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녹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녹서(The Book of Enoch) 또는 에녹 1서노아증조 할아버지, 즉 야레드의 아들(창세기 5장 18절)인 에녹에게 돌리는 여러 저작물들이다. 이 작품들은 모두 위경(가톨릭: 외경)이라고 본다.

보통 에녹서를 이야기할 때는 에녹 1서를 이야기한다. 이의 전문은 에티오피아어로만 존재한다. 에녹 2서는 고대 슬라브어로만 남아 있고, 에녹 3서는 히브리어로 남아 있다. 이 숫자들은 학자들이 단지 구별하기 위해 붙인 것들이다. 이하에는 에녹 1서만을 설명한다.

에녹서는 다른 기독교 종파에서는 정경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에티오피아 정교회에서는 인정되며 영감에 의해 쓰인 성경으로 본다. 현재 전해지는 판본은 마카베오스 시절인 약 기원전 160년경으로 추정된다.

신약성경 유다서에 에녹서를 인용한 구절이 존재한다.

에녹서의 저자로 알려진 에녹은 이후 심령술사에 기반해 에녹과 천사들이 사용한 언어 에녹어(enochian)이 철자로 번역된 바 있다. 에녹어는 본디 철자를 발음하지 않아야 할 문자라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는 발음 자체가 힘이므로, 천사의 "권위있는 언어"와 언력(말의 힘)이나 언령(말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힘)과 관련이 있다. 즉 천사들이 목소리를 사용하여 하는 말들은 본질적으로 모두 에녹어(enochian) 이며 실제 철자와는 무관하다. 이것은 목소리가 그 언어이기 때문이다. 목소리 뿐 아니라 글도 사실상 소리 언어를 통해 산출, 입력되는 것이므로 에녹어는 말을 형상화(manifestation)하는 힘과 같다.

에녹서와 에녹어를 기반으로 한 에노키안 매직(enochian magick)은 에녹서에서 이미 (쓸데없는 지식을 알려주었으므로...)지식이 폐기된 바 있으므로 어떤 경우에서라도, 혹은 어떤 지식이나 종교에 관해서도 하지 않아야 할 기예로 강력히 권고하는 바이다. 이는 폐기된 불완전한 지식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