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가능 에너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ind-turbine-icon.svg
재생 가능 에너지
태양
태양 에너지
태양광 발전 · 태양열 발전
수력
수력 발전
소수력 발전 · 유역변경식 발전 · 양수 발전 · 유입식 발전 · 저수지식 발전 · 조력 발전 · 조정지식 발전 · 파력 발전
생물과 부산물
바이오매스
바이오 연료
조산 운동
지열 발전
바람
풍력 발전

재생가능 에너지(renewable energy)는 자연 상태에서 만들어진 에너지를 일컫는 말이다.

가장 흔한 것이 태양 에너지이고, 그 밖에도 풍력, 수력, 생물 자원(바이오매스), 지열, 조력, 파도 에너지 등이 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종류는 이처럼 매우 다양하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것들의 대부분은(99.98%) 태양으로부터 온 것이다.

바람은 공기가 태양 에너지를 받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생기고 물의 흐름도 햇빛을 받아 증발한 수증기가 비가 되어서 내려오기 때문에 생긴다. 파도나 해류도 바닷물이 햇빛을 받아 온도차가 일어나기 때문에 생긴다. 나무도 광합성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태양 에너지가 변형된 것이다.

재생 가능 에너지 중에서 태양 에너지와 크게 상관없는 것은 조력과 지열이다. 조력은 조수를 이용하는 것인데, 조수는 달이 지구를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서 생긴다. 지열은 지구 내부의 열로 인해서 생긴다.

재생가능 에너지의 기술적 범위는 태양 에너지, 풍력, 수력 발전, 바이오 연료로 매우 범위가 넓다. 기후변화 문제의 심화와 화석연료의 고갈 등으로 재생가능 에너지의 중요성과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재생가능 에너지 시스템은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재에 이르러 상당히 다양해졌다. 일부 기술은 이미 성숙 상태에 이르러 경제적으로 경쟁적이며[1], 다른 기술들은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지구 상에 존재하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대부분이 태양 에너지의 변형이기 때문에 그 양도 한정되어 있다. 우리가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양은 하루동안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의 양을 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재생 가능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서 사용한다고 해도 우리가 무한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종류[편집]

재생가능 에너지의 비용[2][3]
전기
종류 2001년
에너지 비용
잠재 미래
에너지 비용
풍력 발전   4–8 ¢/kWh 3–10 ¢/kWh
태양광 발전 25–160 ¢/kWh 5–25 ¢/kWh
태양열 12–34 ¢/kWh 4–20 ¢/kWh
대형 수력 발전   2–10 ¢/kWh 2–10 ¢/kWh
소형 수력 발전   2–12 ¢/kWh 2–10 ¢/kWh
지열 발전   2–10 ¢/kWh 1–8 ¢/kWh
바이오매스   3–12 ¢/kWh 4–10 ¢/kWh
화석 연료 (비교)   4 ¢/kWh
종류 2001년
에너지 비용
잠재 미래
에너지 비용
지열 0.5–5 ¢/kWh 0.5–5 ¢/kWh
바이오매스 — 열 1–6 ¢/kWh 1–5 ¢/kWh
낮은 온도의 태양열 2–25 ¢/kWh 2–10 ¢/kWh

태양 에너지[편집]

태양 에너지는 지구의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에너지이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태양에너지를 생활에 이용하여 왔으며 그 방식 중 가장 오래된 것은 바로 집을 남향으로 짓는 것을 들 수 있다. 집을 남향으로 지음으로써 겨울에는 태양빛을 잘 받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으며 여름에는 빛을 적게 받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건축의 가장 기본으로 오늘날에도 건물을 지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그 후 보다 직접적으로 태양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었다. 바로 태양열 가열 장치이다. 이 장치는 태양열 가열기를 통해 물을 가열하여 온수를 만들어내는 장치로, 온수 생산뿐만 아니라 난방에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이 발전하여 태양열을 이용하여 물을 끓이고 이때 발생하는 증기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태양에너지를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다.

