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왕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천년왕국(千年王國, millennialism, 수천 년을 뜻하는 라틴어 낱말 밀레니엄/millenium에서 비롯됨)은 그리스도최후의 심판 이전에 재림하여 1,000년 동안 황금기낙원이 지상에 올 것이라고 하는, 일부 기독교 교파가 내세우는 믿음이다. 이 믿음은 주로 요한계시록 20장 1~6절에서 비롯된다. 천년왕국이라는 개념은 천년왕국설의 특정한 형태이다.

천년왕국과 비슷한 형태가 조로아스터교에서 등장한다.

기독교[편집]

기독교 이전[편집]

천년왕국이라는 개념은 유대교 계시의 기독교적 해석에서 발전하였으며 이는 에녹, 에스드라, 다니엘 부록, 희년서를 포함하여 200 B.C.E. ~ 100 C.E. 사이의 유대교의 출처가 불분명한 문학에 뿌리를 두었다.[1]

기독교 문헌[편집]

기독교 천년왕국운동의 사고는 요한계시록 20장 1~6절에 주로 기반을 두고 있다:

마귀요 사탄인 그 용 곧 저 옛 뱀을 붙잡으니라. 그가 그를 붙잡아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바닥없는 구덩이에 던져 넣어 가두고 그 위에 봉인을 하여 천 년이 찰 때까지는 그가 더 이상 민족들을 속이지 못하게 하니라. 그 뒤에는 그가 반드시 잠시 동안 풀려나리라. (요한계시록 20장 2~3절)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Millennialism - New World Encyclopedia”. 《www.newworldencyclopedia.org》 (영어). 2017년 12월 1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