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361-386)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눈꼬마[편집]

번호: 361 타입: 얼음 진화전: 없음 진화후: 얼음귀신, 눈여아

눈꼬마(Snorunt, 일본어: ユキワラシ 유키와라시[*])의 분류는 눈우산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17번도로에서 포켓트레를 쓰면 나온다. 레벨 42때 얼음귀신으로 진화하고, 암컷에게 각성의돌을 사용하면 눈여아로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217번도로, 예지호수근처, 예지호수에서 만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108화에서 지우(사토시)가 잡았다. 루네 체육관전에서 처음 배틀에 투입되지만 상대 왕콘치의 '파괴광선'을 맞고 쓰러진다. 불완전하게 사용하던 '냉동빔'을 훈련하던중 123화에서 얼음귀신으로 진화하면서 완벽하게 사용하게 된다.

포켓몬스터 DP》116화에서 야생의 눈꼬마와 눈여아가 등장한다.

얼음귀신[편집]

번호: 362 타입: 얼음 진화전: 눈꼬마 진화후: 없음

얼음귀신(Glalie, 일본어: オニゴーリ 오니고리[*])의 분류는 얼굴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AG에서는 공기 중의 수분을 받고 공중에 떠있으며 불 공격은 소용없다고 나와있지만 얼음으로 된 몸이 공기의 수분에 의해 어떻게 공중에 뜨는지는 모르겠다. 류옹의 얼음귀신은 레벨 52.

눈꼬마를 잡았을 때 암컷이고, 각성의 돌을 쓰면 눈여아가 되지만 암컷이라도 각성의 돌을 쓰지 않고 계속 레벨 42까지 올리면 암컷 얼음귀신이 된다. 한카리아스와 상대할 때 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레벨 81, Pt 기라티나에서는 1차전에 레벨 77, 2차전에 레벨 93 이상인 얼음귀신만 있으면 얼음 타입 공격 한 방으로도 KO를 당해 얼음귀신은 같은 최강 얼음 포켓몬인 눈설왕, 맘모꾸리처럼 리그에 출전하기 좋다.

파랑구조대에서의 얼음귀신[편집]

천공의 탑(레쿠쟈)을 깰 때 등장하며, 중반 층에 있다.

포켓몬스터 AG》123화에서 지우(사토시)의 눈꼬마가 얼음귀신으로 진화한다. 그 후 호연 그랜드 대회(사이유우 대회)에서 맹활약 한 후 133화에서 오박사 연구소에 맡겨진다.

포켓몬스터 DP》116화에서 눈꼬마를 잡으려고 하는 밀렵꾼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얼음귀신은 2차례의 무승부가 있지만 패배한 적은 없다(눈꼬마 시절에 루네 체육관에서 왕콘치에게 패한적은 있다).

대굴레오[편집]

번호: 363 타입: 얼음/ 물 진화전: 없음 진화후: 씨레오

대굴레오(Spheal,일본어: タマザラシ 다마자라시[*])의 분류는 손뼉 포켓몬이다.

구체의 형태를 한 바다표범의 모습을 한 포켓몬. 추운 지방의 바다에 생식. 얼음 위를 굴러서 이동한다. 식사 시에 집단으로 박수를 치고 기뻐하는 것부터 '손뼉 포켓몬'이라는 분류가 붙었다.

레벨 32에 씨레오로, 레벨 44에 씨카이저로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로도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36화에 등장.

포켓몬스터 DP》 109화에서 등장.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 등장.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발매 3개월 전, 일본 다마가와 시의 다마가와 강에 물개가 나타난 적이 있다. '타마'라는 별명이 붙은 이 물개를 모델로 이 포켓몬을 만들었다는 설도 있지만 발매 3개월전에 새롭게 더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 외에도 동미러램펄드와 같이 시사와 겹친 포켓몬이 있다.

씨레오[편집]

번호: 364 타입: 얼음/ 물 진화전: 대굴레오 진화후: 씨카이저

씨레오(Sealeo,일본어: トドグラー 도도구라[*])의 분류는 공돌리기 포켓몬이다.

바다사자의 모습을 한 포켓몬. 대굴레오의 진화형. 유빙 지대에 서식한다. 얼음 포켓몬답게 몸의 색깔은 물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돌리기 포켓몬이라는 분류답게 코 위에서 물건을 빙글빙글 돌리는 것을 좋아하며, 돌리면서 그 감촉과 냄새를 기억한다.

대굴레오가 레벨 32에 진화하며, 레벨 44가 되면 씨카이저로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포획할 수 있는 범위가 230번수로 한 곳으로 축소되었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버전별로 쥬레곤이나 씨레오 중 어느 한쪽만 입수 가능했으나 플라티나에서는 양쪽 모두를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 111화에서 루네체육관 관장 아단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지우(사토시)의 가재군에게 「집게 햄머」를 맞고 쓰러진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 등장.

씨카이저[편집]

번호: 365 타입: 얼음/ 물 진화전: 씨레오 진화후: 없음

씨카이저(Walrein, 일본어: トドゼルガ 도도제루가[*])의 분류는 얼음깨기 포켓몬이다.

큰 엄니와 같이 얼음을 분쇄한다. 두꺼운 지방은 추위와 적의 공격을 막아준다. 바다코끼리를 모티브 했다.

씨레오가 레벨 44가 되면 씨카이저로 진화한다. 류옹의 것은 레벨 54이다.

포켓몬불가사의던전시간의탐험대/어둠의탐험대에서 마나피와 헤어질 무렵에 마나피를 맡긴다.

어드밴스 제네레이션』에서, 주로 아쿠아단의 소지 포켓몬으로서 등장했다.

「근육 배틀!?더블 배틀!!」에서는 간가섬의 이와시미즈가 사용해, 누오와 함께,사토시피카츄나무돌이을 추적하지만 진다.

