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여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간 여행은 일반적으로 시간을 넘나드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아인슈타인상대성이론과 관계가 있다.

빠른 속도에서의 시간 여행[편집]

시간 여행을 하려면 빛의 속도에 가까워져야 한다. 만약 시간 여행을 할 때 자신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알고 싶으면 아래의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방정식을 사용한다.

Tv = \frac{To}{\sqrt {1- \frac {V^2}{C^2}}}

여기서,

Tv: 시간 여행자의 탈것 안에 있는 시계로 측정한 시간
To: 관측자의 고정된 시계로 잰 시간
V: 시간 여행자의 속력
C: 광속(299,792,458m/s)

아주 빨리 달리기만 한다면 시간 여행을 조금이나마 맛볼 수 있다. 자신의 시간을 0.5초만큼 연장시키려면 200,000km/s 로는 달려야 할 것이다.

시간을 여행하는 가상적인 방법[편집]

웜홀[편집]

웜홀은 블랙홀과 화이트홀을 잇는 가상의 '시간 터널'이다. 웜홀을 이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2009년에 출입구 A와 출입구 B로 된 웜홀을 준비한다.
  2. 출입구 B를 아광속(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멀어지게 한다.
  3. 출입구 B를 다시 아광속으로 출입구 A에 가깝게 한다. 출입구 B의 시간이 느려지게 된다. (A : 2015년, B : 2010년)
  4. 우주선은 2015년인 출입구 A로 들어가서 2010년의 출입구 B로 나오면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

우주끈[편집]

우주끈은 웜홀과 같이 역시 가상의 물체이다. 광속으로 스쳐 지나가는 2개의 우주끈을 사용하면, 과거로 가는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

  1. 우주선을 타고 지구를 출발하여 목적지인 행성 X를 정한다. (행성 X는 가상의 행성이다)
  2. 1에서 보통은 지구에서 직선 코스로 향하는 것이 최단 경로이다.
  3. 우주끈 주위에서는 공간이 떼내어져 있으므로, 광속으로 향해 가는 우주 끈 A의 옆을 도는 쪽이 거리가 짧아지게 된다.
  4. 우주선은 이 경로를 지나 아광속으로 행성 X로 간다. 그렇게 되면 지구에서 행성 X까지 똑바로 나아가는 빛보다 빨리 도착할 수 있다.
  5. 행성 X에서 지구를 되돌아보면, 아직 출발하기 전의 우주선이 보인다.
  6. 또 1개의 우주끈 B의 옆을 돌아 지구로 오면, 지구를 출발하려고 하는 우주선을 만나게 된다. 즉 과거로 도착하게 되는 것이다.

블랙홀[편집]

미래로 시간 여행을 할 때에는 블랙홀을 이용하면 된다고 추정된다.

  1. 지구를 출발해 블랙홀 근처 (경계면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도착한다.
  2. 그곳에서 잠시 지낸다.
  3. 이때, 지구는 계속 시간이 흘러가지만, 블랙홀 근처에서는 시간이 느려지게 된다.
  4. 그 후, 지구로 되돌아가면 훨씬 미래의 세계가 되어 있다. 즉 미래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된다.

별 왕복여행[편집]

인류가 빛의 속도와 가까운 속도로 아주 먼별로 왕복할때 미래로 여행할 수 있다.

  1. 빛의 속도와 가까운 속도로 먼별로 왕복을 한다.
  2. 그러면 왕복자의 시간이 수축이 된다.
  3. 왕복을 한 시간이 지구에서 있을때보다 짧아진다
  4. 그러면 적은시간으로 미래를 온 것이니 시간여행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대중메체에서 묘사된 시간여행[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