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운송그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KD운송그룹
Kd-logo.png
산업 분야 운수업
창립 대원여객 창립기준 1972년
시장 정보 비상장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본사 경기도 광주시 송정동,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 (본사)
핵심 인물 허명회 (회장), 허상준 (사장), 김승한(부사장)
제품 고속버스, 공항버스, 농어촌버스, 시내버스, 시외버스, 여행사, 주유소, 여객자동차정류장, 차량 정비, 연료 보급, 식료품 제조
매출액 7370억원 (2009년)
순이익 Green Arrow Up Darker.svg 100억원 (2009년)
자회사 아래 목록 참고
종업원 9,290명
웹사이트 버스피아

KD운송그룹 또는 경기대원그룹(京畿大元그룹)(현재 사내에서 이 명칭은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은 대원여객을 모태로 하고 버스 운송사업을 주로 하는 대한민국 내 최대 육상 운송 회사이다. 서울시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고속버스 · 공항버스 · 농어촌 · 시내버스 · 시외버스관광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대한민국 내에서 가장 크다.[1]

특징[편집]

차량 관련[편집]

차량 도색 관련
차량 및 공조 관련
구 선진고속 출신 에어로 스페이스 LS(3005번)
대원고속 뉴 에어로 익스프레스 하이 클래스

KD운송그룹의 모든 차량은 대원관광의 금강산 관광 사업문제로 반입된 현대자동차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 에어로 익스프레스 하이클래스[4] 대원운수, 경기상운, 평안운수, 경기버스현대 카운티[5] 차량을 제외하면 모든 차량은 대우버스로만 반입함으로써 차량 부품의 공용화, 운전기사 운전교육 통일화를 통한 유지비 절감효과를 가지고 있다.[6] 그러나 타 회사, 또는 타 회사의 노선을 인수하여 넘어온 현대자동차의 차량도 다수 있다.[7] 여러 업체를 인수하여 넘어온 현대자동차 버스들은, 과거엔 무조건 대폐차하였으나, 현재엔 보조금 및 내구연한 관련 문제로 인해, 그대로 운행중이며, 내구연한이 만료되면 대우버스로 대폐차 진행되고 있다. 과거에는 엑싱공조의 에어컨을 장착하였으나 엑싱공조 부도 이후 주로 두원공조의 에어컨을 많이 찾으며, kd운송그룹 소속이라는 표시로 미국 알코아사의 휠인 알코아 휠을 사용한다.

2005년부터 KD운송그룹 계열 전 시내버스에서는 부품의 통일화, 그룹 이미지 상승 효과 및 승객의 사고 방지를 위해서 목 받침이 기본 적용된 좌석 옵션을 기본으로 적용한다.[8] 그러나 경기고속, 대원고속 소속의 광주시내버스, 이천시내버스, 여주시내버스, 중형버스 [9]저상버스, 대원여객, 대원교통에서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메트로버스 지분 출자시 반입된 차량 [10] , 자체적으로 반입한 현대 카운티차량의 경우 다른 시내버스들과 달리 좌석 옵션으로 반입하지 않고 있다.

주요 노선[편집]

광주시내버스 1005-1번 관련

이 버스는 1993년 오리역광화문역을 연결하면서 타 도로인 분당내곡도시고속화도로를 이용하는 다른 좌석버스와 달리,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최초로 경부고속도로를 경유하도록 노선이 개통되었다. 또한 서울특별시 차적의 좌석버스보다 300원이 저렴하면서 이동공중전화와 TV 수상기가 설치된 고속버스와 맞먹는 고급 차량을 사용하여 승객의 호응이 높아 130여 대에 이르는 대한민국 내 최다 차량 보유 시내버스 노선이라는 기록도 갖고 있었다.

그러나 45-2번 (현 9401번) 버스, 6006번 (현 9404번) 버스, 736-1번 (현 9408번) 버스, 7007번 (구 9409번, 현 9401B번) 버스 등이 개통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나, 광주시내버스 1005-1번 개통으로 도입한 차량을 다른 경기도 신도시 지역에 투입하면서 KD운송그룹 사세 확장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현재 이 노선은 2007년 8월 30일부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로 연장되었으며 심야버스 독점운행, 강남대로에서의 높은 인지도 등으로 인해 계속 명맥을 잇고 있다.

광주시내버스 65번 관련

이 버스는 광교신도시안양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경남여객으로부터 1995년에 양수받아 대원고속에서 운행중인 노선이다. 이로 인해 당시 수원시 ~ 안양시을 잇던 노선을 보유한 수원여객에서는 기존 영통동 ~ 안양역 간의 64번과 비슷한 노선으로 63번을 신설해 운행하였다.

