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 중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납 중독
납 중독으로 일어난 질병의 특징을 알려주는 X선 사진. 화살표 참고.
진료과응급의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납 중독( lead poisoning)은 중금속 의 수준이 체내에서 높아지는 의학 조건이다. 연 중독(鉛中毒)이라고도 한다. 간단히 말해, 납의 독기로 일어나는 질병의 하나다. 언어 장애, 두통, 복통, 빈혈, 운동 마비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납 중독은 매우 희귀한 병이다.

역사[편집]

납 중독은 최초로 알려진, 가장 널리 연구된 일이자 환경 위해들 가운데 하나이다.[1] 제련되어 사용된 최초의 금속들 가운데 하나인[2] 납은 기원전 6,500년 경 아나톨리아에서 발견되어 처음 채굴된 것으로 간주된다.[3]

페인트와 납[편집]

페인트건물, 혹은 담장, 밖으로 드러난 파이프처럼 외부 환경에 노출되는 시설을 보존하기 위하여 칠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금속에 페인트를 칠하면 겉의 손상을 줄이고, 이 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처럼 페인트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시설을 보호하므로 내구성이 페인트의 질을 결정 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일부 페인트 회사에서는 페인트에 납을 첨가한다. 그런 이유로 우리 주변환경에서 페인트는 중금속 때문에 유해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는 오래된 페인트 시설에 납 특유의 방사선을 측정하는 장치로 납 지수를 측정하여 위험한 수치인 경우 벗겨내어 새로 납이 포함되지 않은 페인트를 칠하는 등, 납 페인트 퇴치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휘발유와 납[편집]

옥탄가를 높이고 노킹을 줄이기 위해, 휘발유에 납 화합물인 사에틸납을 첨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납으로 인한 심각한 공해 문제 때문에 최근에는 이러한 납 화합물을 첨가하지 않은 휘발유 즉, 무연휘발유를 사용하고 있다.그러나, 프로펠러기 등의 항공연료에는 여전히 유연휘발유가 사용된다.

소아 납중독[편집]

2000년대에 들어서 중국제 장난감에 의한 소아 납중독이 크게 문제되고 있다. 값싼 장난감에는 페인트의 내구성을 늘리기 위하여 을 섞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이런 유해한 페인트를 만지고 놀면서 자연스럽게 피부를 통하여 납 성분이 흡수된다. 피부가 아니라 어린이들이 장난감을 입에 넣어 빨기 때문에 흡수되는 경우도 아주 많다. 이는 납이 혓바닥의 미뢰를 특이하게 자극하여 단맛을 내도록 하기 때문인데, 단맛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은 이러한 납 성분이 함유된 장난감을 계속 맛보게 되는 것이다.

납과 신경계[편집]

납의 악영향 중 하나는 신경계를 손상시킨다는 점이다. 납은 신경계를 손상시킴으로써 두뇌의 반응이 둔해지도록 하며, 심지어 지능을 낮아지게 할 수도 있다. 리처드 니스벳교수 의 저서인 인텔리전스에서 설명한 바에 의하면, 빈민가 아이들이 지능이 낮게 나오는 것은 교육적 자극이 부족한 탓도 있으나, 낡고 오래된 빈민가 건물의 벗겨진 페인트와 그 분말이 그들의 인체에 쉽게 흡수되는 탓도 있다고 한다. 그만큼 납은 신경계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두뇌가 한창 발달할 시기인 유아들과 청소년들이 특히 피해야할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주요 납 흡수 경로[편집]

  • 납으로 만들어지거나 납땜을 한 도관에서 나온 물을 마실 때
  • 납으로 만들어진 도자기의 사용과 제조
  • 착색유리 같은 것을 만드는 취미생활이나 수공예로 납을 사용할 때
  • 또는 납이 함유된 특수한 민간요법을 이용할 때
  • 외국에서 구입한 향신료가 납에 오염돼 있는 경우
  • 납으로 오염된 토양에서 놀거나 납 폐수로 오염된 물을 마실 시
  • 납이 함유된 탄약을 다루거나 총기를 손질할 때

증상[편집]

일반적으로 혈중 납 농도가 10-25 ug/dL인 아이의 경우, 체내에 과량의 납이 있다는 어떤 명확한 신호도 보이지 않는다. 손상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아이가 취학연령이 되어 학습부진, 문제행동 또는 정신지체 가능성 있는 징후를 보일 때에야 비로소 인지하게 된다.

어린 아이들에게 납의 영향은 혈액 납농도 10 ug/dL마다 IQ 가 평균 2~3점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4째 문단 '납과 신경계' 참고). 더 많은 노출에서는 아이들이 다음과 같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혈중 납 농도 40-50ug/dL인 성인은 위와 동일한 증상의 일부 또는 다음 증상 중 어느 것이 나타날 수 있다.

각주[편집]

  1. Flora, SJ; Mittal, M; Mehta, A (2008). “Heavy metal induced oxidative stress & its possible reversal by chelation therapy”. 《The Indian journal of medical research》 128 (4): 501–23. PMID 19106443. 
  2. Henretig (2006) p. 1316
  3. Gilbert, SG; Weiss, B (2006). “A rationale for lowering the blood lead action level from 10 to 2 μg/dL”. 《Neurotoxicology》 27 (5): 693–701. doi:10.1016/j.neuro.2006.06.008. PMC 2212280. PMID 16889836.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