또, 호우엔 리그에서는 카에데의 최후의 비장의 카드로서 등장. 극한까지 단련된 방어력으로, 사토시의 지쳐있는 포켓몬인 스왈로가재군의 공격을 거의 받아들이지 않고 연달아 쓰러뜨렸고, 나무돌이도 한때는 추적할 수 있지만, 점차 나무킹의 스피드에 뒤지면서 리프블레이드를 맞고 졌다.

진주몽[편집]

번호: 366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헌테일, 분홍장이

진주몽(Clamperl, 일본어: パールル 파루루[*])의 분류는 쌍각 포켓몬이다.

파르셀에 이어서 등장한 진주조개를 모티브로 하는 포켓몬이다. 남해, 주로 호연 지방에서 서식한다. 이름이나 외형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일생에 딱 한 번 최고의 진주를 만든다는 도감의 설명이 있다. 셀러와 파르셀처럼 튼튼한 껍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 껍질을 방패 삼아 속에서 성장한다. 껍질은 방어 수단 이외에도, 사냥감을 그 사이에 끼게 하여 포식하기도 한다. 본체가 껍질에 들어가지 않게 된 진주몽은 진화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증거로 여겨지며, 이때 만들어지는 진주는 이상한 힘을 낳는다고 전해진다. 덧붙여 피그점프머리에 얹고 다니는 진주는 진주몽이 만든 진주이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조개이기 때문에 방어가 높다. 스스로 기억할 수 있는 기술은 4개 뿐이고, 사용 가능한 기술 머신의 수도 적다.

심해의 어금니를 소지하게 한 채로 통신 교환하면 헌테일, 심해의 비늘을 소지하게 한 채로 통신 교환하면 분홍장이로 진화한다. 덧붙여 각각의 도구를 소지하게 하면 특공과 특방 수치가 2배로 계산된다.

포획하기 위해서는 다이빙을 사용하여 심해로 가야 한다. 플라티나에서는 낚을 수 없다. 오로지 교환만으로 입수 가능하다. 심해의이빨을 지니게 하여 교환하면 헌테일의 데이터까지 합쳐서 2종류의 데이터를 등록할 수 있고, 심해의비늘을 지니게 하여 분홍장이까지 만들면 3종류의 데이터를 동시에 등록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 93화 〈진주몽과 피그점프, 진주를 찾아라!〉와 95화 〈헌테일과 분홍장이, 진화의 신비!〉에 등장한다.

헌테일[편집]

번호: 367 타입: 진화전: 진주몽 진화후: 없음

헌테일(Huntail, 일본어: ハンテール 한테루[*])의 분류는 깊은바다 포켓몬이다.

심해어와 같은 모습을 가진 포켓몬. 모습답게 심해에서 서식하지만, 그 때문에 오랫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포켓몬이다. 깃대돔과 닮은 형태의 꼬리가 있는데, 이것을 발광시켜서 물고기로 잘못 알아 가까이 오는 수생생물을 포식한다. 심해의 수압을 견디기 위해서, 분홍장이가 피부를 딱딱하게 진화(포켓몬에서 말하는 진화의 개념은 아님)시킨 것에 반해 헌테일은 등뼈를 굵고 튼튼하게 하여 환경에 적응하였다.

분홍장이[편집]

번호: 368 타입: 진화전: 진주몽 진화후: 없음

분홍장이(Gorebyss, 일본어: サクラビス 사쿠라비스[*])의 분류는 남해 포켓몬이다.

남쪽의 심해에서 서식하는 포켓몬. 복숭아색의 날씬하고 아름다운 몸을 가졌다. 진주몽 때의 조개 껍질 조각이 가슴에 붙어 있어서, 심해어와 인어의 모습을 모티브로 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수압에 견디기 위해서 피부가 매우 딱딱하다. 포켓몬 도감에 따라서 해조류를 먹는다. 혹은 다른 수중 생물의 체액을 빨아먹는다와 같이 식생에 대한 서술이 엇갈린다. 분홍장이의 비늘은 매우 고가다고 한다.

게임 상의 시나리오 중에서는 분홍장이를 소지하고 있는 포켓몬 트레이너가 없다.

진주몽의 또 하나의 진화 형태인 헌테일과 비교하면, 특공 수치가 높고, 물타입으로서는 가이오가, 펄기아, 암스타 다음으로 높다. 자신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기술이나 바톤 터치를 배우므로 샤미드와 함께 바톤 요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진주몽에게 심해의 비늘을 지니게 한 채로 통신 교환을 하면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AG》 95화 〈헌테일과 분홍장이, 진화의 수수께끼!〉에 게스트 캐릭터로 등장한다.

시라칸[편집]

번호: 369 타입: 물/ 바위 진화하지 않음

시라칸(Relicanth, 일본어: ジーランス 지란스[*])의 분류는 장수 포켓몬이다.

고대에 살던 물고기 포켓몬이다. 시라칸은 미역을 온 몸에 감는 특이한 버릇이 있다. 스쿠버 다이버들은 가끔씩 시라칸을 미역괴물인 줄 알기도 한다. 실러캔스를 모티브 했다. 실러캔스가 사는 곳은 매우 깊은 바닷속이라서 본 사람이 별로 없다.

226번도로에서만 포획할 수 있다. 포획 레벨은 디아루가/펄기아는 최저 40, 최고 50이었는데 플라티나에서는 최저 20, 최고 50으로 포획 레벨의 범위가 3배로 확대되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파이어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사랑동이[편집]

번호: 370 타입: 진화하지 않음

사랑동이(Luvdisc, 일본어: ラブカス 라부카스[*])의 분류는 랑데부 포켓몬이다.

사랑동이를 본 커플은 영원한 사랑이 약속된다고 하는 포켓몬이다. 전체적으로 '하트(♥)비고기들과 비슷한 체형을 가지고 있다. 바다가 배경인 이동하며, 스피드가 높다는 것 외에는 단순히 개인 취향이나 도감채우기용으로 많이 잡히는게 대부분이다.

