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발칸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1차 발칸 전쟁
(발칸 전쟁의 일부)
제1차 발칸 전쟁
제1차 발칸 전쟁
날짜 1912년 10월 8일~1913년 5월 30일
장소 그리스, 불가리아, 알바니아
결과 발칸 동맹국의 승리
교전국
Ottoman flag.svg 오스만 제국 불가리아 불가리아 왕국
그리스 왕국 그리스 왕국
세르비아 왕국 세르비아 왕국
몬테네그로 왕국 몬테네그로 왕국

지원
러시아 제국 러시아 제국
알바니아 알바니아 독립군
아르메니아 아르메니아

지휘관
Ottoman flag.svg 나짐 파샤
Ottoman flag.svg 제키 파샤
Ottoman flag.svg 에사드 파샤
Ottoman flag.svg 압둘라 파샤
Ottoman flag.svg 알리 리자 파샤
Ottoman flag.svg 하산 타신 파샤
불가리아 미하일 사보프
불가리아 이반 피체프
불가리아 바실리 쿠틴체프
불가리아 니콜라 이바노프
불가리아 라드코 디미트리예프
불가리아 게오르기 토도로프
그리스 왕국 콘스탄티노스 왕세자
그리스 왕국 파나이오티스 당글리스
그리스 파블로스 쿤투리오티스
몬테네그로 왕국 니콜라스 1세
몬테네그로 왕국 다닐로 페트로비치
몬테네그로 왕국 미타르 마르티노비치
몬테네그로 왕국 얀코 부코티치
세르비아 왕국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 왕국 페타르 부요비치
세르비아 왕국 스테파 스테파노비치
세르비아 왕국 보지다르 얀코비치


제1차 발칸 전쟁(First Balkan War)은 1912년 10월 8일부터 1913년 5월 30일까지 불가리아 왕국, 그리스 왕국, 세르비아 왕국, 몬테네그로 왕국발칸 동맹국과 오스만 제국 사이에서 벌어진 전쟁이다.

배경[편집]

발칸 반도19세기 초까지만 해도 거의 전 영역을 오스만 제국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1829년그리스의 독립을 시작으로 발칸 반도의 여러 국가들은 자치령으로 바뀌거나 독립하게 되었다.

1908년, 오스만 제국에서 청년 튀르크당이 혁명을 일으키자 발칸 국가들을 긴장에 휩싸였다. 이는 청년 튀르크당이 당시 오스만 제국 헌법의 “모든 민족의 평등”대신 “튀르크인의 평등”을 슬로건으로 하는 극단적 튀르크 민족주의을 내세웠고, 러시아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 인해 발칸 반도의 영토를 잃은 오스만 제국의 재침(再侵)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1909년 북쪽에서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합병해 발칸 국가들의 위기감을 더욱 부추겼다.

1911년 이탈리아-투르크 전쟁에서 오스만 제국이 패하자, 오스만 제국의 힘이 약해졌다고 판단한 불가리아 왕국, 그리스 왕국, 세르비아 왕국, 몬테네그로 왕국발칸 국가들은 1912년에 '발칸 동맹'을 맺고, 러시아 제국의 지원 아래 오스만 제국에 선전포고를 하여 발칸 전쟁이 시작되었다. 또한, 당시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고 있었던 알바니아도 독립을 위해 군사를 파견했다.

경과[편집]

이탈리아-투르크 전쟁오스만 제국이 패한 후, 발칸 국가들이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1912년 10월 오스만 제국에 대하여 선전포고를 했는데, 이것이 바로 제1차 발칸 전쟁이다.

결과[편집]

1912년 12월 16일런던에서 개최된 강화 회담에서는 아드리아노플 할양 문제 때문에 회의가 진전되지 않았고, 1913년 1월 23일오스만 제국에서 청년 튀르크당에 의한 쿠데타가 발생하자 휴전이 취소되고 전투가 재개되었다. 결국 그 해 5월 30일에 휴전 협정을 맺고 오스만 제국이스탄불 주변을 제외한 유럽의 모든 영토를 잃었다. 이 전쟁의 결과로 불가리아 왕국마케도니아 지방 일부를 제외한 루멜리아(마케도니아트라키아) 대부분을, 그리스 왕국크레타 섬과 남부 마케도니아 지방 일부 · 남부 이피로스를, 세르비아 왕국은 북부 마케도니아 지방 일부를 합병하거나 세력권 내에 넣었고, 알바니아가 독립하였다.

그러나, 마케도니아 지방에 대한 영토 배분을 둘러싸고 불가리아 왕국세르비아 왕국 · 그리스 왕국 사이의 대립이 격화되어 결국 1913년 6월 29일 제2차 발칸 전쟁이 일어났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