태양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이른바 태양 전지라고 불리는 실리콘 셀을 이용하는 방식인데, 태양에너지가 실리콘 셀에 부딪히면 셀 내부에서 전자가 생성되어 전류를 만들어 낸다. 이 직류 에너지를 인버터를 통과시켜 교류로 바꾸어 줌으로써 우리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교류 전기를 생산해 낸다. 최근에는 전기 사용량이 많은 기업에서부터 일반 가정, 우주에 쏘아 보내는 인공위성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장비들은 한번 시설을 마련하면 유지 보수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공해가 없고, 시설의 수명이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초기 시설비용이 기존전기 생산 시설에 비해 월등히 비싸다는 단점으로 지금까지 그 활용이 제한되어왔다. 하지만 계속된 기술개발로 시설비용을 낮추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며, 실제 시설비용이 점점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주력 에너지 자원으로써의 위치를 획득해 나갈 것이다.

풍력 에너지(바람)[편집]

세 가지 재생 가능 에너지
-- 식물 / 태양 / 바람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바람 에너지를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풍력 발전의 원리는, 바람의 운동에너지프로펠러에 닿을 때 그 양력이 발생시키는 회전력으로 발전기를 가동시켜 전기를 만들어 내는 원리를 사용한다. 이러한 풍력발전은 태양 발전과 마찬가지로 유지 보수가 쉽고 그 비용이 저렴하며 매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물론 풍력발전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바람이란 존재가 항상 일정하게 부는 것이 아니며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 불어올지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은 점점 기술로 보완되고 있다. 발전기 컨트롤 기술의 발전으로, 일정한 바람을 가지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전기 에너지의 양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총 전기 생산 중 풍력 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려는 시도가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대체적인 에너지원이나 혹은 에너지 저장원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것은 풍력 단독으로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렵다는 것이며 이런 다른 에너지원이나 에너지의 저장 자체도 새로운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경제적이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풍력 에너지에 다소 회의 적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결국 풍력 에너지가 기존의 전력 생산을 보조할 뿐이지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지열 에너지[편집]

대부분의 지열자원은 화산활동지역에 분포하는데, 이중에서 온천, 간헐천, 끓는 진흙탕, 분기공(화산 가스와 뜨거운 지하수의 분출구멍) 등은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지열자원이다. 고대 로마인들은 온천을 온수욕과 가정 난방에 이용했으며, 지금도 아이슬란드·터키·일본과 같이 세계의 지열대에 위치한 나라에서는 비슷한 방법으로 지열을 이용하고 있다. 지열 에너지의 가장 큰 잠재력은 전기발전에 이용하는 것인데, 1904년 이탈리아의 라데렐로에서는 최초로 지열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했다. 20세기 후반에는 이탈리아·뉴질랜드·일본·아이슬란드·멕시코·미국·소련 등지에 지열발전소가 건설되어 발전에 들어갔으며, 그밖의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건설중에 있다.

지열 자원 중 가장 유용한 것은 온도범위가 80~180℃가 되며 지표 아래의 층이나 저장고에 있는 열수와 증기이다. 180℃ 이상되는 열수와 증기는 가장 쉽게 발전용으로 개발되는데 현재 가동중인 지열발전소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들 발전소에서는 열수를 증기로 바꾸어 터빈을 돌리고, 여기서 생긴 기계적 에너지는 발전기에 의해 전기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지표 아래의 뜨겁고 건조한 지층들도, 물을 층 내로 주입시켜 뜨겁게 만든 다음 증기로 전환시키는 문제만 완전히 해결된다면 지열 에너지의 자원으로 광범하게 이용될 수 있다. 지열 에너지는 공해가 없고, 또 석유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지열자원개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바이오매스[편집]

태양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 유기체를 일컫는다. 바이오매스자원은 곡물, 감자류를 포함한 전분질계의 자원과 초본, 임목과 볏짚, 왕겨와 같은 농수산물을 포함하는 셀룰로스계의 자원과 사탕수수, 사탕무와 같은 당질계의 자원은 물론 가축의 분뇨, 사체와 미생물의 균체를 포함하는 단백질계의 자원까지를 포함하는 다양한 성상을 지님 이들 자원에서 파생되는 종이, 음식찌꺼기등의 유기성폐기물도 포함한다. 이런 유기성 폐기물 중 과일껍질 같은 것도 기여된다.