포켓몬리그에서만 포획이 가능하다. 레벨의 범위도 20~30으로 똑같다. 가끔 사랑동이는 하트비늘을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AG》 111화에서 루네체육관 관장 아단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사토시)의 나무돌이를 쓰러뜨리지만, 가재군의 「집게 햄머」를 맞고 쓰러진다.

아공이[편집]

번호: 371 타입: 드래곤 진화전: 없음 진화후: 쉘곤

아공이(Bagon, 일본어: タツベイ 다쓰베이[*])의 분류는 돌머리 포켓몬이다.

언젠가 난다고 항상 꿈꾸며, 매일 절벽에서 뛰어 연습한다.

디아루가 버전에서는 잡을 수 없고, 펄기아 버전에서는 레벨 25~26, pt 기라티나는 14~16의 아공이가 210번도로 북쪽에서 포켓트레로만 나온다. 레벨 30에 쉘곤이 된다. 쉘곤상태에서 레벨 50이 되면 보만다로 진화한다. 보만다는 드래곤,비행타입을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AG》 43화에서 등장. 종반부에 쉘곤으로 진화.

포켓몬스터 AG》 187화 중 포켓몬 센터를 이탈한 아공이가 등장.

포켓몬스터 DP》 50화에서 웅이와 호노카의 태그 배틀의 상대로 왕자리와 함께 등장하지만 패배한다.

쉘곤[편집]

번호: 372 타입: 드래곤 진화전: 아공이 진화후: 보만다

쉘곤(Shelgon, 일본어: コモルー 고모루[*])의 분류는 인내 포켓몬이다.

흰 껍질에 네 발이 달린 포켓몬으로, 껍질에 둘러싸야 진화를 기다리고 있다. 쉘곤일 때에는 먹이를 거의 먹지 않으며 껍질에 난 구멍의 안쪽에서 날개가 나는 것만을 계속 기다리고 있다. 몸무게가 큰 편이라 움직임이 둔하지만, 몸은 매우 견고하다. 껍질 안에는 보만다로의 진화를 위한 세포 변화가 계속 일어나고 있으며 적당한 시기가 되면 껍질이 벗겨지면서 보만다로 진화하게 된다. 번데기 형태가 존재하는 다른 벌레타입 포켓몬과는 달리 데기라스처럼 외부의 적에 대항할 수 있는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공이가 레벨 30일 때 쉘곤이 된다. 쉘곤이 레벨 50이 되면 보만다로 진화한다. (보만다는 드래곤,비행 타입을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AG》101화에서 드래곤 타입의 사천왕 권수가 사용하는 포켓몬이고 지우의 피카츄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다.

보만다[편집]

번호: 373 타입: 드래곤/ 비행 진화전: 쉘곤 진화후: 없음

보만다(Salamence, 일본어: ボーマンダ 보만다[*])의 분류는 드래곤 포켓몬이다.

아공이에서 쉘곤 단계를 거쳐 스스로 진화한 모습으로 날개가 생긴 기쁨을 나타내기 위해 넓은 하늘을 날아다니며 불을 토하며 기뻐한다. 전체적으로 예리한 체구로 송곳니나 큰 날개 등을 가진 전형적인 드래곤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사족 보행이지만 하늘을 날며 이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몸의 색은 푸르고 날개는 붉게 물들어 있다. 화내면 이성을 잃고 손톱이나 어금니로 베어 찢어 불길로 주위를 불태우면서 날뛴다고 한다. 일본어인 '사라만다'와 영어인 '사라만스(Salamence)'는 이 포켓몬의 이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쉘곤이 레벨 50이 되면 보만다로 진화한다. 보만다는 229번 도로의 엘리트 트레이너에게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나, Pt 기라티나 버전에서는 현이와의 대결 (레벨 63)로도 얻을 수 있다. 배틀 타워에서 현이가 쓰는 멤버들 중의 하나이다. 특성 '위협'은 상대의 공격을 한 단계 낮추는 특성으로, 배틀 타워에서 트레이너와 대결할 때, 사천왕, 챔피언과 대결할 때 사용하면 보다 쉽게 이길 수 있다. 보만다는 얼음 타입 기술은 배우지 못하지만 악 타입 기술을 망나뇽보다 많이 배울 수 있다. (망나뇽과 보만다 중에서 오엽의 포켓몬 중 엘레이드, 동탁군, 요가램 (DP)를 제외한 나머지 (마임맨, 에브이, (키링키), 후딘) 전체 그리고 멜리사 (재시합)의 포켓몬 전체 (팬텀, 다크펫, 둥실라이드, 무우마직, 야느와르몽), 모미의 마자용둥실라이드 등을 한 번에 쓰러뜨리기 쉬운 포켓몬은 망나뇽이 아니고 보만다이다.)

보만다는 포켓몬스터 극장판 6기에서 바트라의 포켓몬으로 플라이곤과 결투를 한다.

포켓몬스터 AG》101화에서 사천왕 권수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로켓단에게 잡힐 뻔한 피카츄를 구하고 드래곤크루와 화염방사로 로켓단을 날려버렸다.

포켓몬스터 DP》에서 헌터 J의 비행 및 이동용 포켓몬이다.

메탕[편집]

번호: 374 타입: 강철/ 에스퍼 진화전: 없음 진화후: 메탕구

메탕(Beldum, 일본어: ダンバル 단바루[*])의 분류는 철공 포켓몬이다.

몸 안에 트럭을 끌어당길 수준의 자력이 있지만 엄청난 두께의 몸 때문에 뜨거나 전진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철발톱의 끄트머리가 정확히 정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 버전에서 포켓몬 리그를 클리어 한 후 전당 등록을 마친 상태에서 이끼시티(토쿠사네 시티)의 나성호(다이고)의 집에 가면 입수할 수 있으나 디아루가/펄기아/플라티나에서는 228번도로에서 메탕이 대량발생할 때 입수할 수 있다. 기술이 돌진밖에 없고 포획률이 3%이라 잘 안 잡히는 포켓몬으로 알려져 있다. 그 메탕의 레벨은 53 정도로 두 번만 레벨업해도 메타그로스로 진화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118화에서 마사무네(정원)의 포켓몬으로 첫 등장했다.

