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301-32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델케티[편집]

번호: 301 타입: 노말 진화전: 에나비 진화후: 없음

델케티(エネコロロ 에네코로로[*], 영어: Delcatty)의 분류는 새침떼기포켓몬이다.

에나비의 진화형으로서 아름다운 고양이를 묘사한 포켓몬이다. 특성인 헤롱헤롱바디 때문에 물리공격을 한 상대를 낮은 확률로 헤롱헤롱 상태로 만든다. 그래서 자신에게 약한 격투타입에게 공격을 받았을때 살아있다면 무난하게 상대를 할 수 있다. 사이코키네시스사이코웨이브등의 에스퍼 기술도 배울수 있어 격투타입 포켓몬도 상대할 수 있다. 노말 타입이지만 종길은 델케티가 없고, 꼭두만 소유하고 있다.

에나비를 진화시키지 않으면 잡을 수 없다.

포켓몬스터 DP》 외에도 플라티나에서 어떤 여자 트레이너가 가지고 있다. 델케티는 에나비가 달의돌을 써서 진화한다. (레벨 1이나 100에서도 진화 가능) 《포켓몬스터 DP》 에서도 펄기아디아루가에서 전국도감 얻은 상태로 광휘동생이나, 빛나동생한태 말걸면 서식지 불명 인것을 잡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 PT기라티나는 서식지 불명인 것을 잡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꼭두의 델케티는 비버통과 동일한 레벨 54.

일단 광휘,빛나 동생한테 말을 걸면 에나비가 나온다고 할 때도 있다. 222번 도로에서 잡아서 달의 돌을 쓰면 된다.

지하통로나 천관산 꼭대기의 눈내리는 곳의 바위마다 말을 걸어보면(동글 등에서 나오는 평범한 바위)달의 돌을 얻을 수 있다. 또, 가까운 곳에서 태양의 돌도 얻을 수 있다. 이미 써서 없다면 지하통로에 가보자. 그곳에는 많은양의 돌은 물론, 플레이트부터 각종 진귀한 보물들이 있다.

사이드 스토리 「가스미 진검 승부! 생명겁니다!?」에서 소년 트레이너 쓰토무의 소지 포켓몬으로서 등장. 난바 박사로부터의 지령을 받은 야마토와 고사부로에 표적이 된다.

본편에서는 《포켓몬스터 AG》 제60화 「에네코와 에네코로로! 전설의 코디네이터 등장!!」으로 아야네의 포켓몬으로서 등장.「죠니」라고 하는 닉네임을 이름이 붙여지고 있었다.

또, 《포켓몬스터 DP》85화로 마마 전 라이벌, 유리의 포켓몬으로서 등장. 메로메로보디로 ♀(여자)인 에테보스를 매료시킨 것으로 보아, ♂(남자)임이 확인되었다.

포켓몬스터 AG》 어딘가에서 어떤애가 델케티를 소환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깜까미[편집]

번호: 302 타입: 악/ 고스트 진화전: 없음 진화후: 메가깜까미 (메가진화)

깜까미(ヤミラミ 야미라미[*], 영어: Sableye)의 분류는 어둠포켓몬이다.

늘 탄광같은 어두운 동굴에 살면서 보석만 먹고 살았기 때문에 눈에 다이아몬드, 가슴에 루비 같은 것이 박혀있다. 몸은 작고 가늘며, 동굴의 깊은 곳에서 조용하게 생활한다. 날카로운 손톱으로 동굴에 구멍을 파면서 돌이나 보석을 찾아내어 먹는다. 큰 입을 가지고 있으며 송곳니도 나있다. 유빈의 깜까미는 레벨 52

5세대 전까지는 화강돌과 마찬가지로 약점이 없는 포켓몬이었으나 6세대부터 페어리 타입에 2배 데미지를 받게 되었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메가진화를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메가 진화 후에는 가슴에 있던 붉은 보석이 자기 몸을 덮을 정도로 커지지만 그것 때문에 스피드는 떨어진다. 대신 특성이 매직미러로 바뀌고 특공과 방어가 크게 올라갔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서는 야느와르몽의 부하로 다수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AG》 29화에서 나옹이와 야합해 지우와 아이들을 골탕먹인다.

