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타나크
토라
네비임

전기

후기

케투빔

시서

지혜서

기타 · 역사서

구약성경
모세오경
역사적
지혜 / 시집
예언

대예언서

소예언서

제2경전
정교회 전용
오리엔트 정교회

역대기(歷代記, 히브리어: דברי הימים‎ 디브레이 하이야밈, 그리스어: Παραλειπομένων 파랄레이포메논[*], 영어: Books of Chronicles)는 히브리어 성경(유대교 성경과 기독교의 구약성경)의 일부이다. 마소라 원본(Masoretic text)에서, 역대기는 케투빔의 첫 번째 또는 마지막 책(또한 후반 배열에서 만들어진 유대어 성경의 마지막 책)으로 나타난다. 역대기는 사무엘기열왕기에 나타난 다윗 이야기와 닮아 있다.[1] 이런 까닭에 역대기는 70인역 성경에서는 사무엘 상권과 하권, 열왕기 상권과 하권을 보충하는 "부록(Supplements)"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역대기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역대기 상권과 하권). 역대기의 상하권 분할과 구약성경의 기독교 정경으로서의 지위는 70인역 성경에 따른다. 한 "연대기 편자"(Chronicler)라고도 불리는 역대기 저자는 아마도 에즈라기부터 느헤미야까지도 기록하였으리라 본다. 역대기 저자의 업적은 바빌론 유수 이후의 이스라엘에 대한 중요한 정보원이다.

[역대상 서론]

  1. 책 이름 : 히브리어 성경에서 한권으로 된 역대기의 이름은 ‘디브레 하야밈’ (the words of the days)입니다. 그리고 70인역(LXX)에서는 ‘파랄레이포메논’(생략된 것들)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70인역에서 이런 이름을 붙인 것은 역대상·하가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에서 생략된 왕들에 관한 내용을 보충하기 위하여 기록했다는 뜻입니다. 한편 벌게이트역(The Vulgate)에서는 'chronicon toitus historioe divinoe"(chronicle of the whole of sacred history), 즉 '거룩한 역사의 역대기 전(全) 서'라 불렀는데, 영어 번역 성경이나 한글 개역 성경은 모두 벌게이트역을 따라 '역대기'라 부르고 있습니다. 역대기가 역대상하로 분리된 것도 70인역에서 시작되었고,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1516-1517년에 다니엘 봄버그(Daniel Bomberg)가 히브리어 성경을 출판 할 때에 분류한 것이 그 시초입니다. 그리고 역대기는 본래 히브리어 성경에서 가장 뒷부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모든 순교자를 가리켜 눅 11:51에서 "곧 아벨의 피(창 4장)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사가랴의 피(대하 24장)까지,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2. 기록 연대 : 먼저 대상 1:1-9:44까지는 아담부터 야곱의 자손들까지의 족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대상 10장 이후에는 B.C. 1010-970년에 발생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으며, 역대하는 В.С. 970-538년에 발생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서 자체는 언제, 누가 기록했는가에 대하여 완전히 침묵하고 있습니다. 단지 본서의 마지막 부분이 B. C. 538년에 발표된 고레스의 조서에 의하여 유대인들이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수 있는 허락된 역사적 상황을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대하 36:22), 그리고 역대상에 기록된 족보에는 B.C. 538년에 유대인들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여고나(여호이긴)왕의 손자인 스룹바벨(대상 3:19)과 스룹바벨의 두 손자 인 블라댜와 여사야(대상 3:21)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역대기의 연대는 대략 B.C. 500년까지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상 3:21-24 에는 바벨론에 사로잡혀 갔던 여고냐(여호야긴)왕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알 수 없는 네 사람 르바야, 아르난 오바댜, 스가냐의 족보가 언급되고 특별히 스가냐 족보는 4대 후손의 이름까지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스가냐를 B.C. 616년에 태어난 여고냐왕(왕하 24:8, 12, B.C.586년 바벨론으로 잡혀갈 때에 18세였음)과 동시대의 인물로 간주한다면 한세대를 30년으로 계산하여 그의 4대 후손은 대략 В.С. 500년경의 사람들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서의 기록 연대는 적어도 B.C.500년 이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기록자 : 유대인의 전승에 의하면, 에스라서뿐만 아니라 역대기의 기록자도 에스라라고 주장합니다. 특히 올브라이트(W.F.Albright)는 빈번한 족보의 언급, 모세의 율법에 근거한 의식(儀式)과 제도를 강조한 점 등을 근거로 하여 역대기와 에스라서가 동일한 문체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4. 본서의 자료 : 본서의 기록자인 학사 에스라(스 7:6)는 모세의 율법에 능한 사람으로, 방대한 자료들을 분석, 인용하면서 본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서의 기록은 부분적으로 창세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특히 이스라엘의 족보, 다윗의 통치, 솔로몬의 통치 등을 기록할 때에는 비슷한 면을 많이 보여줍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자료의 순서와 배열 설명의 상세함 등이 매우 독특합니다. 이와같은 특징들은 많은 자료들을 인용하면서 아담 왕이 조서를 내리기까지의 역사를 새롭게 기록함과 동시에 예루살렘 성전과 이스라엘의 예배 의식을 강조하려는 기록자의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전과 이스라엘의 예배의식을 강조하려는 기록자의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본서의 기록 목적 : 모세의 율법을 확립하기 위한 열정을 지닌 에스라(스7:10)는 B, C.458년에 바벨론에서 팔레스틴에 있던 유대인 공동체로 돌아옵니다. 그는 성전의 제사를 회복하고(스 7:19-23, 27, 8:33, 34), 몇몇 유대인들이 이방인들과 결혼을 하던 잡혼을 금지시킵니다(스 9-10장), 그리고 나서 바사 왕에게 대권을 위임받은 에스라(스 7:18, 25)는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 공사를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스 4:8-16). 그러나 B. C. 445년에 느헤미야가 돌아와서 동참한 후에야 비로소 성벽이 실제로 재건되고(스 4: 17-23, 느 6:15, 16), 모세의 율법이 완전히 확립 됩니다(느8장). 따라서 역대기의 기록 목적은 이와같은 신정 정치(The Theocracy)를 재건하도록 촉구하는 데 있습니다. 아울러 선지자들이 도덕 적인 윤리를 강조하는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가 히브리어 성경에서 두 번째 그룹인 '선지서 부분에 포함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제사장 제도를 강조하는 본서가 히브리어 성경에서 세 번째 그룹인 정문서 부분에 포함된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본서는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후에 어려운 시련을 겪으면서 낙담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격려할 목적으로 과거에 하나님께서 남쪽 유다왕국에 제공하신 위대한 승리를 회고하고 있습니다(대하 13, 14, 20, 25장), 그러나 본서는 유다 왕국의 역사 가운데 밝은 면을 강조하면서도 어두운 부분, 즉 실패와 타락을 숨기지 않고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특별히 본서는 솔로몬의 두 번째 기름부음(대상 29:22)과 다윗의 처음 길"(대하 17: 3)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우상숭배에 반대하고 하나님의 언약에 충성한 아사, 여호사밧, 히스기야, 요시야의 행적을 찬양하면서,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에 충성한 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축복을 강조합니다.
  6. 내용 분해 : Ⅰ. 아담에서 야곱의 자손들 까지의 족보 / 1: 1-9:44 Ⅱ. 다윗의 통치 시대 / 10: 1-29:30
  7. [1][2][3]

