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제학
GDP per capita (nominal) 2015.png
일반 영역
미시경제학 · 거시경제학
경제사상사
방법 · 주류 & 비주류
기법

수리 · 계량
실험 · 국민경제계산

분야

행동 · 문화 · 진화
성장 · 개발 · 역사
국제 · 경제 체제
화폐재정
공공후생
의료 · 교육 · 복지
인구 · 노동 · 인사
관리 · 계산
기업 · 정보 · 게임 이론
산업조직론 ·
농업 · 천연 자원
환경 · 생태
도시 · 농촌 · 지역 · 지리

목록

학술지 · 출판물
분류 · 화제 · 경제학자

v  d  e  h

경제학에서 생산성이란 토지, 자원, 노동력 따위 생산의 여러 요소들이 투입된 양과 그것으로써 이루어진 생산물 산출량의 비율을 나타낸다. 일정한 자원에서 얼마나 많은 부가가치를 낳고 낼 수 있을까라는 측정법과 일정한 부가가치를 얼마나 적은 자원으로 낳아 낼 수 있을까라는 측정법이 있다.

개요[편집]

생산 과정에 투입된 각 생산 요소(원료·동력·기계·노동·자본 등)가 그 산출에 공헌한 정도를 그 생산요소의 생산성이라 한다. 이는 투입된 생산요소의 양과 생산된 생산물의 양의 비율이다. 이 평균 개념으로서의 평균생산성에 대하여 한계생산성이란 생산 요소 1단위의 추가에 의한 증가량을 의미한다. 가령 자본량 K와 노동량 L을 투입하여 일정한 산출량 O가 얻어졌다면 자본의 평균생산성은 O/K, 한계생산성은 △O/△K가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노동의 평균 생산성은 O/L, 한계 생산성은 △O/△L 이다. 각 생산 요소의 생산성은 생산함수(生産函數)의 성질에 의존한다. 따라서 그 당시의 생산기술 수준에 크게 좌우된다. 그리고 자본의 생산성은 자본계수의 역수(逆數)이기도 하다.

종류[편집]

생산성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냐에 따라 여러 종류가있다.

  • 자본생산성
  • 노동생산성
  • 총 요소 생산성
  • 국민 경제 생산성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생산성"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