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터키 전쟁 (1919년 ~ 1922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리스-터키 전쟁
Greko-Turkish-Afyon-1920.png
날짜 1919년 3월 ~ 1922년 10월
장소 그리스 왕국 크리티 섬, 터키 동부 트라크야, 스미르나, 아나톨리아, 사카리아 강
결과 오스만 제국의 승리
교전국
그리스 왕국 그리스 왕국 오스만 제국 오스만 제국
지휘관
그리스 왕국 요르요스 1세
그리스 왕국 콘스탄티노스 1세
오스만 제국 압둘 하미드 2세
오스만 제국 케말 파샤


그리스-터키 전쟁(터키어: Kurtuluş Savaşı Batı Cephesi 쿠르툴루쉬 사와쉬으 바트 제페시[*], 그리스어: Μικρασιατική εκστρατεία 미크라시아티키 엑스트라티아[*])은 1919년 ~ 1922년그리스 왕국오스만 제국 사이에 일어난 전쟁이다. 그리스가 전쟁을 일으켰으나 결국 오스만 제국이 승리하였다.

개요[편집]

이 전쟁은 제1차 세계대전대그리스주의에 물든 그리스 왕국동부 트라크야스미르나(지금의 아나톨리아이즈미르)로 영토를 확장하면서 일어났다.

이 지역은 1920년 8월 10일에 체결된 세브르 조약으로 그리스에 귀속된 곳으로 1921년 1월 그리스군은 장비도 부족하고 보급선도 안전하게 확보하지 못했으나 아나톨리아 반도로 공격해 터키군과 전투를 벌였다. 그리스군은 4월에 밀려났으나 7월에 다시 공세를 펼쳐 아피온카라히사르에스키셰히르를 잇는 철도를 넘어 터키수도 앙카라로 진격했다.

그리스군이 앙카라 외곽 40km까지 진격해오자 대통령 케말 파샤는 군대를 이끌고 1922년 9월에 사카리아 강에서 전투를 벌였다. 터키군은 사카리아 전투에서 그리스군을 무찌르고 대승을 거두었고 이 전투에서 거의 전멸한 그리스군은 아나톨리아에서 쫓겨나고 그리스는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 왕정이 무너졌다.

터키도 오스만 제국이 무너지고 터키 공화국이 성립되었다. 1924년 7월 24일 스위스 로잔에서 체결된 로잔 조약에 따라 그리스는 동부 트라크야임브로스테네도스 2개 섬을 돌려주고 스미르나도 포기했다. 특히, 양국은 주민 교환(그리스-터키 인구 교환)으로 그리스에 살던 무슬림 주민들과 터키에 살던 그리스정교도 주민들을 서로 추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