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색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번호: 250 타입: 불꽃/ 비행 진화하지 않음

칠색조》(ホウオウ 호우오우[*], 영어: Ho-oh)는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공의 캐릭터(몬스터) 이다.

특징[편집]

무지개빛, 혹은 경우에 따라서 황금빛으로 빛나는 신성한 위엄이 어린 봉황의 형상을 한 전설의 새. 성도지방 인주시티의 방울탑을 둥지로 삼다가 근처의 루기아가 서식하던 종탑이 불타버리자 그 곳에서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에게 새 생명을 주고는 오랜 세월동안 모습을 감추었다.

무지개색의 날개로 전 세계의 하늘을 날고 있으며 날아간 자리에는 무지개가 생긴다고 신화속에 전해져 오는 포켓몬. 칠색조를 본 사람은 영원한 행복이 약속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유일하게 극장판에 나오지 않은 포켓몬이었으나,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의 발매로 13기에 출연하게 됐다. 극장판 포켓몬스터: 너로 정했다!에서 등장할 게스트 포켓몬이다. 칠색조의 영어 이름 Ho-Oh는 봉황의 일칭이며, 거꾸로 해도 Ho-Oh다.

게임에서의 칠색조[편집]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전설의 포켓몬. 루기아가 방어와 스피드에 치중했다면 칠색조는 비교적 안정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유기인 「성스러운 불꽃」은 화려한 시각효과 말고도, 50% 확률로 적에게 화상을 입히는 강력한 불꽃타입 물리 공격이다.

포켓몬스터 적·녹》시절부터 디지인화는 이미 공개되어 있었다. 금 버전의 패키지를 장식하고 있기도 하다. 어느 버전에서도 한번만 대전할 수 있으며, 그 때의 레벨은 금 버전이 40, 은 버전이 70, 크리스탈 버전에서는 60으로 각각 다르다. 또한 포획한 칠색조는 매우 귀중한 아이템인 「성스러운 가루(모든 포켓몬의 기절 상태 회복, 전투 중 사용불가)」를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부터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까지는 특별한 수단을 이용하지 않으면 입수할 수 없는 '환상의 포켓몬' 취급이 되었다.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과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배포 데이터인 「신비의 티켓」을 사용하면 '배꼽 바위'에서 레벨 70의 칠색조와 전투 및 포획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칠색조가 내려선 장소에서 다우징 머신을 사용하면 「성스러운 가루」를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상기의 수단으로 입수한 것을 펄 파크로 데려오는 것 외에 입수방법은 없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와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낮은 확률로 출현하는 전설의 포켓몬 중 한마리. 「성스러운 불꽃」으로 공격해온다. 칠색조는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 버전에서 재등장하여 제 4세대 게임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벤트가 없이 칠색조를 포획할 수 있다. (하트 골드에서 잡은 칠색조를 소울 실버/DP 디아루가/DP 펄기아/Pt 기라티나로 전송할 수 있고, 전국도감을 얻은 이후로는 칠색조가 도감에 자동으로 등록된다.)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에서는 2010년 2월 4일에 발매된 하트골드에 5명의 무녀의 춤으로 하늘에서 빛을 뿜으며 방울탑 옥상으로 내려온다. 이때 칠색조의 레벨은 45이며, 「성스러운 가루」를 지니고 있다. 포획하지 않고 쓰러뜨려도 전당등록 후 다시 나타난다.

애니메이션에서의 칠색조[편집]

포켓몬스터》1화에서 지우가 처음 여행을 시작할 때, 마지막 부분에 하늘 너머로 날아가는 포켓몬이 칠색조이다. 지우는 포켓몬 도감으로 칠색조를 조사하려고 했지만, 도감에도 데이터가 들어있지 않았다. 이것 때문에 《포켓몬스터 금·은》이 나오기 전에 등장한 첫 번째 포켓몬으로 취급되기도 한다(두 번째는 토게피). 한편, 지우가 호연, 신오 지방으로 떠날 때 다시 출현하여 지우가 가야할 길을 나타내주었다.

포켓몬스터》2화에서 지우가 포켓몬 센터에서 본 석판에 파이어, 썬더, 프리져, 윈디의 모습이 새겨져있었는데, 지우는 석판에 새겨져있는 프리져를 칠색조로 착각하였다. 이후 183화에서 지우가 인주시티의 불탄 탑에서 칠색조의 석판을 보고 알아본다. 애니에서 등장하는 유빈은 칠색조를 만났던 사람들의 후손이다. 229화에서는 직접 나오지는 않았지만 포켓몬들의 난동으로 엉망이 된 마을을 원래대로 돌려 놓는다. 이후 275화에서 지우가 칠색조가 호연지방 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거나 배틀 피라미드에서 기선에게 패한 뒤 한 번 보는 등 여러모로 지우의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그 외에서의 칠색조[편집]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