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나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망나뇽
전국
신뇽 - 망나뇽(#149) - 뮤츠
성도
파이어 - 망나뇽(#243) - 앤테이
호연
신뇽 - 망나뇽(#304) - 뮤츠
일본어 이름 カイリュー
영어 이름 Dragonite
진화 전 신뇽
진화 후 없음
세대 제1세대
분류 드래곤 포켓몬
타입 드래곤 / 비행
2.2 m
몸무게 210.0 kg
특성 정신력
v  d  e  h

망나뇽》(カイリュー 가이류[*], 영어: Dragonite)은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공의 캐릭터(몬스터)다.

특징[편집]

신뇽의 진화형. 동양의 과 같은 모습을 한 신뇽으로부터 일신하여, 손발과 날개를 갖춘 서양의 드래곤과 같은 모습이 되어, 체색도 파란색으로부터 황색으로 변화했다. 약 16시간에 지구를 1바퀴 돌 수 있을 정도의 속도(대략 시속 2,500 km)로 날 수 있고, 지능도 인간에 필적한다. 바다에서 난파된 배를 발견하면 그것을 다시 육지까지 데려다 주기도 하는 등 인간에게도 호의적이다. 바다의 화신이나 파괴의 신의 화신이라고도 불린다. 포켓몬으로서는 말도 안되는 이름이다.

게임에서의 망나뇽[편집]

신뇽이 레벨 55에 망나뇽으로 진화한다. 진화 후 비행 타입이 추가되었다. 능력이 전체적으로 높고, 특히 '공격'이 최상급이지만, 드래곤 타입과 비행 타입을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얼음 타입의 기술에 매우 약하다. 게다가 비행타입 때문에 바위타입 공격에도 취약하다. 특성이 '정신력'이기 때문에 같은 타입의 포켓몬이면서도 '위협' 특성을 지닌 보만다에게 밀리는 면도 있다. 《포켓몬스터DP》에서는 타입 일치 기술인 「드래곤 크루」, 「역린」 등의 기술이 물리 기술이 되었기 때문에, 높은 공격력을 살릴 수 있게 되었다. 배틀타워에서 종수의 멤버 중 하나이다.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신속을 배우고 있는 미뇽을 얻고 유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인기를 얻게 됐다.

기라티나 버전에서는 하드마운틴의 트레이너 한 명에게서도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망나뇽은 드래곤/비행 타입이므로 난천한카리아스는 '역린'으로, 충호의 포켓몬들은 '지진' (드래피온)이나 '제비반환', '공중날기', '날개치기' (핫삼, 헤라크로스, (독케일, 뷰티플라이), 비퀸, 메가자리)로 한 방에 기절시킬 수 있다. 그리고 맥시멈가면 (재시합)의 포켓몬 중 누오를 뺀 나머지 전체 포켓몬인 샤크니아, 로파파, 갸라도스, 플로젤를 한 번에 쓰러뜨릴 수 있고, '파도타기'나 '폭포오르기'가 있는 망나뇽은 들국화의 포켓몬 전체(딱구리, (꼬지모, 누오), 메깅, 하마돈, 거대코뿌리, 글라이온)와 대엽의 불꽃 포켓몬 전체 (날쌩마, 부스터, 헬가, 초염몽, 마그마번) 그리고 강석 (재시합)의 바위 포켓몬 전체 (프테라, 대코파스, 램펄드, 딱구리, 마기라스)를 (파도타기나 폭포오르기를 가진 망나뇽은 엠페르트와 같은 역할을 가진다.) 한 번에 쓰러뜨릴 수 있고, 눈보라를 가진 망나뇽은 난천의 로즈레이드한카리아스 (DP에서는 대엽의 둥실라이드 포함) 그리고 유채 (재시합)의 포켓몬 전체 (솜솜코, 아르코, 체리꼬, 토대부기, 로즈레이드) 한 번에 쓰러뜨릴 수 있고, 불꽃펀치를 가진 망나뇽은 유채 (재시합)의 포켓몬 전체 (솜솜코, 아르코, 체리꼬, 토대부기, 로즈레이드) 그리고 동관 (재시합)의 포켓몬 전체 (자포코일, 강철톤, 바리톱스, 보스로라, 무장조) 그리고 무청 (재시합)의 포켓몬 전체 (맘모꾸리, 글레이시아, 눈여아, 포푸니라, 눈설왕)를 한 번에 쓰러뜨릴 수 있다.) 또한 HG/SS에서는 챔피언 목호(와타루)의 포켓몬으로 3마리가 나온다. 각각 파괴광선, 번개, 불대문자 등의 최고기술을 가졌으며, 레벨은 각각 레벨 49 두마리, 레벨 50 한마리 (재시합 때는 한 마리로 줄어들고 레벨 75), 이향의 것은 레벨 60.

애니메이션에서의 망나뇽[편집]

  • 관동 지방편에서는 등대에서 망나뇽의 실루엣을 가진 거대한 포켓몬이 나타난다.
  • 오렌지 제도편에서는 오렌지 리그의 헤드 트레이너 강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압도적인 파워로 지우(사토시)의 리자몽, 꼬부기, 켄타로스를 쓰러뜨리지만, 피카츄의 「번개」에 쓰러진다. 오렌지리그에서는 물대포, 냉동빔, 로켓트박치기, 누르기, 고속이동, 힘껏치기, 용의 분노, 10만 볼트, 번개, 파괴광선 등 기술을 10개를 쓴다.
  • 238화에서는 성도 지방의 챔피언 목호의 에이스 포켓몬으로 등장하며 회오리로 로켓단을 날려버리고 난동을 부리던 빨간 갸라도스를 쓰러뜨린다.
  • 특별편에서는 오박사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 포켓몬스터 DP 118화에 포켓링가 대회에서 작년 1위 우승자인 폴트의 포켓몬으로 등장했지만 첫 시합에서 진철의 돈크로우에게 패배한다.
  • 포켓몬스터 BW에서 아이리스의 포켓몬이 된다.

그 외에서의 망나뇽[편집]

  • 극장판 《뮤츠의 역습》에서 지우에게 포켓몬성으로의 초대장을 건네주고 날아가 버린다. 각지의 우수한 트레이너에게 초대장을 건네주었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