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실리 막시모프, "모든 것은 과거이다."

과거(過去, 문화어: 어제날)는 현재를 기준으로 그 전의 시간이다. 이미 발생한 것으로 시간의 일부이다.[1] 미래와는 반대되는 말이다. 인간은 언어가 출현한 이래로 과거를 기록해오고 있다.[2] "과거"의 영단어 past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4세기이며, "지나가다"를 의미하는 중세 영어 단어 passen의 분사로서 발전한 단어이다.[3] 과거는 현재와 대조를 이룬다.

일상용어에서의 과거[편집]

한국의 일상용어에서 과거는 어떤 사람이 이전에 벌이거나 경험한 것을 의미하며, 때때로 직장경력이나 결혼이나 남녀관계의 특정한 경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연구 분야[편집]

과거는 시간, 생명, 역사, 노스탤지어, 고고학, 고천문학, 연대학, 지질학, 역사지질학, 역사언어학, 존재론, 고생물학, 고식물학, 고지리학, 고기후학, 어원학, 물리 우주론 등의 분야 내의 연구 대상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egeler, E. C., & Carus, P. (1890). The Monist. La Salle, Ill. [etc.]: Published by Open Court for the Hegeler Institute. page 443.
  2. Christian, David. “Record Keeping and History: How We Chronicle the Past” (web article). 《www.khanacademy.org》. Khan Academy. 2018년 6월 25일에 확인함. 
  3. Merriam-Webster (n.d.). “Past” (Web). Merram-Webster.com. 2018년 7월 2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