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에스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폴리에스터 셔츠를 확대한 모습.

폴리에스터(polyester)는 내구성이 강하지만 흡습성이 없는 중합체의 일종이다. 에 약하고, 주름이 잘 가지 않고 모양도 잘 변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폴리에스터 원단을 방수로 착각하지만, 고어텍스와 같은 방수의 기능은 없고 빠른 흡수와 배출의 기능이 있다.

폴리에스터 섬유[편집]

폴리에스터 섬유(polyester fiber)는 2가 알코올과 디카르복시산이 탈수, 축합하여 에스테르 결합을 만들어 연결한 사슬 모양 중합체의 총칭으로, 대표적인 것에는 에틸렌글리콜과 테레프탈산이 혼성 중합한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라이트가 있다. 원료 단위체는 모두 석유에서 얻을 수 있는 P-크실렌·에틸렌으로 합성된다.내열성이 다른 섬유보다 뛰어나서 산·알칼리·유기 용제에 녹지 않으며, 탄성이 커서 주름이 생기지 않고 잘 마르며 형태가 망가지지 않는 것 등 특징이 있다. 상품명 테트론은 이 섬유를 말한다.

종류[편집]

합성 유형
폴리에스터
지방족 호모폴리머 폴리글리콜리드 (PGA)
폴리락트산 (PLA)
폴리카프롤락톤 (PCL)
폴리히드록시알카노에이트 (PHA)
폴리하이드록시뷰티레이트 (PHB)
공중합체 아디프산 폴리에틸렌 (PEA)
폴리뷰틸렌 숙신네이트 (PBS)
Poly(3-hydroxybutyrate-co-3-hydroxyvalerate) (PHBV)
반방향족 공중합체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ET)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드 (PBT)
en:Polytrimethylene terephthalate (PTT)
en:Polyethylene naphthalate (PEN)
방향족 공중합체 벡트란

합성[편집]

(n+1) R(OH)2 + n R ’(COOH)2 → HO[ROOCR´COO]nROH + 2n H2O

생분해[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폴리에스테르 섬유"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