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광버스(A tour bus service, 문화어: 유람뻐스)는 유명한 장소를 돌아다니면서 관광및 고속시외일반버스를 사용하여 모든 고속시외터미널 기점과종점이며 경부선, 영동선, 호남선까지 운행하는버스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특정한 장소나 지역의 관람을 위해 2층 버스나 지붕이 열린 버스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관광버스를 운영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특히 유명한 것은 영국 주변을 관광하는 "City Sightseeing"(시티투어)이 있으며 현재는 그레이 라인 월드와이드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곳도 상당수가 있다. 한국에서는 서울과 부산 등지에서 시티투어 버스가 운행된다.

고속시외버스로 사용 및 휴게소환승되는 관광버스[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추석과 설날등 대 이동기간에는 관광버스 업체가 해당 지역의 고속시외버스 업체와 협정을 맺어서 임시 차량으로 시외, 고속버스를 운행 한다. 이때 차량 앞에는 '지원 협정 차량'이라는 팻말을 선산,영동,정안휴게소 환승차량을 붙이고 심야운행을 하게 되며 경부선 선산휴게소 호남선 정안휴게소, 영동선 횡성휴게소에 환승한다.[1]

운행되는 버스[편집]

대형 관광버스는 대우버스 BX212의 비중이 아주 높다. 최근 많이 운행중인 버스는 대우 BX212, FX116, FX120, FX212, BH120F,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를, 소형 관광버스는 전부 현대 카운티로 운행 되고 있다. 버스의 도색은 각 회사별로 자체 제작한 도색을 하고 있지만 대형계열사의 자회사인 경우(예 : KD그룹의 대원관광)는 그 계열사의 도색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고속버스 회사 내에 관광버스(전세버스)를 위한 별도의 사업부를 두어 운행하는 경우(예 : 금호고속의 전세부)도 있다.

논란[편집]

최근 달리는 25인승 관광버스에서 승객들이 일어서서 시끄러운 음악과 동시에 음주가무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이 때 급 정거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 할 수 있다. 문화란 단순히 단속의 대상이라고만 할 수 없을 것이다.

주석[편집]

  1. KD그룹에서는 대이동 기간이 아니라도 차량의 수요가 많은 일부 노선인 동서울발 이천, 동서울발 안동 행 노선등에 자회사의 관광버스를 투입하며 서울강남고속터미널에서 부산으로 운행하는 고속버스는 관광협정지원을 통해 06:00부터 02:00까지 운행되고, 서울센트럴터미널에서 광주로 운행하는 고속버스는 04:00부터 00:10까지 관광버스를 투입하여 운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