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낙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산낙지

산낙지, 산낙지회는 회 요리의 일종인 한국 요리이다. 이는 "살아 있는"의 "산"과 "낙지"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낱말이며, 말뜻 그대로 살아 있는 낙지를 여러 덩어리로 잘게 잘라 참기름으로 살짝 양념에 곁들여 먹는다. 낙지 덩어리들은 보통 접시 위에서 꿈틀거린다.

식사[편집]

팔 덩어리 부분의 빨판이 접시 위에 움직이기 때문에 산낙지를 먹을 때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렇게 움직이는 빨판은 사람 목이나 입에 달라붙게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사람들(특히 산낙지에 중독된 사람들)에게는 숨이 막히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숨이 막히는 일부 사고가 보고된 바 있다. 광주에서 일어난 사고가 최근에 일어난 사고들 가운데 하나이다.[1]

어떤 사람들은 삼킬 때 꿈틀거리는 덩어리 느낌을 좋아해서 완전히 씹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산낙지를 처음 맛보는 경우 삼키기 전에 조각들을 완전히 씹는 것이 좋다.

안주[편집]

산낙지는 회집에서 찾을 수 있지만 대한민국 길거리 포장마차에서도 찾을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은 산낙지와 함께 소주를 즐긴다.

문화[편집]

  • 산낙지는 올드보이라는 한국 영화의 한 장면에 기록되어 있다.
  • The Amazing Race 4라는 프로그램에서, 대한민국 서울에서 산낙지 한 그릇을 완전히 비우는 도전이 방영되었다. "한국의 맛"을 느끼기 위해 왔지만 음식이 오르기까지 그것이 산낙지인지 알지 못했다. 두 개의 팀이 실패하고 오직 한 팀만이 그릇을 완전히 비울 수 있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광주서 산낙지 먹다 기도막힌 사고 잇따라-연합뉴스 2008-01-21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