포켓몬스터》 사이드 스토리 몇편에선 로사의 라이벌 로미의 포켓몬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입치트[편집]

번호: 303 타입: 강철/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메가입치트 (메가진화)

입치트(クチート 구치토[*], 영어: Mawile)의 분류는 배반포켓몬이다.

머리의 부분쪽에 강철뿔이 변한 큰 송곳니가 난 입이 있고, GBA판의 그래픽에서는 거대한 입이 앞쪽을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쪽(강철뿔이 변한 거대한 턱)이 본체라고 오해 받기도 했으나 본체는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는 쪽이다.

NDS판의 그래픽에서는 본체가 앞쪽을 향하고 있어, GBA판과의 인상이 크게 다르다.

귀여운 얼굴로 상대를 방심시키고 1번 회전해서 송곳니로 공격한다. 두입여자 (이구녀)를 모티브했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첫등장. 전설의 포켓몬을 제외하면 유일한 순수 강철 속성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강철 속성의 기술 「아이언 헤드」를 배울 수 있다. 능력치가 낮아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포켓몬스터 루비팩 혹은 통신 빼고는 입수가 불가능하다. 《포켓몬스터 소울실버》에서는 대량발생으로 9번도로에서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에서는 깜까미가 나온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페어리 타입이 추가됨과 동시에 메가진화도 할 수 있게 되었다. 메가진화 이후 특성이 천하장사로 바뀌며 공격이 2배로 증가한다.

포켓몬스터 AG》105화에서 등장. 지우의 가재군, 웅이의 로토스, 길을 지나가던 트레이너의 고라파덕에게 반한다.

「솔라빔」과 「기합 펀치」등을 사용한다.

유래[편집]

이 포켓몬의 유래는 후타쿠치온나이다. 이 귀신은 처음에는 기모노를 입은 얌전한 성격의 여자 아이의 모습이지만, 머리카락을 훌렁 뒤로 넘기면, 그 쪽에서 또 하나의 입이 나와 음식을 집어 먹는다.

기타[편집]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약간 등장한다.

가보리[편집]

번호: 304 타입: 강철/ 바위 진화전: 없음 진화후: 갱도라

가보리(ココドラ 고코도라[*], 영어: Aron)의 분류는 철갑옷 포켓몬이다.

강철의 피부가 전신을 덮고 있는 것이 특징. 머리 부분이 동체에 비해 조금 크다. 동체부는 거북이, 머리 부분은 럭비공과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진화계인 갱도라보스로라에 비해 매우 작다. 철을 먹고 살기 때문에 산에 생식하면서 철광석을 파내 먹지만, 드물게 산에서 내려와 인간이 만든 철로나 다리를 먹어 버리는 일도 있다. 전력투구는 덤프카를 일격으로 파괴할 정도의 위력을 가진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비교적 초반부터 입수할 수 있는 포켓몬이지만, 같은 시기에 입수 가능한 포켓몬에 비해 방어력이 매우 높고, 바위와 강철 속성이기 때문에 초반의 적의 주된 공격 수단인 노멀 타입과 비행 타입 기술에 1/4(0.25) 대미지 밖에 받지 않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진행 할 때 방어 역할로 매우 도움이 된다.[그러나 격투,땅 타입 기술에는 4배의 피해를 입는다.] 꼬리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력으로 「아이언 테일」을 배울 수 있다. 디아루가에서는 29~30, 플라티나에서는 28~31짜리 가보리를 포켓트레로 만날 수 있다. 《포켓몬스터 DP 펄기아》에서는 출현하지 않는다.

풀 타입의 기술은 바위 타입에 2배 대미지를 주지만 강철 타입에는 반감.

