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각형의 내각합에서 넘어옴)

삼각형
변과 각의 수 3
내각의 합 180°
삼각형
삼각형
모서리들과 꼭짓점3
슐레플리 기호{3} (정삼각형의 경우)
면적다양한 방법이 존재;
#넓이
내각 ()60° (정삼각형의 경우)

삼각형(三角形, 세모꼴)은 세 개의 과 세 개의 선분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이다. 삼각형의 세 점을 꼭짓점이라 하고, 선분을 변(邊)이라고 한다.

종류[편집]

삼각형의 종류

넓이[편집]

밑변의 길이와 높이를 알 때[편집]

밑변의 길이가 이고, 높이가 인 삼각형의 넓이는 다음과 같다. (기본 공식)

삼각함수 공식[편집]

세 변의 길이를 알 때[편집]

세 변의 길이가 각각 a, b, c 이고, 일 때 삼각형의 넓이 S는 다음과 같다. (헤론의 공식)

두 변과 끼인각의 크기를 알 때[편집]

세 변의 길이가 각각 a, b, c이고, 세 각의 크기가 각각 A, B, C인 삼각형의 넓이 S는 다음과 같다.

한 변의 길이와 양 끝각의 크기를 알 때[편집]

세 변의 길이가 각각 a, b, c이고, 세 각의 크기가 각각 A, B, C인 삼각형의 넓이 S는 다음과 같다.

세 변의 길이와 내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알 때[편집]

세 변의 길이가 각각 , , 이고, 내접원의 반지름이 이며, 인 삼각형의 넓이 S는 다음과 같다.

세 변의 길이와 외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알 때[편집]

세 변의 길이가 각각 , , 이고, 외접원의 반지름이 인 삼각형의 넓이 는 다음과 같다.

세 변의 길이와 방접원의 반지름 중 하나의 길이를 알 때[편집]

세 변의 길이가 각각 , , 이고, A, B, C와 반대편에 있는 방접원의 반지름이 각각 , , 이며, 인 삼각형의 넓이 S는 다음과 같다.

세 각의 크기와 내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알 때[편집]

세 각의 크기가 각각 , , 이고, 내접원의 반지름이 인 삼각형의 넓이 는 다음과 같다.

세 각의 크기와 외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알 때[편집]

세 각의 크기가 각각 , , 이고, 외접원의 반지름이 인 삼각형의 넓이 는 다음과 같다.

내접원과 모든 방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알 때[편집]

내접원의 반지름이 이고, A, B, C와 반대편에 있는 방접원의 반지름이 각각 , , 인 삼각형의 넓이 S는 다음과 같다.

2차원 직교좌표[편집]

2차원 직교좌표에서 세 점의 좌표가 (0,0),(x1,y1),(x2,y2)인 삼각형의 넓이는 다음과 같다.

2차원 극좌표[편집]

2차원 극좌표에서 세 점의 좌표가 (0,0),(r1,θ1),(r2,θ2)인 삼각형의 넓이는 다음과 같다.

n차원 좌표 공간[편집]

한 점을 두 벡터의 시점으로 하고 각각 다른 벡터를 종점으로 하는 두 벡터를 라 하자. 2보다 크거나 같은 n차원 유클리드 공간에서 표현된 삼각형의 넓이를 라 하면

이 표현을 성분으로 바꾸어서 표현하여 라 하면 다음과 같은 표현이 가능하다.

벡터의 증명은 사인을 이용한 삼각형 넓이 공식과 벡터의 내적을, 성분의 증명은 귀납법을 통해서 증명 가능하다.

성분의 증명에서 인 경우가 #2차원 직교좌표가 된다.

정삼각형[편집]

한 변의 길이가 인 정삼각형의 넓이는 다음과 같다.

성질[편집]

유클리드 기하학[편집]

다음의 성질은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성립한다.

비유클리드 기하학[편집]

지구 위에 그려진 직각삼각형의 예

비유클리드 기하학에서는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가 되지 않는다. 오른쪽 그림은 지구 위에 직각삼각형을 그릴 경우 내각의 합이 180도를 초과함을 보여준다.

기타 성질[편집]

삼각형의 합동 조건[편집]

삼각형의 합동 조건에는 대표적인 4가지가 있다.

  • SSS 합동: 모든 변의 길이가 같을 때, 삼각형은 서로 합동이다. 변의 길이만으로 모양이 확정되는 다각형은 오직 삼각형밖에 없다.
  • SAS 합동: 두 변과 한 끼인각을 아는 경우. (두 변의 길이와 그 끼인각이 아닌 각을 알 경우 두 가지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합동이 아닐 수 있다. 이 때, 둘 다 예각삼각형, 또는 직각삼각형, 또는 둔각삼각형이면 합동이다.)
  • ASA 합동: 두 각과 그 사이의 변의 길이를 아는 경우.
  • AAS 합동: 두 각과 이웃한 변의 길이를 아는 경우.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 것과 ASA 합동으로부터 나온다.
  • RHS 합동: 한 각이 직각이고 빗변과 다른 한 변의 길이가 같은 경우.
  • RHA 합동: 한 각이 직각이고 빗변과 다른 한 각의 크기가 같은 경우.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