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시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週)는 하루보다 길고, 한 달보다 짧은 시간의 단위이다. 그레고리력을 비롯한 많은 달력이 7일을 1주로 하고 있다. 다른 시간 단위와는 달리 천문 현상과 관계가 없는 시간 단위이다.

주말[편집]

한 주의 끝날을 가리키는 것이다. 한 주의 시작은 일요일로 시작하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로 끝난다. 주말과 휴일은 서로 다르다.

대부분의 서양 국가에서는 토요일을 가리켜 주말로 부르고 레크리에이션과 휴식을 취한다. 한국에서도 서양 국가에서 말하는 주말을 따른다. 일요일은 휴일이다.

일부 무슬림 국가의 경우 금요일과 토요일이 휴일이다. 이란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 주말은 오직 금요일뿐이며 토요일부터 한 주가 시작한다. 다른 무슬림 국가들은 목요일과 금요일을 주말로 취급한다. 터키는 무슬림 국가이지만, 서양 국가와 같이 토요일을 주말로 인정한다.

이스라엘에서는 휴일을 금요일, 일요일로 인정한다. 이는 개인이 선택할 수 있다. 유대교안식일은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밤이 시작하는 데까지로 본다.

결과적으로, 주말이 아닌 날들은 주일(週日)로 본다. 기독교에서 일요일을 가리키는 주일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수치[편집]

  • 1주 = 7일 = 168 시간 = 10,080 분 = 604,800 초 (일광 절약 시간윤초는 제외)
  • 1 그레고고리력 달력의 해 = 52 주 + 1 일 (윤년의 경우 2일)
  • 1 주 = 평균 달의 23.01%

그레고리력 달력에서 연도는 정확히 365.2425일을 뜻하며, 그러므로 정확히 52.1775 주를 뜻한다. (유한 소수로 표현되는 여러 주를 포함하지 않는 365.25일의 율리우스력과 다르다)

주일 문자 시스템은 그레고리력 달력이나 율리우스력 달력에서의 한 주의 날수를 결정하는 데 쓰인다.

읽을거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