재기에 성공하였다. 이 앨범은 첫주에만 30만 장이 넘게 팔리며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했다.[12] 또한 그녀는 2010년 2월 6일부터 2월 7일까지 열리는 내한공연를 위해 대한민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휘트니는 마약 중독 등의 폐인 생활로 인해 이미 예전의 아름다웠던 천상의 목소리를 잃은 상태였기 때문에 이 투어에서 팬들에게 엄청난 실망감을 안겨주고 만다. 호주 투어에서는 관중의 반이 실망감 때문에 공연 중에 그냥 나가버리는 사태까지 벌어졌다.[출처 필요]

사망[편집]

휘트니 휴스턴의 홍보 담당자는 그녀가 2012년 2월 11일 49살의 나이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 베벌리힐스에 위치한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망원인은 확인되지 않았고, 일각에선 마약 중독에 의한 부작용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13]휘트니 휴스턴의 영결식은 오는 18일 정오(현지시간)에 고향인 뉴저지주 뉴어크의 교회에서 비공개로 치러졌으며 장지는 뉴저지 웨스트필드의 페어뷰 묘지이다.

성과[편집]

휘트니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음반 판매고를 나타내고 있는 가수로서 1억 4천만장의 앨범판매고와 5천만장 이상의 싱글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그녀는 R1AA 인증 기준으로 5,4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미국 내에서 네 번째로 앨범을 가장 많이 판 여성가수로 기록되고 있다. 휘트니는 부드러움과 파워를 함께 갖춘 보컬로 인해 "The Voice"라고 불리고 있고, 새롭게 등장하는 많은 가수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8년 빌보드 핫 100 50주년을 기념하여 50년간 성공적인 차트 기록을 올린 아티스트들의 기록을 분석해 순위를 발표했고, 휘트니 휴스턴은 9위에 올랐다.[14]

음반 목록[편집]

정규 음반
컴필레이션/사운드트랙 음반

출연 영화[편집]

수상 경력[편집]

  • 1986년 : 28회 Grammy Awards, "Best Pop Vocal Performance, Female" 수상 / 13회 American Music Awards, Favorite R&B Single("You Give Good Love"), Favorite R&B Video("Saving All My Love For You")
  • 1986년 : 빌보드지 선정 Top Pop Artist, Top Black Artist, Top Pop Album("Whitney Houston"), Top Black Album("Whitney Houston")
  • 1987년 : 14회 American Music Awards, Favorite Pop/Rock Female Artist, Favorite Soul/R&B Female Artist, Favorite Pop/Rock Album("Whitney Houston"), Favorite Soul/R&B Album("Whitney Houston")등 수상.
  • 1987년 : 30회 Grammy Awards, "Best Pop Vocal Performance, Female" 수상
  • 1993년 : 36회 Grammy Awards, "Album Of The Year"(The Bodyguard O.S.T.), "Record Of The Year"(I Will Always Love You), "Best Pop Vocal Performance, Female" 수상
  • 1994년 : 아메리칸 뮤직어워드 최우수 여성 팝보컬, 최우수 여성 팝앨범, 최우수 여성 R&B보컬 외 7개 부문 수상
  • 1999년 : 제71회 아카데미 베스트 오리지날송 / 제42회 미국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여성 R&B 보컬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Whitney Houston dies in Beverly Hills at 48
  2. Whitney Houston biography. whitneyhouston.com (2009년 8월 19일). 2010년 11월 22일에 확인.
  3. Alex Dobuzinskis. "Whitney Houston says she is "drug-free"", 《Reuters》, 2009년 9월 15일 작성. 2010년 1월 13일 확인.
  4. Whitney Houston Biography. whitneyhouston.com. 2010년 1월 12일에 확인.
  5. (1985년 8월 26일) 《Whitney Houston Sings Her Way to Stardom with Hit Album, Road Tour (p59)》. Jet. 2011년 2월 7일에 확인.
  6. (2006년) Whitney Houston. 2009년 4월 13일에 확인.
  7. (1986년 10월 11일) 《The 1986 MTV Video Music Awards The Winners!》. Billboard. 2011년 2월 7일에 확인.
  8. Corliss, Richard, "The Prom Queen of Soul", 《Time Magazine》, 1987년 7월 13일 작성. 2007년 3월 17일 확인.
  9. "A History of Soul Music".
  10. Daniel Lane (June 27, 2013). The UK's Best Selling Singles. The Official Charts Company. 2014년 10월 31일에 확인.
  11. "Rihanna achieves chart landmark", 《BBC News》, July 23, 2007 작성. September 25, 2010 확인.
  12. 휘트니 휴스턴 빌보드 앨범차트 1위 석권 《헤럴드경제》2009.9.14일 작성. 2009.9.14 확인
  13. "Whitney Houston, superstar of records, films, dies (영어)", 《Gannett Company》, 2012년 2월 11일 작성. 2012년 2월 12일 확인.
  14. Billboard Hot 100 Chart 50th Anniversary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