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수기하학에서 매끄러운 스킴(영어: smooth scheme)은 국소적으로 아핀 공간과 같이 보이는 체 위의 스킴이며, 매끄러운 사상(-寫像, 영어: smooth morphism)은 각 올이 매끄러운 스킴을 이루는 스킴 사상이다.
비분기 사상(非分岐寫像, 영어: unramified morphism)은 분기화가 일어나지 않는 스킴 사상이며, 미분기하학의 몰입에 해당한다. (대수기하학의 열린 몰입과 닫힌 몰입은 이름과 달리 미분기하학의 매장에 해당한다.) 에탈 사상(étale寫像, 영어: étale morphism)은 스킴 사이의 국소 동형 사상이다. 즉, 미분기하학의 국소 미분동형사상이나, 위상수학의 국소 위상동형사상에 대응되는 개념이다.
형식적으로 매끄러운 사상/형식적으로 비분기 사상/형식적으로 에탈 사상은 특정 오른쪽 올림 성질을 만족시키는 스킴 사상이다. 형식적으로 매끄러운/비분기/에탈 사상 조건에 국소 유한 표시 조건을 추가한다면 매끄러운 사상/비분기 사상/에탈 사상 개념을 얻는다.
형식적으로 매끄러운 · 비분기 · 에탈 사상
[편집]
임의의 가환환 및 멱영 아이디얼 에 대하여, 그 몫 준동형
에 대응하는 아핀 스킴 사상
을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항상 닫힌 몰입이다. 직관적으로, 이 멱영 아이디얼이므로 는 을 "무한소"만큼 "연장"시킨 것이다. 즉, 이러한 닫힌 몰입은 닫힌집합의 "무한히 작은 근방"으로의 포함 사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스킴 사상 에 대하여,
- 만약 멱영 아이디얼로부터 유도되는 닫힌 몰입에 대하여 오른쪽 올림 성질이 성립한다면, 를 형식적으로 매끄러운 사상(영어: formally smooth morphism, 프랑스어: morphisme formellement lisse)이라고 한다.[1]:56, Définition IV.17.1.1 즉, 가 전사 함수이다.
- 만약 멱영 아이디얼로부터 유도되는 닫힌 몰입에 대하여 모든 오른쪽 올림이 (만약 존재한다면) 유일하다면, 를 형식적으로 비분기 사상(영어: formally unramified morphism, 프랑스어: morphisme formellement non ramifié)이라고 한다.[1]:56, Définition IV.17.1.1 즉, 가 단사 함수이다.
- 만약 멱영 아이디얼로부터 유도되는 닫힌 몰입에 대하여 오른쪽 유일 올림 성질이 성립한다면, 를 형식적으로 에탈 사상(영어: formally étale morphism, 프랑스어: morphisme formellement étale)이라고 한다.[1]:56, Définition IV.17.1.1 즉, 가 전단사 함수이다.
이 조건들은 직관적으로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 형식적으로 매끄럽다는 것은 사상 를 그 무한소 근방 로 무한소만큼 확장할 때, "특이점"에 걸려 확장이 불가능한 경우가 없다는 것이다.
- 형식적으로 비분기라는 것은 사상 를 그 무한소 근방 로 무한소만큼 확장할 때, "분기점" 때문에 두 개 이상의 가능한 확장이 존재하는 경우가 없다는 것이다.
- 형식적으로 에탈이라는 것은 형식적으로 매끄러우며 비분기인 것과 같으므로, "특이점"과 "분기점"이 없어 그 무한소 근방으로의 확장이 항상 유일한 것이다.
국소 유한 표시 사상 에 대하여, 다음 조건들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국소 유한 표시 사상을 매끄러운 사상(영어: smooth morphism, 프랑스어: morphisme lisse)이라고 한다.
- 는 형식적으로 매끄러운 사상이다.[1]:61, Définition IV.17.3.1
- 는 평탄 사상이며, 모든 및 에 대하여 올 은 국소환의 잉여류체 위의 매끄러운 스킴이다.[1]:67, Théorème IV.17.5.1
- 는 평탄 사상이며, 모든 및 에 대하여 올 에 대하여 그 완비화 는 정칙 스킴이다.[2]:269–270, Theorem III.10.2
- 는 평탄 사상이며, 켈러 미분층 는 국소 자유 가군층이며, 그 차원은 의 상대 차원과 같다.
