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 울브리히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발터 울브리히트

발터 에른스트 파울 울브리히트(Walter Ernst Paul Ulbricht, 1893년 6월 30일 - 1973년 8월 1일)는 독일의 정치인이다.

생애[편집]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났다. 1912년사회민주당에 입당하였고, 제1차 세계 대전 중에는 동부 전선에서 복무하였으며 두번이나 탈영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 새로운 정당인 독일 공산당(KPD)에 입당하였다. 1923년에는 당의 중앙 위원회에 뽑혔다. 이오시프 스탈린이 올라오면서, 그는 독일의 정당에 볼셰비키 혁명을 일으키는 앞잡이로 알려졌다.

1928년에는 독일 의회의 의원이 되었고, 1929년부터 베를린 정당 기구를 이끌었다.

아돌프 히틀러가 정권을 잡자, 국외로 도망쳤고 다음 5년 동안 파리, 모스크바 등지에서 독일 공산당과 코민테른의 대행자로 근무하였다. 독일군들이 소련을 침공했을 때, 독일군 전쟁 포로를 선교할 것을 선정하였고 군대로부터 정보를 분석하였다. 독일 공산당의 후신인 독일 통일사회당(SED) 당원이 되었고, 그 당은 독일 통일 이전 동독의 인민회의 대의원이었다.

1949년 10월 11일, 독일 민주 공화국이 설립되자, 부수상이 되었다. 1960년 대통령인 빌헬름 피크가 사망하자, 대통령제가 폐지되었고, 그 대신 주 의회가 설립되었다. 그는 서기장이 되어 나라의 권력을 잡기 시작하였다. 1961년에는 서베를린으로 탈출하는 동베를린 시민들을 막기 위하여 베를린 장벽을 세웠다.

베를린 근교의 될른제(Döllnsee)에서 죽었다.

주석[편집]

나머지[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