메탕구[편집]

번호: 375 타입: 강철/ 에스퍼 진화전: 메탕 진화후: 메타그로스

메탕구(Metang, 일본어: メタング 메탄구[*])의 분류는 철발톱 포켓몬이다.

두개의 메탕이 합체했다. 강철의 몸은 제트기와 충돌해도 상처하나 나지 않는다. 메탕의 두뇌는 자력신경으로 이어져있으며 강한 염력을 발산한다.

메탕이 레벨 20에 진화한다. Pt 기라티나에서는 챔피언로드의 트레이너 한 명에게서도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메탕구는 레벨 45에 메타그로스로 진화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에선 버섯모, 썬더볼트, 쉘곤, 파라섹트 등과 함께 사파리 존에서 나온다.

포켓몬스터 AG》126화에서 사이유우 대회(그랜드대회) 예선전에서 정원이의 메탕이 점프의 에레브에게 고전하는 중에 진화하였다.

포켓몬스터 AG》130화에서 지우의 얼음귀신과의 사투 끝에 패했다.

포켓몬스터 DP》57화에서 설계사의 포켓몬 중 하나로 등장.

포켓몬스터 DP》129화에서 헌터J의 부하의 포켓몬으로 다수 등장했다.

메타그로스[편집]

번호: 376 타입: 강철/ 에스퍼 진화전: 메탕구 진화후: 없음

메타그로스(Metagross, 일본어: メタグロス 메타구로스[*])의 분류는 무쇠다리 포켓몬이다.

온몸이 강철로 되어있으며 두개의 메탕구가 합체되어 네개의 를 가지고있어 슈퍼컴퓨터만큼의 지식을 가지고있다.

메탕구가 레벨 45일 때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 디아루가/펄기아의 228번도로에서 메탕이 나오는데 그 메탕은 53레벨 정도이므로 2번만 레벨업 시키면 메타그로스가 된다. 메타그로스는 쓸만한 기술이 많은데 지진을 배워두면 상성이 안 좋은 불꽃, 강철 타입에 좋고 사이코키네시스를 배워두면 격투타입을 견제할 수 있다. 특수공격력을 쓰기엔 공격력이 상당히 아까우므로 사념의 박치기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DP부터 Pt 기라티나까지 메타그로스는 계속 현이의 멤버 (Pt 기라티나에서는 맥 추가)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전자부유'를 가지고 있으면 약점이 되는 땅 타입 기술을 전혀 맞지 않을 수 있다.

기술머신으로 (No.26) 지진을 배울 수 있다. 그것으로 불꽃 타입을 견제하고 전자부유를 가지고 있다면 격투는 에스퍼 타입으로 인해 반감이고 고스트와 악도 강철 타입으로 인해 반감이므로 상당히 강력한 메타그로스를 만들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호연 리그에서 철희의 포켓몬으로 나옴

포켓몬스터 극장판7기에서 세미의 포켓몬으로 나옴

포켓몬스터 AG》타워 타이쿤 리라도 가지고 있었음.

포켓몬스터 DP》에서는 51화의 태그 시합 중 쟝고와 함께 상대 선수의 포켓몬, 117화에서 은색의 메타그로스(이로치가이 메타그로스)가 등장, 158화에서 자포코일과 격돌.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성호의 포켓몬으로 나온다

레지락[편집]

번호: 377 타입: 바위 진화하지 않음

레지락(Regirock, 일본어: レジロック 레지롯쿠[*])의 분류는 바위산 포켓몬이다.

먼 옛날에 레지스틸, 레지아이스와 함께 고대인의 손에 의해서 봉인된 호연 지방의 전설의 포켓몬 중 한마리.

전신이 바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싸움으로 몸이 깨어져도 바위를 붙여서 치료해 버린다. 신체를 구성하는 바위는 모두 다른 장소에서 채취된 것 같다.

111번 도로의 사막안에 있는 '사막의 유적'에 한마리만 서식하고 있다. 동굴에 새겨진 점자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면 만날 수 없는 포켓몬이다.

레지아이스와 반대로 방어가 매우 높지만 특방이 상대적으로 낮다.

레지기가스를 출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포켓몬 중 한마리이기도 하다.

포켓몬스터 플라티나》에서는 극장판으로 배포된 레지기가스를 통신으로 보내는 것으로, 포획할 수 있게 된다. 레지락, 레지아이스, 레지스틸의 레지 트리오는 에메랄드에서는 레지 트리오가 레벨이 40인데, 플라티나에서는 레벨 30이다. DP에서는 맥이 레지아이스, 레지스틸과 같이 가지고 있었고, Pt 기라티나에서는 맥뿐만 아니라 모미가 레지아이스와 함께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AG》177화에서 프론티어 브레인 기선이 사용. 사토시(지우)에게 빙의한 포케란티스 왕의 비열한 전법에 고전하지만, 「록온」과 「파괴광선」을 사용하여 나무킹을 쓰러뜨렸다. 재등장때에는 레지스틸과 함께 지하로부터 배틀 피라미드 내부에 침입해온 로켓단을 쫓아낸다.

DP128화의 기선과 진철의 풀배틀중 기선이 사용. 진철의 하리뭉, 에레브, 링곰, 마그마를 압도적으로 쓰러트린다.

OVA 《피카츄 탐험클럽》에도 등장한다.

극장판 《뮤와 파동의 용사 루카리오》에서 세계의 시작의 나무를 수호하는 포켓몬으로 등장. 견고한 몸을 팽이처럼 회전시켜 땅을 파기도 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가이오가그란돈의 힘을 억제하기 위해 소생한 고대 포켓몬으로 등장. 후에 기선의 포켓몬이 되며, 에메랄드와의 대전에서는 「대폭발」로 에메랄드의 나무킹을 쓰러뜨린다.

