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자몽
일본어 リザードン
영어 Charizard
전국 006
성도 236
타입 불꽃 / 비행[1]
분류 화염 포켓몬
신장 1.7m
체중 90.5kg
진화전 리자드
진화후 메가리자몽X, 메가리자몽Y(메가진화)
특성
맹화 현재 HP가 전체 HP의 1/3일 때, 불꽃 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한다.
단단한발톱 접촉기의 위력이 1.3배 증가한다. (메가리자몽X)
가뭄 배틀에서 꺼내면 날씨를 5턴간 쾌청으로 바꾼다. (메가리자몽Y)

리자몽》(リザードン 리자돈[*], 영어: Charizard)은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공의 캐릭터(몬스터)이다. 한국명인 '리자몽'은 'lizard'와 'monster'를 합성한 이름이다.

특징[편집]

전국도감번호로 6번으로 파이리의 최종진화형이다. 거대한 날개와 과 같은 머리를 가지고 있다. 머리 부분에 2개의 모퉁이가 있고 손가락은 3개이며 긴 꼬리를 질질 끌고 다닌다. 꼬리의 끝에는 적색의 겉불꽃과 황색의 속불꽃을 가진 이 항상 켜져 있어서 이것이 꺼지면 리자몽은 죽게 된다고 한다. 리자몽이 불꽃을 토할 때에는 꼬리의 이 격렬하게 타오른다. 날개는 박쥐와 같은 형상을 하고 있어 지상 1400m까지 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날개 윗쪽 부분에도 머리부분처럼 롱스톤과 같이 모퉁이가 되어 있는데 날개를 위력있게 펼칠때의 용도로 이용된다. 강한 기술은 꼬리의 힘에 관계있다. 강한 리자몽의 꼬리의 불꽃에도 잘 견디며 단정하다고 한다. 자신보다 약한 포켓몬에는 공격해 오지 않으며 자기보다 강한 상대를 찾아 싸우고 항상 자신보다 강한 상대에게 흥미있는 성격이다. 뿔카노와 울음소리가 비슷하다. 드래곤과 외모가 똑같지만, 드래곤타입은 아니다. 하지만 습득 가능한 드래곤 기술이 많은데다, 실제로 드래곤 교배 그룹의 대표적인 일원이기도 하다.

게임에서의 리자몽[편집]

포켓몬스터 적·녹·청》과《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 에서 최초에 선택할 수 있는 파이리의 최종 진화 형태이다. 진화에 의해 날개를 얻게 되어 땅 기술에 강해졌지만 바위 기술에는 약해졌다. 이향의 리자몽은 레벨 52. 목호의 리자몽은 레벨 48 (재시합 때는 68) HGSS에서도 파이리를 선택했을 경우 리자몽을 입수할 수 있다. 챔피언을 깨고 난뒤 레드까지 격파하여 공박사에게 가면 5레벨의 파이리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초반에 미르시티에 있는 플라타느연구소에서 플라타느에게 이상해씨 파이리 꼬부기 셋중 하나를 입수할 수 있는데 파이리를 선택하여 리자몽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메가진화가 가능한 포켓몬 중 하나인데 버전에 따라 리자몽나이트X와 리자몽나이트Y를 통하여 메가진화가 가능하다. 메가리자몽X는 비행 타입이 드래곤 타입으로 바뀐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 포켓몬 트레이너의 소지 포켓몬 중 1마리로 등장한다. 공격력이 제일 강하고 활공이 가능한 대신 속도는 느린 편이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팀 FLB의 맴버이다.

애니메이션에서의 리자몽[편집]

지우(사토시)의 리자드로부터 리자몽으로 진화했다. 지우가 가진 스타팅(꼬부기, 이상해씨)보다 일찍 최종진화했다. 당초는 리자드였을 때와 같이 좀처럼 지시를 듣지 않았고, 이것이 원인으로 석영 대회의 패인이 되었다. 강한 상대로 밖에 싸우지 않고, 트레이너인 지우에게 종종 화염 방사를 퍼붓는다. 그러나 오렌지 제도편으로, 강챙이와의 싸움으로 상당한 데미지를 받아 포켓몬 센터가 없는 장소면서, 지우의 정성어린 보살핌으로 인해 마음을 열게 된다. 이후는 그 높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지우포켓몬의 에이스로서 활약했다.

