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조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통조림
통조림

통조림(桶—, 문화어: 통졸임, 영어: canned food)은 양철등으로 만든 용기에 식품을 채우고 밀봉한 후 가열살균을 하여 식품의 변패를 막도록 한 저장식품의 하나이다. 즉 밀봉으로 용기 내외의 공기 유통을 차단하는 동시에 외부로부터의 미생물 침입을 방지하고 가열살균으로 내용물에 포함되어 있는 미생물을 살균함으로써 식품의 변패를 막아 장기 저장이 가능하도록 한 제품이다. 특히, 통조림은 그 보존성, 편의성, 위생, 제품의 풍미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른 식품 보존법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많은 장점이 있다.

역사[편집]

제조법 발명[편집]

1809년 니콜라스 아페르병조림을 고안했으며, 1810년에 영국의 피터 듀란드(Peter Durand)는 유리병 대신에 철판의 안팎에 주석으로 코팅한 얇은 양철판을 사용하여 만든 양철용기, 일명 깡통[1]을 발명했다.[2][3][4] 그는 이 양철용기를 틴 캐니스터(Tin Canister)라고 불렀다. 오늘날 양철이나 알루미늄등으로 만든 통조림용 용기를 캔(can)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 캐니스터(canister)라는 말에서 유래한 약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처음 아페르, 듀란드 등이 창안한 통조림 제조기술은 미국으로 건너가 크게 발전하였다. 통조림 제조업자가 직접 수공업으로 만들어 사용하던 통조림 용기 제조가 점차 기계화되고 그 기술이 혁신됨에 따라 제관업이 통조림 제조업으로부터 분리·독립됨으로써 통조림 산업 발전의 기초가 확립되었다고 한다. 그 결과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미국을 비롯한 연합군 식량의 2/3 정도가 통조림으로 공급되었다고 한다.

같이 보기[편집]

통조림과 관련된 사고[편집]

  • 납 중독 - 극초창기의 통조림은 납땜으로 밀봉하였기 때문에 당시 통조림을 상식하는 군인과 탐험대원이 납 중독에 걸리는 경우가 있었다.
  • 보툴리누스 중독 - 통조림을 제조할 때 일부 제품의 경우 살균이 완벽하지 않아 혐기성 세균인 보툴리누스균이 남아 있어서 보툴리누스 중독에 걸리는 경우가 있다.
  • 통조림을 따고 난 뒤의 절단면에 베어서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다.

잘 알려진 통조림 음식[편집]

기타 통조림 음식[편집]

참고 자료[편집]

  • 통조림가공수협 50년사, 《2012 CAN에 담은 열정과 희망》,통조림가공수산업협동조합, 70-71쪽, 2012-11-23

각주[편집]

  1. [네이버 국어사전] 깡통....양철을 써서 둥근기둥 꼴로 만든 통조림통 따위의 통
  2. 피에르 제르마 <세상을 바꾼 최초들> 하늘연못 2006.8.24 p282
  3. 지바현역사교육자협의회 <물건의 세계사> 가람기획 2002.1.30 p39
  4. [네이버 지식백과] 전투식량 - 군대문화 이야기(7) 배가 든든해야 싸움도 이긴다 (무기백과사전,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유용원의 군사세계, 디지틀조선일보).....양철 캔 안에 담아 밀봉 처리하는 휴대식으로 발전시킨 것은 영국의 피터 듀란드(Peter Durand, 생몰년대 미상)로, 그는 1810년 8월 25일에 발명을 신청하여 영국 국왕 조지 3세(George III, 1738~1820)로부터 특허(3372호)를 받았다. 그는 특허를 브라이언 돈킨(Bryan Donkin, 1768~1855)이라는 사업가에게 1천 파운드로 팔았으며, 돈킨은 존 홀(John Hall)이라는 동업자와 함께 실제로 통조림 공장을 세운 후 1813년부터 영국군에게 납품했다. 피터 듀란드는 1818년에 자신이 앞서 땄던 동일한 특허를 미국에도 신청했다. 하지만 휴대성이 좋은 통조림이 나왔음에도 이를 따는 것은 별개의 문제였다 영국군은 대검이나 칼로 통조림을 열다 칼날이 상하기 일쑤였고, 심지어는 총으로 쏴 버려 내용물이 새어 나가기도 했다. 이 문제는 1858년경 통조림 따개가 등장하고 나서야 해결이 되었다. 또한 한동안은 금속제 용기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기 때문에 납으로 된 캔에 음식을 보관하다가 병사들이 납에 중독되는 사태도 벌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