[가보리와 동일한 타입을 가진 방패톱스대코파스가 있다] 가보리가 레벨 32일 때 갱도라로 진화한다. 갱도라는 레벨 42일 때 보스로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AG》23화에서 등장. 다수의 가보리가 지우 일행을 집요하게 추적한다.

OVA 《피카츄의 여름축제》에서는 보스로라가 다스리는 강철섬에 생식하는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파이어의 소지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이름은 '라라'

갱도라[편집]

번호: 305 타입: 강철/ 바위 진화전: 가보리 진화후: 보스로라

갱도라(コドラ 고도라[*], 영어: Lairon)의 분류는 철갑옷 포켓몬이다.

가보리의 진화계. 체구가 커지고, 얼굴형도 변화했다. 돌과 물에 포함되어 있는 철분을 많이 섭취해서 강철의 몸을 단련한다. 솟는 물이나 철광석이 있는 산의 부근에 둥지를 만든다. 때때로, 철을 캐러 온 인간이나 다른 장소에서 온 갱도라와 싸우는 일이 있다고 한다. 세력권 싸움을 하는 갱도라끼리 부딪치는 소리가 수 km까지 울린다. 강철의 몸을 바위에 격돌시키고 불꽃을 일으켜 힘을 어필하는 습성이 있다.

가보리가 레벨 32일 때 갱도라로 진화한다. 갱도라는 레벨 42일 때 보스로라로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가보리를 진화시키는 것 외에도 228번도로의 트레이너 한 명에게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78화의 콘테스트 대회에서 봄이의 이상해씨에게 승리한다.

OVA 《피카츄의 여름축제》에서는 보스로라가 다스리는 강철섬에 생식하는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128화에서 진철이 ‘배틀 피라미드 킹’ 기선의 레지아이스에게 도전을 걸었으나 냉동빔+전자포 공격에 바로 떨어져나갔다.

포켓몬스터 11기 극장판 기라티나와 빙공의 꽃다발 쉐이미 엔딩에서 갱도라보스로라와 같이 제로가 탔던 기구를 먹고 있다.

보스로라[편집]

번호: 306 타입: 강철/ 바위 진화전: 갱도라 진화후: 메가보스로라 (메가진화)

보스로라(ボスゴドラ 보스고도라[*], 영어: Aggron)의 분류는 철갑옷 포켓몬이다.

쇠로 만든 음식을 찾으고 싶으면, 자신의 철로 만들어진 뿔로 최하위 층을 부숴 터널을 만든다.

디아루가 버전에서는 갱도라를 레벨 42로 올려서 진화시키는 것 밖에는 데이터를 얻을 수 없었으나, 플라티나에서는 진화 외에도 서바이벌에리어의 '톱 트레이너 카페'에서 운하시티 체육관 관장인 동관 (지하아저씨는 동관의 아버지이고, 강석은 동관의 아들이다.)과의 배틀로 데이터를 입수할 수 있다. 그 레벨은 65이다. 한 방에 쓰러뜨리려면 괴력몬, 초염몽, 루카리오, 하리뭉 같은 격투 포켓몬, 토대부기, 하마돈, 거대코뿌리, 그란돈, 고지, 텅구리, 글라이온 등 땅 포켓몬만 있으면 OK이다. 웅과 규리는 가지고 있지 않다.

보스로라는 방어 종족값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물리계 기술에 쉽게 쓰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특방 종족값이 낮고 땅 속성 기술의 4배의 대미지를 입고 격투 속성 기술에도 4배를 입는다

조심해야 하는 천적은 루카리오 보스로라에 고질적인 약점 중 하나인 특방 종족값에 대항 되게 루카리오는 특공 종족값이 높은 편이다. 그리고 보스로라에 약점 중 하나인 격투 4배를 노리기라도 한 듯 격투계 특수공격 기술 파동탄을 자력으로 배우고 자속 받는다. 계다가 격투타입 특수공격 최강기술인 기합구슬도 배울 수 있다.