그 후 이 노선이 장거리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대원고속에서 60대의 차량을 투입해 배차간격이 30초~3분 정도로 줄어드는 일명 "빗자루 배차"를 하기도 하였다.[11] 이러한 배차간격으로 인해 수원여객은 수원시내버스 63-1번이 신설하고 63번은 이목동으로 단축[12], 64번은 동탄신도시 ~ 안양역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개통하였다.

한때 노선이 같은 650번을 신설해 분할 운행하였고 금정역 ~ 광교신도시를 운행하다 2011년 9월 1일에 폐선하였다. 그리고 정자, 천천지구 주민들의 요청으로 65-1을 개설하려 했으나, 수원시청의 반대로 무산되었다.[13]

현재 이 노선은 2010년 12월 부로 차고지 이전으로 인해 광교신도시로 연장되었으며, 현재는 수원시 ~ 안양시 간의 대표노선으로 자리잡았다. 2012년 8월부터 저상버스를 투입·운행하였으나, 저상버스들은 60번으로 보내지고 그 자리를 구형 차량들이 차지하고 있다.

광주시내버스 1113번 관련

이 버스는 광주시강변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1005-1번보다 먼저 신설되었다.[14] 그리고 2000년대 초에 에버랜드로 연장되었다. KD운송그룹의 최초 직행좌석버스 노선인 점에 대해 의미가 있다.

서울시내버스 241B번 관련

2010년 8월에 서울특별시 행당동에서 대원여객 241B번 버스의 천연가스 연료통이 폭발하였다. 이 사고로 일부 환자가 개방성 골절을 당하는 불운을 겪기도 하였다.[15] 주변의 상가 유리창이 파손되고 일부 차량도 파손된 사고였다.

이 사고를 계기로 구형 BS 106 로얄 시티 CNG 차량을 시작으로 동일 운행노선의 2002년 이전 형식의 구형 차량들 까지 모두 신형 BS 106 로얄 시티 F/L CNG 차량으로 대폐차되어 241B번은 전 차량이 신형으로 운행하게 되었다.

노사 관계[편집]

  • 근무 조건 및 복지 수준이 뛰어나며 KD운송그룹 계열사의 차량비율만 해도 전국 시내외 등록버스의 13%정도로 대한민국에 등록된 버스 10대중 평균 1.3대 정도가 KD운송그룹 소속 버스이다.

또한 만 30세 이상의 기혼자를 우선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가정중심의 기업으로 각종 가정중심의 행사 및 매달 5000만원 어치 소갈비로 허명회 회장의 주관으로 생일파티를 실시하는 등의 각종 행사가 많다. 또한, 다양한 상훈 · 보상 · 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기업 설립 이후 단 한번도 노사분규를 한 적이 없어 노사문화 대통령상 대상 수상등 노사문화 관계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최우수 기업이다.[16]

컨소시엄 출자 관련문제[편집]

2004년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메트로버스 컨소시엄에 지분을 대원교통이 직접 나서서 출자하였으며 원래는 출자 당시에 지주회사인 경기고속이 나서서 출자할 수도 있었으나 경기도 소속 버스회사가 서울특별시간선버스 업체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대원교통이 지분을 허명회 회장의 지시를 받아서 보유 지분을 직접 나서서 출자하였다. 하지만 두 회사가 모두 출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주주가 되지를 못하였으며, 최대 주주로는 현재는 북부운수가 자리 잡고 있다.

기타 사업부[편집]