그 후 「리자몽 골짜기」로 지우와 헤어져 수행에 돌진한다. 아래와 같은 영화에서는 응원에 달려 들어 검은먹 체육관, 성도 리그, 배틀 팩토리, 배틀 피라미드에서도 오고 있다. 영화나 검은먹 체육관에서는 지우가 예상하지 않은 등장이었지만, 성도 리그 이후는 지우에 불려 온다. 왔을 때는 친애 표현으로서 반드시 지우에 「화염 방사」를 퍼붓고 있다. 현재는 골짜기에서 함께 사는 ♀인 지크의 리자몽 「리사」의 그이 이기도 하다. 지우의 리자몽 성우는 일본판이 미키 신이치로이고, 지크의 리자몽은 성별이 암컷이나 한국판에서는 남자성우가 연기를 했다.[2]

포켓몬스터 AG에서는, 사이유우 대회의 예선 3 전, 사토시의 대전 상대의 휴우가의 리자몽이 등장. 더블 배틀이며, 마그케인와 콤비로, 지우의 나무돌이·얼음귀신과 싸운다. 마그케인이 쓰러져도 곧바로 '강철날개'로 나무돌이를 쓰러뜨려, 얼음귀신도 고전시키기만 오니고리의 움직임에 번농 되고 기세를 붙인 '박치기'를 맞고 쓰러진다. 또 배틀팩토리에서는 책임자인 다투라의 프리져와 배틀하여 승리한다.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에서는 2기 32화에서 켄호로우와 교환하여 다시 등장한다. 등장하자마자 아이리스의 망나뇽을 보고 서로 승부욕을 강하게 느끼며 결국 배틀하는데 승부는 배틀 도중 N의 중재로 인해 무승부로 판정한다. 아이리스는 리자몽의 생김새는 물론, 비행도 하고 드래곤 타입의 기술을 쓰는 것을 보며 리자몽을 드래곤 타입으로 착각했었다.

사이드 스토리에서는, 칸타라는 소년의 소지로서 「돈」이라는 이름의 리자몽이 등장. 마음이 약한 성격으로, 파이리때에 물속에 떨어졌던 것이 트라우마가 되어, 불길을 토하는 일도 하늘을 나는 것도 할 수 없었지만, 나나코나 츠요시와의 특훈을 거쳐 극복했다. 성우는 코니시 카츠유키.

포켓몬스터 디 오리진》에서는 레드의 리자드가 리자몽으로 진화한다. 실프주식회사에서 비주기니드퀸과의 배틀에서 두번치기와 파도타기에 쓰러진다. 상록체육관전에서는 비주기의 코뿌리에 공격에 거의 쓰러지기 직전에 뿔드릴을 피하고 그대로 지구던지기를 날려 코뿌리를 쓰러뜨린다. 석영고원에서는 챔피언 그린의 거북왕과 전투를 벌이나, 상성이 불리한데도 그린의 거북왕을 회오리불꽃과 불대문자로 쓰러뜨리며 레드를 포켓몬 리그 챔피언으로 오르게 한다. 잠깐 나왔지만 챔피언로드에서 전설의 포켓몬 파이어와의 시합도 한다. 블루시티 동굴에서는 뮤츠와의 시합에서 마지막 포켓몬으로 등장하며, 레드가 가지고 있던 스톤과 리자몽이 지니고 있던 스톤이 반응하며 메가리자몽X로 메가진화를 한다. 메가진화 후에는 기술의 위력이 올라가면서 레드가 하이퍼볼로 뮤츠를 잡게 해준다. 배틀 이후에는 메가진화가 풀린다.

메가진화[편집]

메가리자몽X는 불꽃이 파란 불꽃으로 바뀌며, 온몸이 검은 색으로 물든다. 타입은 불꽃/드래곤. 특성은 단단한 발톱으로 바뀐다.

메가리자몽Y는 날개가 한층 커져 보통 리자몽과 달리 뛰어난 비행 능력을 가지게 된다. 특성은 가뭄.

그 외에서의 리자몽[편집]

  • 극장판 《뮤츠의 역습》에서 지우의 리자몽이 클론 리자몽과 싸우지만 져버린다.
  •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서 등장, 상당히 비참한 꼴을 당한다.
  •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 리자몽이 골짜기에서 원군으로 온다. 종반에 다시 골짜기로 돌아간다.
  •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그린이 사용한다.
  • 포켓몬 리그에서 오바람과의 대결을 앞두고 있을 때 다시 돌아와 지우를 든든하게 해준다. 놀랍게도 오바람과의 대결에서 마지막 핀치인 강적 거북왕과의 대결에서 승리한다. 그러나 결승전에서 하즈키의 번치코에게 쓰러진다.
  • 포켓몬 카드 게임에서 초창기 버전 리자몽은 120의 체력과 100 공격력으로 지금도 인기가 좋은 카드로 꼽힌다.

각주[편집]

  1. 메가리자몽X이 되면 비행 타입이 드래곤으로 변형.
  2. 지크의 암컷 리자몽인 리사는 일본판에서는 성별에 걸맞게 여성성우인 아이카와 리카코가 맡았지만 한국판에서는 일본판과 달리 남자 목소리가 났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