추천하는 아이템은 4배 약점에 한방에 빈사 될 확률을 줄여주는 기합의 띠다. 보스로라도 '지진'만 있으면 전기 포켓몬도 꼼짝 못한다.

포켓몬스터 X·Y》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해졌으나 보스로라나이트는 Y 버전에서만 구할 수 있다. 메가진화 이후에는 바위 타입이 사라지는 대신 특성이 필터로 바뀌며 방어가 크게 오른다!

포켓몬스터 DP》57화에서 다리 설계사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였다.

포켓몬스터 DP》72화에서 헌터J와 계약을 했던 사람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의 피카츄, 톱레인저 하지메(창희)가 캡처한 코리갑, 풀려난 리오르의 합동공격을 받고 쓰러졌다.

포켓몬스터 DP》119화에서 야생 보스로라가 출연했다.

포켓몬스터 DP》186화에서 진철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였다. 피카츄와의 대결에서 금속음, 러스터캐논으로 고전시키지만, 뒤이어 나온 초염몽의 플레어드라이브와 자신의 이판사판태클과 부딪혔을 때, 자신은 돌머리 특성으로 반동을 안 입었지만 화상을 입고 곧이어서 마하펀치를 맞고 쓰러졌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파이어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요가랑[편집]

번호: 307 타입: 격투/ 에스퍼 진화전: 없음 진화후: 요가램

요가랑(アサナン 아사난[*], 영어: Meditite)의 분류는 명상 포켓몬이다.

거의 사람과 가까운 모습을 한 포켓몬. 산 속에서 요가 파워를 높이기 위한 수행을 하고 있다. 명상하는 것으로 정신력을 높여 공중을 부유 할 수 있다. 하루에 음식을 한 개먹어 참을성을 기른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출현하지 않는다.

특성 '순수한힘'의 효과에 의해 실제의 능력치 이상의 공격력을 발휘한다. 레벨 37에 요가램으로 진화한다. 자두가 가지고 있는데,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레벨 27, 플라티나에서는 28이 되었다. Pt 기라티나의 배틀 프론티어에 있는 5개의 시설들 (배틀 타워, 배틀 팩토리, 배틀 캐슬, 배틀 스테이지, 배틀 룰렛) 중에서 배틀 타워, 배틀 팩토리, 배틀 캐슬, 배틀 룰렛의 4시설은 전혀 나오지 않고, 배틀 스테이지에서만 간혹 가다 나오는 경우가 있다.

포켓몬스터 AG》30화에서 무로마을 체육관장 철구의 제자를 자칭하는 배틀 걸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 DP》67화에서 장막시티의 체육관장 자두도 사용한다.

극장판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에서 등장.

요가램[편집]

번호: 308 타입: 격투/ 에스퍼 진화전: 요가랑 진화후: 메가요가램 (메가진화)

요가램(チャーレム 자레무[*], 영어: Medicham)의 분류는 명상 포켓몬이다.

요가명상을 통하여, 여섯가지의 감각과 영혼의 힘이 생겼다. 요가램의 움직임은 매우 고귀하다. 마치 춤을 추는 것 같다. 다른 포켓몬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 요가램은 호두를 먹으면 더 세진다고 한다.

요가랑이 진화한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DP>에서는 무청이 레벨 40짜리 요가램을, 오엽이 레벨 60짜리 요가램을 사용했으나 에스퍼 타입 기술이나 얼음 타입 기술이 전혀 없다 (번개펀치/불꽃펀치/냉동펀치/드레인펀치)는 관계로 Pt기라티나에서는 무청과 오엽의 멤버에서 방출당했다. 방출당한 대신 톱 트레이너 카페에서 자두가 레벨 63짜리 요가램을 사용해 온다. 무청쪽일 경우에는 메꾸리 (레벨 40)를 오엽쪽일 경우에는 에브이 (레벨 55)를 사용해온다. 배틀 프론티어의 모든 시설에서 볼 수 있는데, 배틀 팩토리의 오픈 레벨 부문에서는 1세트부터 요가램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빌릴 수도 있다.