레지아이스[편집]

번호: 378 타입: 얼음 진화하지 않음

레지아이스(Regice, 일본어: レジアイス 레지아이스[*])의 분류는 빙산 포켓몬이다.

호연 지방의 전설의 포켓몬의 한마리. 전신이 빙하기에 만들어진 얼음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 얼음은 남극의 얼음과 같은 것이라고 하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어있다.

항상 마이너스 200℃의 냉기를 머금고 있어, 그 몸은 불꽃이나 마그마의 열로도 녹일 수 없다고 한다. 얼굴 부분에 점자가 그려져 있다.

다리가 뾰족하기 때문에 스케이트를 타듯이 이동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105번 수로의 '작은 섬의 횡혈'에 한 마리만이 출현한다. 동굴에 새겨진 점자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면 만날 수 없다.

특방이 극단적으로 높아 레지락과 대조적이다.

포켓몬스터 플라티나》에서는 극장판으로 배포된 레지기가스를 (레벨 100) 통신으로 보내면, 천관산 내부에 입구가 나타나, 그 안에 레지아이스가 나타난다. Pt 기라티나가 발매되기 이전에 레지락, 레지아이스, 레지스틸은 배틀 타워에서 맥 하나만 가지고 있었지만, Pt 기라티나에서는 맥뿐만 아니라 모미도 레지락과 함께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AG》189화에서 배틀 피라미드의 프런티어 브레인 기선이 사용. 지우와의 세 번째의 배틀에 나와 피카츄와의 배틀에서 패한다.

포켓몬스터 DP》128화에서 기선과 진철의 6:6 풀배틀 중 기선이 사용. 진철의 갱도라를 쓰러뜨리고 링곰을 마비시킨다

OVA 《피카츄 탐험클럽》에도 등장한다.

극장판 《뮤와 파동의 용사 루카리오》에서 세계의 시작의 나무를 수호하는 포켓몬으로 등장.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가이오가그란돈의 힘을 억제하기 위해 소생한 고대 포켓몬으로 등장. 후에 기선의 포켓몬이 되며, 에메랄드와의 대전에서는 탕구리를 압도하지만 나무킹에 의해 쓰러진다.

레지스틸[편집]

번호: 379 타입: 강철 진화하지 않음

레지스틸(Registeel, 일본어: レジスチル 레지스치루[*])의 분류는 강철 포켓몬이다.

왠지 사이보그를 떠오르게 하는 전설의 포켓몬의 한마리. 전신이 정체불명의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몇 만년 동안 지하의 압력에 의해서 단련된 금속의 몸은 상처 하나 입지 않는다. 단지 단단할 뿐만 아니라 신축도 한다. 연구 결과 몸속은 진공상태라고 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121번 도로의 '고대 무덤'에서 한 마리만이 출현한다. 동굴에 새겨진 점자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면 만날 수 없다.

레지아이스레지락의 중간적인 능력치를 가져, 방어와 특방이 모두 높고, 공격이나 특공이 약간 낮다. 레지기가스를 출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포켓몬의 하나이다.

포켓몬스터 플라티나》에서는 극장판으로 배포된 레지기가스를 통신으로 보내면 포획 할 수 있게 된다.

포켓몬스터 AG》185화에서 배틀 피라미드의 프런티어 브레인 기선이 사용. 지우와의 두 번째 배틀에 나와 코터스를 쓰러뜨렸다. 재등장시에는 레지락과 함께 배틀 피라미드 내부를 지하로부터 침입해온 로켓단을 쫓아냈다.

DP128화의 진철과 기선의 풀배틀 중 기선이 사용. 진철의 니드킹의 공격을 연속으로 받고도 아이언헤드 하나로 니드킹을 쓰러트린다.

OVA 《피카츄 탐험클럽》에도 등장한다.

극장판 《뮤와 파동의 용사 루카리오》에서 세계의 시작의 나무를 수호하는 포켓몬으로 등장.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가이오가그란돈의 힘을 억제하기 위해 소생한 고대 포켓몬으로 등장. 에메랄드의 홍수몬과 싸워 비긴다.

라티아스[편집]

번호: 380 타입: 드래곤/ 에스퍼 진화하지 않음

라티아스(Latias, 일본어: ラティアス 라티아스[*])의 분류는 몽환 포켓몬이다.

암컷만이 존재한다. 체색은 흰색과 빨간색을 기조로한 전투기를 닮은 외관이다. 빛의 굴절시키는 깃털로 전신을 둘러싸 모습을 보이지 않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라티오스와 라티아스의 날개를 보면 라티아스쪽이 조금 더 둥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2년 발매 된 포켓몬스터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루비 버전에서는 타이틀에 라티오스가 나오며 사파이어 버전에서는 라티아스가 나온다. 포켓몬 리그 클리어 후 주인공의 집에서 TV를 본 다음부터 루비 버전에서는 라티오스가, 사파이어 버전에서는 라티아스가 야생에 랜덤으로 돌아다닌다. 레벨은 40이다.

닌텐도에서 이벤트로 배포한 몽환의 티켓을 받았거나, 몽환의 티켓을 가진 사람과 레코드를 섞으면 해안 시티의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남쪽의 섬으로 갈 수 있는데 루비 버전이라면 라티아스를, 사파이어 버전이라면 라티오스를 잡을 수 있다. 레벨은 50이며 '마음의 물방울'을 소지하고 있다.

에메랄드 버전은 포켓몬 리그를 클리어 하고 주인공 집에서 TV를 보면 주인공의 엄마가 주인공에게 TV의 내용과 관련하여 색을 묻는데 여기서 파랑을 선택하면 라티오스가, 빨강을 선택하면 라티아스가 야생에 랜덤으로 돌아다닌다.

특방이 높으며「미스트 볼」이라는 전용 기술을 배울 수 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날개에 운석의 파편이 떨어져 '나락의 계곡'에 떨어져 버리지만, 구조대에게 구조되고 라티오스와 함께 동료가 된다. 친구 에리어는 '남쪽의 고도'.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고속으로 화면을 횡단하며 캐릭터들을 공격한다.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에서는 사천왕을 쓰러트린 후 전당등록 후에 잡을 수 있다.