KD운송그룹은 버스 운영의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한다. 이에 따른 철저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여러 계열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업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KD 어패럴
KD 어패럴에서 생산되는 KD운송그룹 직원들이 입는 옷도 예사롭지 않다는 걸 느낄 수가 있다. 바로 디자이너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 옷이다. 당시 그 이유가 허명회 회장의 생각이, 명품을 입어야 명품 서비스를 승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자존심 강한 디자이너 앙드레 김허명회 회장의 5년간의 설득 끝에 3억원의 가격으로 KD운송그룹 소속 전 직원 근무복을 디자인을 했다고 한다.
  • KD 푸드피아
KD 푸드피아는 KD 운송그룹 소속의 음식업 담당 업체로 전국 53개의 직영 식당을 보유하고 있으며 KD 운송그룹 직원들이 먹는 음식들,식재료 들을 전부 이곳에서 생산한다. 이에 따른 대표적인 계열 공장 (업체)로는 KD 김치공장, KD , 두부, 콩나물 공장등을 들 수 있다.
KD 김치공장은 경기고속 이천대영업소 부근에 허상준 사장이 부지를 구입하여 설립하였으며 KD 푸드피아의 계열 공장이다. 개업 당일 허명회 회장 및 허상준 사장, 이천대 영업소 직원 및 이천시장 등이 참석하여 개업식을 열었다. 공장 내에는 자체 , 두부, 콩나물 공장등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곳에서 생산되는 김치는 매년 15 kg씩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하며, 직영 53개 식당으로 보내지기도 한다. 또한 이 회사의 김치는 제조 할 때 일체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HACCP 인증까지 받았다.
  • KD 오토 리사이클링
KD 폐차장은 KD운송그룹에서 내구연한이 다 된 차량을 폐차시킬 때 이곳에서 폐차한다. 일부 차량 부품 및 시트, 창문, 손잡이, 봉, 콜부저, 안전벨트 등은 재활용되며, 다른 잔재물들은 친 환경적으로 처리한다.경우에 따라서는 상태가 좋은 차들은 페차하지 않고 해외로 수출하기도 한다. 충북 음성군 생극면 오생리에 있다.(舊.대원휴게소 부지이며, 충주와의 경계지역에 있다.)
  • KD 오토텍
각 회사별로 정비소가 있듯이 KD운송그룹도 경기도 광주시 광주차고지내에 위치한 자체 정비공장인 KD오토텍을 보유하고 있다. KD에서 대부분 대우버스만 반입해 대우버스를 전문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대우버스 직영 정비공장으로 등록되어 있다. 보유하고 있는 모든 차량을 이곳에서 정비한다. 포천시 내촌면에 차고지를 하나 더 마련하면서 제 2 정비공장까지 마련했다.
  • KD 에너지텍
KD 운송그룹은 천연가스와 유류 등의 연료를 직접 싸게 구매한다. GS칼텍스로부터 직거래로 연료를 싸게 구매할 수 있으며, 싸게 구매하여 각 영업소로 보내지어 자체적으로 소비한다. 또한 어느 회사에서도 갖추지 못한 저유소를 운영하여 자체적으로 유류를 보관한다.
  • KD 인쇄사업소
KD 인쇄사업소는 차량에 부착되는 광고물, 노선도, 행선판 등을 제작하는 회사이다. 시내버스 행선판은 서울특별시, 경기도에서 디자인을 납품받아서 인쇄하며, 시외버스, 고속버스대원교통, 대원여객의 내부 노선도 일부는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행선판을 인쇄한다.

시장 진출 관련(진출 못하거나 약세 지역)[편집]

선진네트웍스 그룹회사인 선진상운, 유성운수, 선진여객 (경기), 하남시내버스, 선진고속은 KD운송그룹에게 매각
동부익스프레스 일부 노선 매각

2010년 동부익스프레스에서 운행하던 춘천 - 광주, 춘천 - 동대구, 원주 - 강릉, 대전 - 강릉 4개 노선을 KD운송그룹에게 매각하였다.

삼화고속 일부 노선 매각

2012년 삼화고속에서 운행하던 인천 - 남원, 수원 - 순천, 대전 - 울산 3개 노선을 KD운송그룹에게 매각하였다.

경북고속, 경남고속 일부 노선 매각

2013년 KD운송그룹은 경북고속의 부천~부산사상 노선과 경남고속의 천안~부산 노선을 차례대로 인수받았다.

신성여객, 신성운수 일부 노선 매각

2014년 신성여객신성운수에서 운행하던 의정부 - 인천, 파주 - 인천공항, 고양 - 인천공항 3개 노선을 KD운송그룹에게 매각하였다.

  • 상기사항과는 달리 KD운송그룹은 수도권내에서는 절대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시외버스 노선 역시 제주도울릉도를 제외한 전국 전 지역을 운행하고 있다.

자회사[편집]

운수업체만 총 16개 회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KD운송그룹 소속으로는 버스의 운영의 모든것을 독자 /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그룹 내에 내수용 물품을 생산하기 위한 별도 계열 업체가 있다. 또한 대원교육재단을 설립하여 교육에도 투자, 힘쓰고 있다.[27]

인수회사로는 1978년1984년에 각각 1차, 2차로 인수한 경기고속대원고속이 있으며, 3차 인수로는 1995년 인수한 대원교통, 4차로는 2006년 인수한 평안운수, 5차 인수로는 2008년 인수한 명진여객진명여객이 있다. 6차 인수로는 2009년 인수한 선진상운유성운수, 7차 인수로는 2010년에 인수한 선진여객, 8차 인수로는 2011년에 인수한 하남시내버스가 있다. 현재 최대지주인 경기고속대원고속은 인수한 회사다.