포켓몬스터 X·Y》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해졌다. 메가진화 이후에는 방어가 크게 오른다.

배틀 프런티어에서 브레인 나리가 사용하였다.지우의 잠만보를 상당히 고전시켰지만 패하고 만다. 《포켓몬스터 DP》에서 선단시티 체육관 관장 무청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였다.

썬더라이[편집]

번호: 309 타입: 전기 진화전: 없음 진화후: 썬더볼트

썬더라이(ラクライ 라쿠라이[*], 영어: Electrike)의 분류는 천둥번개 포켓몬이다.

가죽에 있는 전기를 사용하면, 스피드가 더 높아진다.

골짜기발전소에서 대량발생하는 날에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레벨 7, 플라티나에서는 9~10짜리 썬더라이를 입수할 수 있다. 레벨 26에 썬더볼트로 진화한다.

암페어의 포켓몬으로서 등장해, 재등장했을 때에 썬더볼트로 진화했다. DP 제 42화 「라크라이 훈련 센터!」에서는 훈련 센터에서 발전소 전용으로 복수가 자라졌지만, 센터의 신인 브리터·유스케가 담당하는 라크라이만은 생각하는 것처럼 전격을 제어하지 못하고, 센터를 졸업 못하고 있었다. 무사시가 만든 메카에 습격당했을 때 썬더볼트로 진화한다. 눈물겨운 노력의 끝, 마지막에는 전기 제어도 극복해 개여 졸업했다.

썬더볼트[편집]

번호: 310 타입: 전기 진화전: 썬더라이 진화후: 메가썬더볼트 (메가진화)

썬더볼트(ライボルト 라이보루토[*], 영어: Manectric)의 분류는 방전 포켓몬이다.

갈기로부터 전기를 발사한다. 전기를 얻기 위해 머리 위에 천둥구름을 만든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썬더라이를 레벨 26까지 올려서 진화시켜야만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으나, 플라티나에서는 228번도로의 트레이너 한 명에게도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배틀 프론티어의 모든 시설에서 썬더볼트를 볼 수 있는데 자신이 빌려서 사용하는 배틀 팩토리에서는 레벨 50 부문 4세트, 오픈 레벨 부문 1세트부터 썬더볼트를 대여받을 수 있다. 마티스의 썬더볼트는 레벨 52.

포켓몬스터 X·Y》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한 포켓몬 중 하나이다. 메가진화 후에는 특성이 위협으로 바뀐다.

포켓몬스터 AG》에서는, 보라 체육관 관장·암페어의 소지 포켓몬, 썬더라이가 진화해 등장. 지우와의 재전에서 코타스의 「오버히트」에 참아 「충전」과「전격파」의 콤보로 코타스를 넘어뜨렸다.

포켓몬스터 DP》제42화 「썬더라이 훈련 센터!」에서는, 훈련 센터에서 신인 브리더·유스케가 담당하고 있었다. 로사가 만든 메카에 습격당했을 때에 도망치려고 썬더볼트에 진화해, 격퇴한다.

포켓몬스터 XY》에서 여경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플러시[편집]

번호: 311 타입: 전기 진화하지 않음

플러시(プラスル 푸라스루[*], 영어: Plusle)의 분류는 응원 포켓몬이다.

마이농과 닮은 모습을 한 포켓몬. 귀와 뺨이 빨갛고 꼬리에 플러스(+) 표시가 새겨져있다. 주로 동료가 이길 것으로 예상되면, 온몸에서 스파크를 튀긴다. 동료가 지면 큰 소리로 울어 버린다. 피츄를 닮았지만 같은 전기 타입인 것 외에 관련은 없다. 마티스는 가지고 있지 않다.

마이농과의 특성에 의해서 각각의 위력이 오른다. 마이농과 비교하면 공격과 특공이 약간 높다.