2002년 개봉한 포켓몬스터 5번째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AG, 포켓몬스터 DP》의 1,2,3,4기 오프닝에 등장한 것을 제외하면 TV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사례는 없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DP특별판'회색체육관 사상 최대의 위기'(193화)에서 죠이(간호순)가 사용한다. 용의파동/냉동빔/강철날개/HP회복 과 같은 강력한 기술들을 사용한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아르트말레이에 있는 「마음의 물방울」을 라티오스와 함께 지키고 있다. 투명하게 되거나 카논(인간 소녀)의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다. '꿈그리기'라는 기술로 라티오스가 보는 것을 자신의 주위의 사람에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지우를 맘에 들어하여 지우를 비밀의 뜰에 초대한다. 만화(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에메랄드를 라티오스와 함께 도와준다.

라티오스[편집]

번호: 381 타입: 드래곤/ 에스퍼 진화하지 않음

라티오스(Latios, 일본어: ラティオス 라티오스[*])의 분류는 몽환 포켓몬이다.

수컷만이 존재한다. 전투기를 닮은 외관에 흰색과 파란색을 기조로한 체색을 가진다.

외관이나 능력등의 특징이 라티아스와 닮은 부분이 많아서 라티아스와 라티오스는 같은 종족이라 생각할 수 있다. 높은 지능을 가졌으며 사람의 말을 이해할 수 있다. 팔을 접어 날면 제트기를 추월할 만큼 빠르다.

2002년 발매 된 포켓몬스터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루비 버전에서는 타이틀에 라티오스가 나오며 사파이어 버전에서는 라티아스가 나온다. 포켓몬 리그 클리어 후 주인공의 집에서 TV를 본 다음부터 루비 버전에서는 라티오스가, 사파이어 버전에서는 라티아스가 야생에 랜덤으로 돌아다닌다. 레벨은 40이다.

닌텐도에서 이벤트로 배포한 몽환의 티켓을 받았거나, 몽환의 티켓을 가진 사람과 레코드를 섞으면 해안 시티의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남쪽의 섬으로 갈 수 있는데 루비 버전이라면 라티아스를, 사파이어 버전이라면 라티오스를 잡을 수 있다. 레벨은 50이며 '마음의 물방울'을 소지하고 있다.

에메랄드 버전은 포켓몬 리그를 클리어 하고 주인공 집에서 TV를 보면 주인공의 엄마가 주인공에게 TV의 내용과 관련하여 색을 묻는데 여기서 파랑을 선택하면 라티오스가, 빨강을 선택하면 라티아스가 야생에 랜덤으로 돌아다닌다.

특공이 높으며「라스트 버지」라는 전용 기술을 배울 수 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 '나락의 계곡'에 떨어져 버린 라티아스를 구하기 위해 도둑질을 하지만 '북쪽 산맥'에서 구조대와의 전투에 패한다. 그 뒤 라티아스가 구조되고나서 라티아스와 함께 구조대의 동료가 된다. 친구 에리어는 '남쪽의 고도'.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고속으로 화면을 횡단하며 캐릭터들을 공격한다.

포켓몬스터 소울실버》에서는 사천왕을 쓰러트린 후 전당등록 후에 잡을 수 있다.

2002년 개봉한 포켓몬스터 5번째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DP 189화《신오리그 준결승! 다크라이 등장!》에서 준결승에 진출한 정체불명의 남자가 사용했다. 기가임펙트로 지우의 나무킹을 쓰러뜨리고 라스트버지로 지우의 스왈로를 압도적으로 쓰러뜨렸으나 피카츄의 볼트태클을 맞고 동시에 기절한다.(라스트버지를 발사했기때문에)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등장. 라티아스의 오빠이며, 아르트말레이에 있는 「마음의 물방울」을 라티아스와 함께 지키고 있다. '사념의 교차로('꿈그리기'나 '꿈의 교차로'라고도 한다.)라는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라티아스의 주위의 사람에게 보이게 하는 능력이 있다. 최후에는 자신의 생명을 바쳐 아르트말레이의 위기를 구하고 죽자마자, 새로운 '마음의 물방울'이 된다.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라티아스와 같이 에메랄드의 포켓몬으로 나왔지만 29권에 외톨이를 벗어난 후 에메랄드에 곁을 떠난다.

가이오가[편집]

번호: 382 타입: 진화하지 않음

가이오가(Kyogre,일본어: カイオーガ 가이오가[*])의 분류는 해저 포켓몬이다.

범고래의 모습을 한 포켓몬. 등은 파란색, 복부는 흰색으로, 빨간색의 문양도 있다.

바다를 만든 포켓몬으로 여겨지며, 옛날에 비구름을 만들어 큰 비를 내리게 해 가뭄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구했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먼 옛날, 그란돈과의 사투 끝에 힘이 다해 바다의 동굴의 중앙부에서 잠들게 되었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 등장하는 전설의 포켓몬으로, 한 번의 플레이에 한 마리만 포획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사파이어》의 표지를 장식하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능력치는 평균적으로 높고, 특공과 특방이 특히 높다. 특성인 「잔비」는 나오는 동시에 필드를 비가 내리는 상태로 만든다. 특공이 최상급이고 특성에 의해 물 타입 공격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이오가의 물 타입 기술은 굉장한 위력을 발휘하며, 비팟에도 선두로 내보낼 수 있는 포켓몬이다.

필살기는 해수분출(한칭 바지락조개)로 HP가 많이 남아있을수록 위력이 강해지는 기술로 풀피+자속보정+잔비로인한 물타입 위력상승 이면 어지간한 내구력을 가지지 않았다면 반감타입이라도 일격에 기절하기쉽다. 참고로 기술머신을 통해 번개를 습득할 수있어 비오는 날씨의 효과인 번개100%명중을 이용한 사기적인 전법이 존재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는 포켓몬으로 등장. 공중을 천천히 이동하면서 「하이드로 펌프」로 적을 화면 밖으로 밀어 낸다.