화석 연료, 특히 석유 자원은 그 양이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석유는 다른 어떠한 에너지원보다 사용되는 범위가 넓고 사용 비중도 높다. 따라서 이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자원 개발에 많은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따라서 해당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는데 그 중 하나가 바이오매스이다. 이는 식물을 활용한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식물의 지방성분을 이용하거나 당 성분을 이용한다. 석유 엔진을 개조하여 폐식용유 등의 식물성 기름을 연료로 사용하거나, 식물의 섬유소를 당으로 만들어 여기서 에탄올을 뽑아내어 연료로 활용한다. 대장균을 비롯한 세균들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방법도 있고, 만약 곡물의 줄기나 잎 등 버려지는 부분까지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하여 보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양의 바이오매스 연료를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면 현재의 석유 자원을 대체하기에 충분하다는 견해가 있으나 지난 수십년간 세계 에너지 사용량 증가를 볼 때 미래 에너지 난의 해답은 바이오매스라기 보다는 인류의 에너지 사용 억제에 있다는 견해 역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바이오매스는 석유 자원에 비해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인데 바이오매스의 원자재인 식물을 키우기 위해 화석연료에서 뽑아낸 천연가스로 만든 인공비료가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인공비료와 식물을 이동하는데 사용하는 에너지 등을 고려할 때, 석유 자원의 사용이 오히려 더 환경적일 수 있다. 또한 인공비료를 남용하면 토양 오염과 수질 오염이 일어나고, 많은 양의 식물을 바이오매스 생산에 사용할 경우 그들을 주식으로 삼는 저개발 국가에 식량난을 초래할 수 있다.

조수 에너지[편집]

수력 에너지는 20세기 최고의 재생에너지로 꼽힌다. 현재의 수력 발전은 강에 댐을 건설하여 물의 낙차를 이용한 발전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미 수력 발전이 가능할만한 강에서는 대부분 댐이 건설되어 수력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수력 발전을 더욱 확대시키기 위하여 바다에서의 수력 발전을 위한 여러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다.

그중 조수댐은 현재의 전통적인 수력발전과 유사하다. 밀물때 물을 댐에 가둔 후 썰물때 그 낙차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흐르는 조류에 직접 수중 터빈을 돌려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도 있다. 이 방식은 바닷물에 직접 터빈이 맞닿기 때문에 부식 등이 발생하기 쉬워 유지 보수가 어렵고, 또 해양 환경을 직접 다루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파도력을 이용한 방식이 있는데, 파도가 잦은 바다 수면위에 다관절의 발전 유닛을 띄워놓아 발전을 하는 방식이다. 파도의 움직임이 유닛 관절부의 수압모터를 회전시켜 그 힘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그외에 염도차 발전이 있다.

신·재생 에너지[편집]

신·재생 에너지는 신 에너지와 재생 에너지를 통틀어 부르는 말로, 화석 연료나 핵분열을 이용한 에너지가 아닌 대체 에너지의 일부이다.

신 에너지는 새로운 물리력, 새로운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핵융합, 자기유체발전,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을 의미하며, 재생에너지는 재생가능한 에너지, 즉 동식물에서 추출가능한 유지, 에탄올을 이용한 에너지 부터 태양열, 태양광, 풍력, 조력, 지열 발전 등을 의미한다.

둘 모두 사실상 무한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으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신 재생에너지의 에너지원이 매우 많을 뿐이지 무한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쪽의 견해가 늘어가고 있다.[출처 필요] 특히나 수소 에너지의 경우 다음의 조건이 있다고 가정할 때, 100년 뒤에는 오히려 전 지구적인 물 부족 현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가설이 제시되기도 했다.[출처 필요]

  • 에너지 이용증가율이 현재와 같은 속도로 증가한다.
  • 핵융합이 실용화된다.
  • 수소가 전 지구의 에너지를 모두 책임진다.

주석[편집]

  1. 이를테면 지열 발전, 수력 발전
  2. World Energy Assessment 2004 Update, (energy costs from Table 7). Available for download at its UNDP site.
  3. 모든 비용은 2001년 와트시 당 미국 달러-센트 단위이다.
  • 풍력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자 3 (작성자 고든)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