포켓몬 레인저》에서는 히나타의 파트너 포켓몬으로 등장. 카즈키가 가지고 있는 마이농과 사이가 좋고, 피오레 신전에서는 라고우의 스타일러를 마이농과 협력해 부수는 활약을 하였다. 다아루가/펄기아/플라티나 모두 전국도감 획득 후 자랑의뒷마당에서 나오는데 레벨은 최저 16, 최고 18이다.

카즈치의 포켓몬으로서 마이농과 보조자에 2회 정도 출연했던 적이 있다. 그 밖에 게임 같이, 포켓몬 레인저의 히나타의 파트너로서도 등장. 포켓몬스터 DP에서 빛나의 라이벌 라라(우라라)의 포켓몬으로 마이농과 같이 등장한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마이농먹고자와 함께 랄스시티에 살고 있는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잠시 활약했다.

마이농[편집]

번호: 312 타입: 전기 진화하지 않음

마이농(マイナン 마이난[*], 영어: Minun)의 분류는 응원 포켓몬이다. 분류와 마찬가지로 플러시와 공통점이 있는 포켓몬이다.

플러시와 닮은 모습을 한 포켓몬. 귀와 뺨이 파랗고 꼬리에 마이너스(-) 표시가 새겨져있다. 플러시와 같이 응원 포켓몬이라는 분류이지만, 동료가 질 것으로 예상되면 온몸에서 나오는 스파크를 튀기는 점이 플러시와 다르다. 피츄를 닮았지만 같은 전기 타입인 것 외에 관련은 없다.

플러시와의 특성에 의해서 각각의 위력이 오른다. 플러시와 비교하면 방어와 특방이 약간 높다.

포켓몬 레인저》에서는 카즈키의 파트너 포켓몬으로 등장. 장난꾸러기이지만 카즈키와 마음이 서로 통해 파트너 포켓몬이 되었다. 히나타(국칭:희정)의 플러시와 사이가 좋다.

카즈치의 포켓몬으로서 플러시와 보조자에 2회 정도 출연했던 적이 있다. 성우는 히가 쿠미코. 포켓몬스터 DP에서 빛나의 라이벌인 라라(우라라)의 포켓몬으로 플러시와 같이 등장한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플러시와 먹고자와 함께 랄스시티에 살고 있는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파이어의 포켓몬으로 잠시 활약했다.

볼비트[편집]

번호: 313 타입: 벌레 진화하지 않음

볼비트(バルビート 바루비토[*], 영어: Volbeat)의 분류는 반딧불 포켓몬이다.

반딧불의 모습을 한 포켓몬. 수컷만이 존재한다. 네오비트가 내뿜는 달콤한 향기에 끌려가는 습성이 있다. 날개가 있지만 비행 타입은 아니다.

네오비트와 비교하면 공격은 높은 편이지만 특공은 낮다.

네오비트와 함께 교배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42화에서 네오비트와 함께 첫등장.

포켓몬스터 AG》157화에서도 등장.

단편 영화 《반짝반짝 밤하늘 캠프》에서 마자, 해골몽과 함께 게임판보다 앞서 등장했다.

네오비트[편집]

번호: 314 타입: 벌레 진화하지 않음

네오비트(イルミーゼ 이루미제[*], 영어: Illumise)의 분류는 반딧불 포켓몬이다.

반딧불의 모습을 한 포켓몬. 암컷만이 존재한다. 야행성이며 종 특유의 방향성 유인 물질로 볼비트를 끌어 들인다. 발광에 의해 그려지는 기하학 도형으로 동료와 소통한다. 볼비트와 같이 날개가 있지만 비행 타입은 아니다. 상품종류이기도 하다.

볼비트보다 특공이 높지만 공격이 낮다. 볼비트처럼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레벨 50, 플라티나에서는 레벨 49짜리의 개체를 입수할 수 있다. 디아루가 버전과 플라티나 버전에서는 출현율이 10%인데 펄기아 버전에서는 출현율이 다른 버전의 1/2인 5%밖에 안 된다.