[역대하 서론]

  1. 서론 : 본래역한권의 역대상하로 분리된 것은, 사무엘서나 열왕기서가 70인역(LXX)에서 번역의 양이 너무 많아 상권과 하권으로 분리된 것과 마찬가지로 70인역에서 시작됩니다. 이와같이 본서는 역대 상에 계속되는 기록이기 때문에 실제로 역대상하는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역대상 서론을 참조하십시오.
  2. 본서의 주요 내용 : 본서의 내용은 역대상에서 주요 인물들의 족보와 다윗왕의 통치시대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내용의 계속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서는 다윗왕의 죽음으로 막을 내린 역대상에 이어서 솔로몬왕의 통치(B.C. 970-931)부터 기록이 시작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하여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B.C. 931-913)에서 시드기야까지(B.C. 597-586) 남쪽 유다 왕국을 다엘 왕국을 역사를 중심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본서에는 북쪽 이스라엘 왕들의 행적을 취급하고 있지 않는 반면에, 열왕기상·하에 기록된 모든 내용들을 한꺼번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편 본서의 기록자가 강조하는 중요한 관심사는 ‘유다의 왕들이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불순종한 것’과 ‘바벨론 포로사건’의 관계를 밝히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남쪽 유대 왕국이 B.C. 586년에 멸망 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원인은 하나님에 연약에 대한 불순종에 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서는 그 마지막 부분(36:22, 23)에서. “남은 자(remnant)”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된 ‘고레스의 조서’를 기록함으로써, 바벨론 포로 생활은 유다 왕국의 종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연단 기간임을 깨닫게 합니다. 동시에 하나님은 선지 자들의 입과 기록을 통하여 자기의 택한 백성에게 언약하신 말씀을 반드시 성취해 주시는 은혜로우시고 진실하신 분임을 강조합니다(36: 20, 21 ; 렘 25:11-14; 27:22; 29:10;33:7-10).
  3. 내용분해 : Ⅰ. 솔로몬의 통치 시대 / 1:1-9:31 Ⅱ. 유다 왕국의 왕들의 통치 / 10:1-36:23
  4. [4][5][6]

각주[편집]

  1. Harris, Stephen L. Understanding the Bible: 2nd Edition. Mayfield: Palo Alto. 1985. p 188.
  • 발행인 최청희, 편집인 정계규(1986), 『바울성경연구씨리즈 역대상·하』, 도서출판 바울, P13-16, 15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