그리고, 행사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모든 계열사의 창립기념일을 4월 1일로 통합하였다.

운수 업체[편집]

경기도 시내버스 사업부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사업부
관광버스 사업부
T/R 사업부
고속버스 사업부
컨소시엄 출자참여
터미널 사업부
차량 운영 사업부
  • KD 인쇄사업부 - KD운송그룹 소속의 인쇄 전문업체.[28]
  • KD 오토텍 - KD운송그룹 소속의 대우버스 직영 버스/그룹 내 차량 정비공장.[29]
  • KD 에너지텍 - KD운송그룹 소속의 연료 (유류, CNG 천연가스)보급 담당 업체.[30]
  • KD 오토리사이클링 - KD운송그룹 소속의 폐차장.[31]

직원복지.내부거래용 계열사[편집]

직원들 운전화는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제외한다. 운전화는 금강제화에서 납품받는다.

식료품 사업부
  • KD 김치공장 -경기고속이천대 영업소 부근에 세운 김치공장으로 KD운송그룹 소속의 김치 제조공장
  • KD 푸드피아 - KD운송그룹 소속의 음식업 담당 업체
의류 사업부
  • KD 어패럴 - 대원운수 대성리 영업소 부근에 위치한 KD운송그룹 소속 직원들의 근무복 제작공장
장례 담당 사업부
  • KD 상조회 - 직원들 장례에 관련 모든 업무를 맡는다. 허명회 회장 부모님 상을 당했을 때도 KD상조회가 나서서 일을 맡아서 했다.

교육 관련 사업부[편집]

대원교육재단 [32]
민송학원

기타[편집]

OBS경인TV에 지분을 투자하여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업체인 대원여객, 대원교통을 제외한 나머지 전 회사에 OBS 메이저 리그 중계 광고가 붙어있으며, KD인쇄사업부에서 인쇄를 담당한다.

편의 시설[편집]

KD운송그룹 소속의 모든 광역급행버스 (MBUS), 경기순환버스, 직행좌석버스, 일반좌석버스, 공항버스 (수도권 출발)에는 T wife zone이 설치되어 있으며, 일부 노선과 일부 차량에 한해 Olleh Wi-Fi zone이 설치되어있다.

경기순환버스, 국토교통부의 광역급행버스 최다보유[편집]

KD그룹은 국토교통부에서 시행중인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국토교통부의 광역급행버스) M2316번 남양주 화도읍 - 잠실역, M5115번광교신도시서울역, M5414번 광교신도시신논현역, M5121번 (영통구청 ~ 서울역), M5422번 (영통구청 ~ 신논현역), M4101번 (수지구서울역), M4102번 (분당구 미금역서울역), M4108번 (동탄신도시서울역), M4403번 (동탄신도시신논현역), M5107번 (경희대학교 수원캠퍼스 ↔ 서울역), M7412번 (일산신도시강남역), M7613번 (일산신도시여의도역) 노선 등 총 20개 노선 중 12개 노선을 독점하고 있을 정도로 버스운수업계에서 대한민국 최고재벌임을 증명하였지만, M5121번과 M5422번 수원시 도심 구간 노선을 신설하는 과정에서 입찰 과정 없이 인허가되어, 용남고속 등 일부 운송 업체에서는 국토교통부가 KD운송그룹에 특혜를 주고 있다고 항의하고 있다.[33]