포켓몬스터 AG》42화에서 볼비트와 함께 첫등장.

포켓몬스터 AG》157화에서도 등장.

로젤리아[편집]

번호: 315 타입: 풀/ 독 진화전: 꼬몽울 진화후: 로즈레이드

로젤리아(ロゼリア 로제리아[*], 영어: Roselia)의 분류는 가시 포켓몬이다.

꼬몽울이 진화한 형태이다. 로젤리아에게 빛의 돌을 사용하면 로즈레이드로 진화한다. 초반에 라이벌이 모부기외의 다른 포켓몬을 선택하면 갖고 있게 된다.

포켓몬스터 AG》에서 첫 등장. 봄이의 라이벌인 수형의 간판 포켓몬. AG 33화서부터 대부분의 콘테스트를 이끌어 주었으며, <매지컬리프>, <저리가루>, <꽃잎 댄스> 등을 주특기로 사용했다. DP로 가면서부터 진화 전후 형태인 꼬몽울로즈레이드까지 등장하고, DP에서 단 몇 컷 밖에 비춰지지 않았지만 수형이의 로젤리아도 어느샌가 로즈레이드로 진화되어 있었다. 레벨 100에서도 로즈레이드로 진화할 수 있다.

꼴깍몬[편집]

번호: 316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꿀꺽몬

꼴깍몬(ゴクリン 고쿠린[*], 영어: Gulpin)의 분류는 밥통 포켓몬이다.

녹색 구형의 몸과 가는 눈과 쑥 내민 입술, 둥근 2개의 손가락이 있는 손을 가지고 있다. 머리에는 노란 새의 날개 같은 것이 있고, 등에는 검은 사각형의 모양이 있다.

몸의 대부분이 위로 구성되어 있어 뇌나 심장 등의 기관은 매우 작다. 특수한 위액으로 모든 것을 소화한다. 이 때, 강렬한 악취를 풍기는 가스가 발생한다.

레벨 26에 꿀꺽몬으로 진화한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 '꼴깍몬의 링크샵'의 주인으로 등장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 몬스터볼에서 등장하는 포켓몬 중 하나이다. 대습초원에서 나오는 꼴깍몬은 레벨 20~26으로 이상한사탕을 1~6번만 주어도 꿀꺽몬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에서 대습초원에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AG》65화에서 대량발생한 꼴깍몬이 마을을 습격하여 식량을 빼앗아간다. 박사의 발명품에 의해 거대화되어 지우의 거대화된 나무지기와 대결하였다.

꿀꺽몬[편집]

번호: 317 타입: 진화전: 꼴깍몬 진화후: 없음

꿀꺽몬(マルノーム 마루노무[*], 영어: Swalot)의 분류는 독봉지 포켓몬이다.

꼴깍몬의 진화형. 몸 색깔은 보라색이 되었고 메기같은 수염이 났다. 허리에는 검은 사각형의 모양이 있다. 다리가 없고 기어가면서 이동한다. 이빨이 없어서 모든 물건을 통째로 삼켜 소화한다. 모공에서는 맹독성의 체액을 분비하여 사냥감을 약하게 한 뒤, 약해진 부위를 큰 입으로 핥는다. 이빨이 하나도 없어도 무엇이든 먹는다. 많이 벌린 입은 커서 자동차 타이어도 들어가게 한다. 강력한 위산으로 모든 것을 소화한다. 하지만 세상에서 단 한가지를 못 분해한다고 한다. 그것은 꿀꺽몬의 위의 한계라고 한다. 사천왕 독수도 가지고 있으며 대짱이토대부기, 거대코뿌리만 있으면 쉽게 쓰러뜨릴 수 있다. 독수의 꿀꺽몬은 레벨 62.

꼴깍몬이 레벨 26에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독침붕과 같이 챔피언로드의 트레이너 한 명에게서도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122화에 포켓몬 콘테스트 그랜드 페스티벌의 출장자의 한 명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AG》127화의 호연 리그에서는 트로피우스와 함께 지우의 가재군코터스와 대결한다.