<<포켓몬스터시간, 어둠의 탐험대>>에서는 7개의 비보 중 하나인 물하모니카를 지키는 포켓몬이다. 바닥 없는 바다 지하 50층에 서식한다

<<<포켓몬스터 미스터리 던전 파랑구조대>>> 에서도 출현하며, 쓰러뜨리면 높은 확률로 동료로 만들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97화에서 아쿠아단이 마그마단이 소지?하고있던 가이오가를 작전대장(간부) 이즈미 가 빼앗아 같은 초 고대 포켓몬인 그란돈보다 먼저 부활시켰다. 청색구슬으로 아쿠아단 리더, 아오기리가 조종하려 했지만, 제어하지 못하고 폭주했다. 그리고 결국 아오기리의 몸에 흡수?되어 아오기리는 이성을 잃게 된다. 모두를 놀라게 한 뒤에 마그마단,아쿠아단에게 겁을 주고 아오기리가 정신을 차리게 되자 두 리더들을 반성?시킨다.(마그마단, 아쿠아단은 후에 해체한다) 그리고 다시 바다 밑으로 돌아가 다시 휴식을 취한다.

포켓몬스터 어드밴스 제네레이션 (AG)극장판 9기 《포켓몬 레인저와 창해(바다)의 왕자 마나피》에서 종반에 마나피에게 협력하여 악당 팬텀의 잠수함을 침몰시켰다.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그란돈과 루네에서 사투를 벌이나 레쿠쟈와 두개의 구슬에 의하여 다시 해저동굴로 돌아갔다.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에서는 레드를 깨고 스타팅을 받고 오박사한테 가면 청색(쪽빛)구슬을 받는데 그것을 가지고 매몰탑에 가면 50짜리 가이오가가 나온다.

그란돈[편집]

번호: 383 타입: 진화하지 않음

그란돈(Groudon,일본어: グラードン 구라돈[*])의 분류는 대륙 포켓몬이다.

2족 보행의 괴수의 모습을 한 포켓몬. 빨간색 몸에 검은색 문양이 있다.

대륙을 만든 포켓몬으로 여겨지며, 일찍이 호연 지방에 긴 시간에 걸쳐 계속 내린 큰 비를 빛과 열로 증발시켜 사람들을 구했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그리고 호연(호우엔)지방의 초 고대 포켓몬 이라고 불린다.

먼 옛날, 가이오가와의 사투의 끝에 힘이 다해 지하의 마그마 안에서 잠들었다고 한다.

몸무게는 950kg로써 역대 포켓몬 중 최고의 몸무게를 자랑한다. 너무나도 큰 몸무게 덕분에 약점인 풀 타입의 "풀묶기"로 공격하면

최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포켓몬스터 루비·에메랄드》에 등장하는 전설의 포켓몬으로, 한 번의 스토리 진행에 한 마리만 포획 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루비》의 메인을 장식하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외관은 불꽃 타입같지만, 실제로는 땅 타입이다.

포켓몬스터 소울실버》에서는 챔피언 레드를 클리어하고 관동지방의 스타팅 포켓몬을 받은 후, 포켓몬 할아버지에게 가면 주홍구슬을 받을 수 있다. 그것을 가지고 매몰탑에 가면 50짜리 그란돈이 출현한다.

공격 종족값이 매우 높다. 특수 공격의 종족값도 준수한 수준.

모든 포켓몬 중 가장 무거운 포켓몬이지만, 게임에서의 스피드는 의외로 높은 편이다.

특성 "가뭄" 덕분에 쾌청팟에서의 활용은 선두로 내보내야 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아이템인 몬스터 볼로부터 출현하는 포켓몬 중의 하나이다, 「오버히트」로 근접한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포켓몬스터 시간,어둠의ㅡ 탐험대에서는 7개의 비보중 하나인 대지심벌을 지키는 포켓몬이다>> 그리고 <<포켓몬스터 불가사의 던전-파랑 구조대>>에서도 등장한다. 역시 게임 중 동료로 만들 순 없으나 종반에 동료가 된다.

포켓몬스터 AG》97화, 98화에서 부활한 가이오가의 폭주를 멈추기 위해, 지우의 피카츄의 「번개」의 에너지를 받고 부활했다. 「솔라빔」으로 가이오가의 폭주를 멈추었다. 두 번 다시 자신들의 힘이 인간에게 이용되지 않도록 2개의 구슬을 소멸시키고 깊은 화산 속으로 잠들었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의 프롤로그에 등장. 스토리에서는 버틀러가 그란돈 그 자체를 모델로 해서 만들어낸, 거대 괴물 '메타 그란돈'이 등장한다. 실제 그란돈보다 큰 거구이며, 촉수로 주위의 대지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한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마그마단에 의해 부활하여 호연 지방에 기상 이변을 일으킨다.

레쿠쟈[편집]

번호: 384 타입: 드래곤/ 비행 진화하지 않음

레쿠쟈(Rayquaza,일본어: レックウザ 렛쿠우자[*])의 분류는 천공 포켓몬이다.

과 같은 모습을 한 포켓몬. 그란돈, 가이오가와 함께 전설의 초 고대 포켓몬으로 불린다. 전설의 초 고대 포켓몬 답게 강력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초록색의 뱀의 모양에 황색의 문양이 있다. 구름보다 아득히 먼 위의 오존층에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지상에서 모습을 볼 수 없다고 한다. 레쿠쟈는 자신의 영역에 남이 침범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그러나 그란돈가이오가가 한 번 싸움을 시작하면 그것을 진정시키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 온다. 그들을 막을 수 있는 이유는 레쿠쟈가 비와 가뭄이 에어록이라는 특성 때문에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몇억 년에 걸쳐 공기중의 수분과 티끝을 먹으면서 살고 있다. 가끔 호연지방의 가장 높은 곳인 하늘기둥으로 내려온다.

