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대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안대군
鎭安大君
군(君)
대군(大君)
공(公)
별명 사호(祠號)는 청덕(淸德)
작위는 진안공(鎭安公), 진안군(鎭安君), 증(贈) 진안대군(鎭安大君), 증(贈) 진한 정효공(辰韓 定孝公)
시호(諡號)는 경효(敬孝), 정의(靖懿)
배우자 삼한국대부인 충주 지씨(본부인)
그 외에 첩실 1명
자녀 슬하 2남 3녀
장남 봉녕군(奉寧君) 이복근(李福根)
차남 순녕군(順寧君) 이덕근(李德根)
본명 이방우
李芳雨
왕가 조선 태조
부모 조선 태조(부), 신의왕후 한씨(모)
친척 종조부 완창대군, 완원대군,…
백숙부 완풍대군, 의안대군,…
형제 조선 정종, 조선 태종,…
종형제 이양우, 완산군,…
조카 덕천군, 효령대군, 조선 세종,…
종손 광평대군, 문종, 세조,…
출생 고려 공민왕 3년(1354)
원 간섭기 고려 함경도 화령군 영흥면 흑석리
사망 조선 태조 2년(1393) 음력 12월 13일
조선 동북면 함주부 함흥목
사인 과음 주독으로 인한 병사
거주지 고려 개경
조선 동북면 함주부 함흥목
국적 조선(朝鮮)
종교 유교(儒敎)

진안대군(鎭安大君, 1354년 ~ 1394년 1월 15일(1393년 음력 12월 13일))은 고려 말기의 문신(文臣)이며, 조선 초기의 왕족(王族), 시인(詩人)이다. 이름이방우(李芳雨), 본관전주(全州)이고 사호(祠號)는 청덕(淸德)이며 시호(諡號)는 경효(敬孝), 정의(靖懿)이다.

생애[편집]

조선 태조 이성계신의왕후 한씨안변 한씨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고려 말에 과거(문과)에 급제하여 예의판서(禮儀判書)와 밀직부사(密直副使)를 지냈다.

고려 우왕 14년(1388)에 부친 태조 이성계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장악하자 가족을 데리고 세상에 숨어 살 뜻으로 교주강릉도 철원 보개산에 들어가 은거하였고, 조선 건국 이후에도 국가 일에는 일체 간여도 하지 않고 서해도 해주로 옮겨 가서 은거하였으나 아버지 태조 이성계로부터 동북면 고원 땅 전사(田舍)를 하사받아 고향인 동북면 함흥으로 다시 옮겨 가서 여생을 보냈다.

조선 태조 1년(1392)에 여러 왕자를 군으로 봉할 때 진안군(鎭安君)에 책봉되었으며, 1년 후인 태조 2년(1393) 음력 12월 13일 향년 40세를 일기로 사망하였다. 《조선왕조실록》의 졸기에는 술병으로 인해 사망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후 조선 정종 2년(1400년)에 진안대군(鎭安大君) 진봉이 추증(追贈)되었고 조선 태종 18년(1418년)에 진한 정효공(辰韓 定孝公)으로 추증(追贈)되었다.

기록[편집]

태조실록 '진안군 이방우의 졸기(卒記)'에는 ‘진안군은 성질이 술을 좋아하여 날마다 많이 마시는 것으로써 일을 삼더니, 소주를 마시고 병이 나서 졸하였다.’고 적고 있다.

정조 13년(1789) 정조가 지은 '진안대군 이방우 묘비문(墓碑文)'에는 ‘어려서 태조를 섬길 때 효자로 칭송받았고, 형제 사이에도 우애가 돈독했으며, 점점 자라면서는 시서(詩書)에 마음을 쓰고 검약을 실천하면서 부귀영화 따위에는 마음이 없었다.’고 적고 있다.

가족관계[편집]

작품 속에 나타난 진안대군[편집]

기타 특점[편집]

참고[편집]

주석[편집]

  1. 다른 딸들은 성빈 지씨숙의 지씨조선의 제2대 왕인 정종후궁이 되었음.
  2. 1차 왕자의 난에 공을 세워 봉녕 부원군(奉寧府院君)에 책봉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