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발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지속 가능한 발전은 1992년에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21세기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기본 원칙입니다. 오늘날,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동시에 이루어야 할 목표입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상반되는 면이 많아서 항상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은 미래 세계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물려줄 환경과 자연자원으로써 미래 세대도 최소한 우리 세대만큼 잘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과 자연자원을 이용해야 함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환경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인 정책의 영역인 경제, 환경, 사회를 포함합니다. 이를 지지하기 위해, 여러 UN 문서, 가장 최근에는 2005년 세계 정상회의 결과문서에서 “상호의존적이고 상호 증진적인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둥”으로서의 경제적 발전, 사회적 발전, 환경 보호를 언급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 다양성 선언에서는 추가적인 개념으로서 “자연에게 있어서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듯이, 인간에게 있어서 문화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언급 했습니다. 문화 다양성은 단순한 경제적인 성장이 아닌, 보다 만족스러운 지적, 감정적, 윤리적, 정신적인 삶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근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문화 다양성’이 지속가능한 발전의 네 번째 정책영역이 됩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국제연합 분과는 다음과 같은 영역을 그 범주 안에 포함합니다.

농업, 대기, 생물다양성, 생물학 기술, 능력 배양, 기후 변화, 소비와 생산의 양상, 인구통계, 사막화와 가뭄, 재해 감소 및 관리, 교육과 자각, 에너지, 재정, 숲, 깨끗한 용수, 건강, 인간의 정착, 지표. 산업, 결론도출과 참여를 위한 정보. 통합된 결정, 국제법, 환경의 권리부여를 위한 국제협력, 제도적인 협정, 토지 관리. 주요 그룹, 산악. 국제적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해양과 바다, 빈곤, 보건, 과학, 소규모 군도, 지속가능한 관광, 기술, 유해 화학물질, 무역과 환경, 운송, 유해 폐기물, 방사성 폐기물, 고체 폐기물, 물, 지속 가능한 세계화 등으로 아주 많은 일상의 부분들, 삶에 적용 되어있고 이미 활용하고 있는 영역과 분야들, 밀접한 삶에서 쓰이는 발전되고 있는 것들이 이에 속합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