뱡뱡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뱡뱡면
해서체로 쓴 Biáng.svg
'뱡뱡면'이라는 글자가 쓰여진 간판이 걸린 음식점

뱡뱡면(중국어: Biáng.svgBiáng.svg, 병음: biáng biáng miàn)은 중국 산시 성(陕西省)의 국수 요리이다. 뱡뱡면은 두께와 길이로 인해 벨트와 비슷하다고 묘사되며, '산시 성의 10가지 괴이한 것 (陝西十大怪)' 중 하나로 꼽힌다.

특징[편집]

뱡뱡면은 폭이 넓으며, 섬서 성의 추운 겨울을 버티기 위해 많은 양의 매운 붉은 고추을 위에 얹는다. 뱡뱡면은 빈민가의 가난한 사람들의 주식이었으나, 현재는 특이한 이름으로 인하여 널리 유행하여 많은 전문 음식점이 들어서게 되었다.

뱡이라는 한자[편집]

대체 표기[편집]

'뱡(Biáng.svg)'이라는 한자는 총 57획으로, 강희자전과 현재 존재하는 모든 자전에서 나오지 않은 문자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중국어에서 쓰이는 한자 중 가장 획수가 많은 한자 중 하나로 꼽힌다.[출처 필요] '뱡(Biáng.svg)'이라는 한자가 컴퓨터에 입력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니코드가 아직 소개되지 않았음), '棒棒麵 (bàng bàng miàn)'이나 '梆梆麵 (bāng bāng miàn)'와 같은 대체 표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문자의 기원[편집]

뱡뱡면과 '뱡'이라는 한자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다. 한 가지 설에 의하면, '뱡'이라는 한자는 진나라이사가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강희자전에서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뱡'이라는 한자는 이사가 활동했던 시기 훨씬 이후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2007년 TVB의 방영 프로그램인 'The Web'의 프로듀서가 대학 교수와의 접촉을 통해 '뱡'이라는 한자의 기원을 찾으려고 하였지만, 이사의 이야기나 다른 설에 대한 사실을 규명하는 데 실패하였다. 결국 '뱡'이라는 한자는 국수를 파는 음식점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