또한 경기순환버스 6개노선 중 8407번[34] 을 제외한 모든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자료실 - 통계현황에서 볼 수 있다
  2. 대원여객, 대원교통서울특별시 순환, 지선, 간선, 광역 도색. 경기도 소속은 경기도 도색
  3. 국토해양부의 광역급행버스 도색
  4. 대원관광현대아산을 중심으로 하는 북한 진입 업체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 버스 가 아니면 북한에는 절대로 들어올 수가 없는 것 때문에 현대자동차 버스를 반입했다.
  5. 대우버스에서는 소형버스가 출시되지 않은 관계로 어쩔수 없이 현대자동차카운티 차량을 반입한다. 이는 KD운송그룹 사상 대원관광을 포함한 자체 반입한 현대자동차버스에 해당된다. 그러나 2012년 현재 대우버스에서 레스타가 나오고 있다. KD운송그룹의 고집대로라면, 레스타를 반입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6. 경기고속 시외사업부 출범 당시 타 회사에서 중고로 반입한 동아자동차 고속버스가 운행중이었다. 그리고 1990년대 후반까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아시아자동차, 대우버스의 버스를 일정하게 보유하고 있었다.
  7. 명진여객 출신 그린시티, 에어로시티, 신성여객 출신 유니버스 등등이 그렇다.
  8. 서울특별시 소속인 대원여객, 대원교통서울특별시와 협의를 거쳐 적용중인데 이는 서울특별시 규정상 지선버스 / 간선버스에는 광역버스에서 형간 전환 된 경우 광역버스에서 차량을 감차하여 타 노선에 증차하는 경우가 아닌 한 좌석형 차량의 투입이 금지되어 있으나 KD운송그룹 같은경우는 대원여객, 대원교통에서 좌석형 차량을 투입하기 위해 타 업체보다 세금을 더 내는 형식으로 서울특별시와 협정을 맺어 2+1 배열의 좌석형 차량을 투입할 수 있도록 승인받았다.
  9. BH 090 로얄 스타 차량은 제외한다.
  10. 서울특별시 규정에 의하면 주간선버스 업체의 차량은 입석형 차량이 의무적으로 투입되도록 하고있다.
  11. 현재는 50대가 운행중이다.
  12. 나중에 동탄신도시로 연장
  13. 해당 지역은 수원여객 64번이 대체운행 중이다.
  14. 개설시기는 1990년대 초로 추정된다.
  15. 초기에 발목이 절단된 것으로 보도되었으나, 이후 절단이 아닌 개방성 골절을 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16. 순이익의 90%정도가 포상금 등 직원들의 각종 보너스로 사용되고 있다.
  17. 2014년부터 신성운수 / 신성여객에서 공항버스 노선인 A5600번을 인수해 운행중이며,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강릉시, 충주시 방면 시외버스와 고속버스를 운행중이다.
  18. 경기순환버스 8106번, 8906번만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시흥 요금소 환승정류장을 경유하는 형태로 다닌다.
  19. 광주시의 시내버스양평시외버스터미널까지 운행하나 진출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20. 1-4번, 30번, 93번, 8001번, 8002번이 대성리역까지 운행하나 진출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21. 2010년 1월 18일 부로 9000번 (또는 9000-1번) 송도국제도시 - 강남역 구간을 4대로 인강여객으로부터 노선을 양수받아서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다 추후 3시간 간격으로 1대로 감차하여 배차하다 2011년 3월 2일 부로 최종적으로 폐선되었다.
  22. 경기순환버스 8906번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 요금소에 정차를 하나 진출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23. 60번, 119번, 660번, 1005번, 1113번, 1117번, 1150번, 1151번, 1303번, 1500-2번 노선이 대표적인 예다.
  24. 시외버스는 옛 서해고속과 경기 서울고속시외버스 사업을 인수하여 안중 - 평택 - 남서울, 송탄 - 오산 - 동서울 등의 시외버스 노선을 운행중이다.
  25. 국도 제38호선 구간의 경우 시외버스가 운행중이나 백성운수의 견제로 해당 구간 내 승객은 유치하지 못하고 있다.
  26. 1일 1왕복으로 운행하며, 중간에 공주동서울(세종시 경유) 코스를 운행한다.
  27. 식료품 제조 및 근무복 제조, 간식거리인 , 김치, 콩나물 등도 자체 생산하며, 내구연한이 된 차량의 폐차도 직접 실시한다.
  28. 노선도, 행선판 등의 인쇄 전문으로 인쇄하는 것만으로도 별도 사업부를 차리느냐 할 수 있지만, KD운송그룹이 운영하는 차량만 5~6000대 가량으로, 좌우 광고만 해도 12000장, 행선판만 해도 24000장을 인쇄해야만 한다.
  29. 중정비공장은 광주차고지 내에 있었으나 포천시 내촌면에 제 2정비공장을 마련.
  30. 주유소 영업도 하고 있다.
  31. 차량 상태에 따라서 폐차나 동남아 등지 해외로 수출하기도 한다. 시트, 손잡이, 일부 행선판, 콜부저, 봉, 슬라이딩 도어 등 재활용할 수 있는 부품은 전부 보관하여 KD 오토텍으로 보내지기도 한다.
  32. 허명회 회장과 공동으로 사업하는 권씨 일가에서 담당하며 허명회 회장이 세명대학교에 직접 강의를 하기도 한다.
  33. M버스 운행 첫날 지역 운수업체 집회 농성
  34. 경원여객이 운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