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유통기한(流通期限)은 주로 식품 따위의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한다. 열화가 비교적 느린 식료품을 포장 상태의 환경에 둔 상태에서 공급자가 안전성이나 등 모든 품질이 유지되는 보장 기간으로 여겨지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을 시중에서 유통할 수 없도록 규제하는 기한일 뿐 신선도를 보증하지는 않는다. 보관 상태에 따라 유통기한이 도래하지 않았어도 손상될 수 있으며,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충분히 신선한 상태일 수 있다.

식품 유통기한 표시[편집]

유통기한의 표시는‘◯◯년◯◯월◯◯일까지’,‘◯◯◯◯.◯◯.◯◯까지’또는‘◯◯◯◯년◯◯월◯◯일까지’로 표시하여야 하고, 유통기한을 일괄표시 장소에 표시하기가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위치에 유통기한의 표시위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수입되는 식품 등에 있어서 단순히 수출국의 연, 월, 일의 표시순서가 전단의 표시순서와 다를 경우에는 소비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연, 월, 일의 표시순서를 예시하여야 한다.

식품 제조일 표시[편집]

제조일을 표시하는 경우에는‘제조일로부터 ◯◯일까지’,‘제조일로부터 ◯◯월까지’또는‘제조일로부터 ◯◯년까지’로 표시할 수 있다

도시락 유통기한 표시[편집]

도시락류는‘◯◯월◯◯일◯◯시까지’또는‘◯◯일◯◯시까지’로 표시하여야 한다.

특별한 조건의 경우 표시[편집]

자동화 설비 사용 시
제품의 제조․가공과 포장과정이 자동화 설비로 일괄 처리되어 제조시간까지 자동표시할 수 있는 경우에는‘◯◯월◯◯일◯◯시까지’로 표시할 수 있다.
사용 및 보관에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 경우
유통기한의 표시는 사용 또는 보존에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 경우 이를 함께 표시하여야 한다. 이 경우 냉동 또는 냉장보관・유통하여야 하는 제품은‘냉동보관’또는‘냉장보관’을 표시하여야 하고, 제품의 품질유지에 필요한 냉동 또는 냉장온도를 표시하여야 한다.
유통기한이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제품을 함께 포장하는 경우
유통기한이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제품을 함께 포장하였을 경우에는 그 중 가장 짧은 유통기한을 표시하여야 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