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송도국제도시 전경

송도 국제도시(松島國際都市) 혹은 송도 경제자유구역인천국제공항 인프라를 배후로 지어지는 경제자유구역으로써, 인천광역시 연수구의 해안지역의 바다를 매립하여 1990년대부터 본격 시작된 상하이, 싱가폴, 두바이 등의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모토를 토대로 2003년부터 2025년까지 여의도의 12배에 해당하는 55km²정도의 간척지를 개발, 건설되고 있는 국제업무도시이다. 송도 국제도시는 서울에서 37km 남쪽에 있으며, 인천 국제공항과는 21.38km 길이의 인천대교로 연결된다. 영종도, 청라지구와 함께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이루게 된다.[1] 송도 지구 전체의 땅을 나누어서 개발하고 있다. 그중 송도 전체 면적의 15%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송도 국제업무단지(IBD)에는 컨벤션 센터, 채드윅 국제학교, 박물관, 생태관, 문화센터, 잭 니클라우스 골프 클럽, 동북아무역타워(대한민국에서 제일 높은 건물), 더샵 퍼스트 월드 주상복합, 센트럴 파크 등이 들어서 있다. 인류 역사상 최대의 민간 기업들에 의한 개발 프로젝트로서,인천광역시의 세수나 국비가 거의 들지 않는 사업이며 약 20년간의 개발 계획에는 약 400억 달러가 민간 투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 프로젝트에는 세계 최고의 허브공항 인천국제공항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인천과 한국을 아시아의 으뜸가는 비즈니스 허브로 만들려는 열망이 들어 있다(The hub of Northeast Asia). 2020년경 개발이 완료되면, 도시의 기반 구조는 새로운 기술의 시험장이 될 것이며, 이 도시는 생활의 디지털적 방식의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송도 국제업무지구 개발은 게일 인터내셔널(Gale International)과 포스코의 국제적인 연합으로 진행되고 있다. 도시의 마스터 플랜(설계)은 세계적인 설계 회사인콘 페더슨 폭스(KPF)의 뉴욕 사무소에서 설계했다. 기반 구조의 개발, 인력, 그리고 개발 자금은 주로 민간 기업의 자금조달로 인해 이루어진다. 2009년 6월 1일인천 메트로 1호선의 노선이 연장되어 캠퍼스타운역, 테크노파크역, 지식정보단지역, 인천대입구역, 센트럴파크역, 국제업무지구역까지 6개역이 추가로 개통되었다. 인천대입구역 옆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동북아무역타워가 있다. 2009년 8월부터 그 해 10월까지 이곳에서 인천세계도시축전이 80일간 개최되었다.

대학교[편집]

국립 인천대학교 송도 신캠퍼스[편집]

인천 남구 도화동 일대에 위치해 있던 인천대학교의 캠퍼스가 이곳으로 이전되었다. 옛 도화동 캠퍼스는 낙후되고 협소한 시설인데다, 같은 캠퍼스 안에 인천전문대학의 건물도 같이 있어 건물 용도의 중첩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었다. 인천대학교는 송도국제도시로 새 캠퍼스를 이전하면서, 획기적인 학교 발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0년 3월인천전문대학인천대학교가 통합되어, 송도캠퍼스에서 통합 인천대학교가 출범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편집]

Songdo Global campus

한국뉴욕주립대학교(SUNY Korea,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 는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있는 대학이다. 뉴욕 주립 대학교 스토니브룩 캠퍼스에서 설립한 최초의 글로벌캠퍼스이며 2012년 2월 27일 개교하였다. 2013년 3월 학부과정이 개설되며 외국 학부와 대학원을 모두 갖춘 국내 최초의 외국 대학교가 되었다.[2]

본교인 미국스토니브룩 캠퍼스에서 직접 입학 및 졸업사정을 담당하며 졸업 시 미국 본교의 학위를 수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미국 본교와의 학점 교류가 자유로워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3]

2012 년 ‘컴퓨터과학(Computer Science)’과 ‘기술경영(Technology and Society)’ 등 2개 전공의 석•박사과정 대학원 개설을 시작으로, 2013년 3월부터 ‘기술경영(Technology and Society)’의 학부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4] 또한 2014년에는 기계공학과 석•박사과정, 컴퓨터과학과 학부 추가 개설이 예정되어 있다.

연세대학교 송도국제화복합단지[편집]

2006년 5월 8일 인천광역시연세대학교 사이에 연세 송도국제화복합단지의 협정이 맺어져 송도지구의 R&D의 기초가 되고 더 나아가 한국 교육과 연구산업의 버팀목이 될 것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있다. 공사는 두 가지 양상으로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는 국제 캠퍼스, 조인트 대학 캠퍼스, R&D 캠퍼스, 국제 학술마을 등을 포함한다. 이 첫 번째 공사는 2011년에 끝날 것으로 예상되며, 확장 공사인 두 번째 공사는 그 다음해인 2012년에 시작될 예정이다.[5]

이 프로젝트의 조인트 유니버시티 캠퍼스(Joint University Campus)는 외국의 주요한 연구중심 대학의 해외분교나 연세대학교와 다른 대학교가 함께 운영하는 합동캠퍼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조인트 캠퍼스는 연세대학교의 학위프로그램과 완전히 융화하고 양립할 수 있을 것이다.[6]

국제 학교[편집]

채드윅 국제학교(Chadwick International School)는 대한민국의 교육과정에 대입해보면 초등학교 과정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총 12년제의 내국인 재학이 가능한 외국인 국제학교이며 2012년 기준 학비는 5학년까지는 32,804,000원, 중등 과정 35,250,000원, 그리고 고등과정은 38,586,000원이다. 학생 6명당 1명 비율로 외국인 교사가 수업을 맡으며 수업은 99% 영어로만 진행된다. 학교 시설으로는 수영장, 대극장, 채드윅 본 학교와의 화상 교육 시스템, 송도 U-CITY 기능 등을 포함해서 국내 소재 국제학교로서는 최고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송도 센트럴파크[편집]

인천 지하철 1호선을 종점 국제업무지구역의 한 정거장 전인 센트럴파크역 4번출구에서 내리면 미려하고 다양한 건축미의 초고층 마천루들을 사이로 12만평의 대형 공원인 센트럴파크를 맞이할 수 있다. 송도 센트럴공원은 서해의 바닷물을 끌여와 대형 수로를 만들어 국내최초의 해수 공원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인공섬[편집]

송도국제도시 6,8공구 해변에서 인천대교 방향으로 1km 정도 떨어진 바다에 인공섬을 만들기로 했다. 모양은 타원형이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2. SUNY Korea 대학소개
  3. 경인일보 ""美 뉴욕주립대와 교육과정 똑같아"
  4. [1]
  5. What is Yeonsei SGAC?
  6. Chief Features of SGAC, Joint University Campus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