포켓몬스터 DP》66화에서는 진철의 형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지우의 찌르버드와 대결했다.

샤프니아[편집]

번호: 318 타입: 물/ 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샤크니아

샤프니아(キバニア 기바니아[*], 영어: Carvanha)의 분류는 사나움 포켓몬이다.

모티브는 피라니아이다. 주로 무리를 지어 산다. 무리에 속해 있을 때는 의기양양 하지만 한 마리 일 때는 금방 겁쟁이 같은 존재가 된다. 배를 타고 가는 사람의 배를 파손시키기도 한다.

대습초원에서 대단한낚싯대를 써서 낚을 수 있다. 레벨은 최저 18, 최고 30이다. 샤프니아가 레벨 30이 되면 샤크니아로 진화한다.

샤크니아[편집]

번호: 319 타입: 물/ 악 진화전: 샤프니아 진화후: 메가샤크니아 (메가진화)

샤크니아(サメハダー 사메하다[*], 영어: Sharpedo)의 분류는 난폭 포켓몬이다.

바다의 무법자라고도 불리며 이빨은 빠지면 바로 자라난다. 오직 샤크니아만이 초대형 유조선의 철갑을 찢을 수 있다고 한다. 상어개복치를 합친 것을 모티브했다.

디아루가/펄기아/기라티나 모두 샤프니아와 입수하는 방법이 달라졌다. (샤프니아:샤크니아를 교배, 포획,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로 입수) 샤프니아를 진화시키는 것과 낚싯대로 낚은 후 포획하는 것, 226번수로의 트레이너 한 명과 배틀해서 데이터를 얻는 것, 맥시멈가면과 다시 배틀해서 데이터를 얻는 것 (맥시멈가면의 샤크니아:레벨 61) 이렇게 네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코믹 [포켓몬스터] 루비 / 사파이어 버전에 등장하는 [아쿠아단]의 간부(sss) '해조'가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하며, 지느러미와 몸통에 노란 무늬가 생겼다. 특성은 '옹골찬턱'으로 바뀐다. 아쿠아단 보스 아강의 에이스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XY》22화에서 시트론이 황금 잉어킹을 끌어들이기 위해 초라기형 머신에서 나오는 초음파로 유인했으나 여러 마리의 샤크니아 무리가 걸려들었다. 한마리는 지우 일행에게 물대포를 발사했고 나머지는 시트론의 초라기형 머신을 파괴해 버렸으며 이때 리모콘도 같이 파괴되고 만다.

고래왕자[편집]

번호: 320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고래왕

고래왕자(ホエルコ 호에루코[*], 영어: Wailmer)의 분류는 둥근고래 포켓몬이다.

고래의 모습을 한 포켓몬. 해수를 대량으로 체내에 모아, 육상을 돌아다닐 수 있다. 짧은 기간이라면 지상에서의 생활도 가능하다. 그래서 가끔 해변에서 통통 튀면서 논다. 물총으로 사람을 놀래키는 것과 같은 못된 장난을 좋아하는 성격. 하루 1톤의 먹이를 먹는다.

레벨 40에 고래왕으로 진화한다. 기라티나에서는 낚싯대로의 포획 외에도 226번수로의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로도 입수 가능하다. 또 기라티나에서는 포획 범위가 축소되었다. 그러나 레벨은 여전히 최저 30, 최고 40으로 똑같다.

포켓몬스터 AG》 제124화 「서바이벌로 가자!」에 등장해, 어느 사고로 무인도에 조난한 조난자 로빈과 친구가 되어 있었다. 그 후, 지우등과 함께 섬으로부터 탈출할 때에, 고래왕으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DP》 109화 「길잃은 호에루코」에 등장. 수로를 나왔을 때에 고래왕으로 진화했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두근두근 숨바꼭질》에 등장. 3세대 포켓몬 중, 등장이 빠른 포켓몬이었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와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에서도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