공격과 특공이 매우 높은 편. 특성 '에어록'은 서로의 포켓몬이 기후(비바라기, 쾌청 등)의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특성이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는 '하늘의 기둥'의 정상에 서식하며, 한 번밖에 포획할 수 없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게임 패키지의 메인을 장식하며, 게임 내에서는 루네시티에서 그란돈가이오가의 싸움을 진정시키기 위해 하늘의 기둥에서 자는 레쿠쟈를 눈뜨게 하는 이벤트가 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최종 보스로 등장한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서는 숨겨진 던전 '천공의 계단'의 정상에서 7개의 비보의 하나인 '비행의 멜로디카'의 수호자로 등장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어드벤처 모드 '아공의 사자'에서, 호수 스테이지의 보스로 등장한다.

시간,어둠의 탐험대에선 7개의 비보 중 하나인 비행멜로디카를 지키는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소울 실버》에서는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에서 잡은 가이오가와 포켓몬스터 소울실버에서 잡은 그란돈을 하트골드나 소울실버에 움기고 그것을 오박사한테 보여주면 연두빛구술을 주는데 그것을 가지고 매몰탑에 가면 50짜리 레쿠쟈가 나온다.

포켓몬스터 AG》의 2기 오프닝에 등장하며 후반에는 예고나 아이캐치로 등장하기도 했다.

포켓몬스터 DP》43화에서는 무우마직이 보여준 꿈 속에서 챔피언 난천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 등장. 테오키스가 자신의 영역을 침범한 것에 분노하여 난동부린다.

극장판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의 처음에 레쿠쟈가 잠깐 등장한다.

포켓몬코리아에서 2008년 5월 31일, 6월 1일에 한글판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로 레쿠쟈를 배포하였다. 이 레쿠쟈는 레벨 70으로, 공중날기, 역린, 파괴광선, 신속을 배우고 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가이오가와 그란돈의 폭주를 막기위해 종길과 등장, 싸움이 끝난 후, 다시 하늘로 돌아간다.

지라치[편집]

번호: 385 타입: 강철/ 에스퍼 진화하지 않음

지라치(Jirachi,일본어: ジラーチ 지라치[*])의 분류는 희망사항 포켓몬이다.

칠석의 별을 모티브로 하며, 머리에 칠석 때 가지에 걸치는 단책 같은게 걸려있다. 1000년 중 7일 동안만 깨어나 모든 소원을 이루어주는 능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통상으로는 손에 넣을 수 없는 포켓몬으로, 일본에서는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의 특별 예매권에 부속된 지라치 교환권으로 손에 넣을 수 있었다. 또, 북미판 《포켓몬 콜로세움》예약 특전 디스크로도 입수할 수 있다. 또한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시즌2 데코로라 어드벤쳐에서 특별기획으로 지라치를 배포하였다. (한국에서도 배포함)

하늘로부터 쏟아지는 대량의 빛을 상대에게 조사하며 공격하는 「파멸의소원」이라는 전용기술이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1/491의 확률로 출현하여, 대량의 씰을 뿌리고 간다.

포켓몬스터 AG》의 3기 오프닝에 잠깐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시즌2 48화 (데코로라 어드벤쳐 10화)에서 극장판과는 다른 개체의 지라치가 등장한다. 처음에는 사람과 포켓몬을 무서워했으나 피카츄와 터검니가 용기를 내라고 말하며 같이 놀아주며, 나중에는 자신이 잠들고 있던 산에 살고 있던 '홀리'라는 소녀의 소원을 들어주고 다시 잠에 든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 등장.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가일과 에메랄드, 에니시다의 소원을 들어주고 다시 1000년의 잠에 빠진다.

테오키스[편집]

번호: 386 타입: 에스퍼 진화하지 않음

테오키스(Deoxys,일본어: デオキシス 테오키시스[*])의 분류는 DNA 포켓몬이다.

운석에 붙어 있던 우주 바이러스의 DNA가 변이하여 생겨난 포켓몬이다.막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여러 폼으로 변할 수도 있다. 가슴의 수정체가 본체이며, 여기로부터 레이저나 염력을 발사하여 수정체 이외의 신체의 형상이나 성질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킬 수 있고 재생력도 뛰어나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첫등장한 환상의 포켓몬. 일본에서는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에서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의 특별 예매권에 첨부되었던 「오로라 티켓」을 가지고 있으면 게임 내의 테오키스의 출현 장소에 갈 수 있었다. 전투시의 BGM은 테오키스 한정 BGM이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도 극장판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의 예매권에 테오키스 교환권이 붙어 있어, 입수할 수 있었다.

테오키스는 게임보이 어드밴스판의 시리즈에서는, 게임 소프트의 종류에 따라 '폼'이 변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장막시티에 있는 네 개의 운석을 조사하면 폼 체인지를 할 수 있다.

노말폼 -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의 모습. 모든 모습이 균형잡혀 있다.
어택폼 -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의 모습. 공격, 특공, 스피드가 매우 높지만 방어체계는 노말폼보다도 취약하다.
디펜스폼 - 《포켓몬스터 리프 그린》의 모습. 방어, 특방이 높다.
스피드폼 -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의 모습. 스피드가 모든 포켓몬중 가장 높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아이템을 3개만 가지고 갈 수 있는 '운석의 동굴'에 테오키스가 출현한다. 각층에 있는 테오키스의 환상을 쓰러뜨려야만 다음 층으로 갈 수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어택폼으로 출현하여 상공에서 「파괴광선」을 발사한다.

포켓몬스터 AG》171화에 등장.

dp112화에서 피카츄가 상처입은 테오키스를 돕는다.테오키스는 로켓단에게 사이코웨이브를 쓴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 등장. 우주에서 온 수수께끼의 포켓몬. 레쿠쟈의 세력권에 침범하여 레쿠쟈의 분노를 샀다.

포켓몬코리아에서 2008년 8월 30일, 8월 31일에 한글판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로 테오키스를 배포하였다.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비주기가 아들(은동)을 찾으려고 테오키스를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