- 모든 에 대하여, 가 되는 열린 근방 및 자연수 및 사상 가 존재한다. (는 아핀 공간의 표준적 사상이다.)
- 임의의 에 대하여,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아핀 열린 근방 및 가 존재한다.
- 가환환 준동형 은 어떤 표준 매끄러운 대수와 동형이다.
가환환 가 주어졌을 때, 그 위의 유한 표시 대수
가 다음 조건을 만족시킨다면, 이를 표준 매끄러운 대수(영어: standard smooth algebra)라고 한다.
- 다항식 은 속의 가역원이다.
국소 유한 표시 사상 에 대하여, 다음 조건들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국소 유한 표시 사상을 비분기 사상(영어: ramified morphism, 프랑스어: morphisme non ramifié)이라고 한다.[1]:65, Corollaire IV.17.4.2(c)
- 는 형식적으로 비분기 사상이다.[1]:62, Définition IV.17.3.7
- 이다. 여기서 는 켈러 미분층이며, 은 영가군의 상수층이다.
- 대각 사상 은 열린 몰입이다.
스킴 사상 가 에서 비분기이다는 것은 의 어떤 열린 근방 에 대하여 가 비분기 사상이라는 것이다.
국소 유한 표시 사상 에 대하여, 다음 조건들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국소 유한 표시 사상을 에탈 사상(영어: étale morphism, 프랑스어: morphisme étale)이라고 한다.
- 는 형식적으로 에탈 사상이다.[1]:62, Définition IV.17.3.7
- 는 평탄 사상이며 비분기 사상이다.
- 는 매끄러운 사상이며 비분기 사상이다.
- 는 매끄러운 사상이며 상대 차원(영어: relative dimension)이 0이다.
- 모든 점 에서,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아핀 열린 근방 및 및 가 존재한다.
- 준동형 는 어떤 표준 에탈 대수와 동형이다.
위 정의에서, 가환환 위의 표준 에탈 대수(영어: standard étale algebra)는 다음과 같은 꼴의 단위 결합 가환 대수이다.
여기서
- 는 일계수 다항식이며, 는 임의의 다항식이다.
- 의 도함수 는 에서 가역원이다. 여기서 는 국소화이고, 는 로 생성되는 아이디얼이다.
스킴 사상 가 에서 에탈이다는 것은 의 어떤 열린 근방 에 대하여 가 에탈 사상이라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함의 관계가 성립한다.
다음과 같은 함의 관계가 성립한다.
- 축소 스킴 ⊋ 정규 스킴 ⊋ 정칙 스킴 ⊋ 체 위의 매끄러운 스킴
즉, 임의의 체 에 대하여 모든 매끄러운 -스킴은 정칙 스킴이다. 특히, 완전체 위의 -스킴 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이 서로 동치이다.
- 는 매끄러운 사상이다.
- 정칙 스킴이며, 는 국소 유한형 사상이다.
가 매끄러운 사상 · 비분기 사상 · 에탈 사상 · 형식적으로 매끄러운 사상 · 형식적으로 비분기 사상 · 형식적으로 에탈 사상 조건 가운데 하나라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이 성립한다.
- (합성에 대한 닫힘) 에 대하여, 만약 와 가 -사상이라면 역시 -사상이다.
- (밑 변환에 대하여 안정) 에 대하여, 만약 가 -사상이라면 밑 변환 역시 -사상이다.
가 매끄러운 사상 · 비분기 사상 · 에탈 사상 가운데 하나라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이 성립한다.
- (fpqc 위상에서의 내림) 에 대하여, 만약 밑 변환 가 -사상이며, 가 fpqc 사상이라면 역시 -사상이다.
여기서 fpqc 사상은 평탄 사상이며, 전사 함수이며, 공역 속의 임의의 콤팩트 열린집합에 대하여 이를 상으로 하는 정의역의 콤팩트 열린집합이 존재하는 스킴 사상이다.
대수적으로 닫힌 체 가 주어졌을 때, -대수의 포함 준동형
을 생각하자. 그렇다면 이는 아핀 스킴의 사상
을 정의하며, 이는 기하학적으로 아핀 평면 원뿔 곡선들의 족을 정의한다. 이는 유한형 사상이며 평탄 사상이지만, 매끄러운 사상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대수 의 멱영 아이디얼 를 생각하자. 이 경우,
는 -대수의 준동형을 이룬다. 하지만, 임의의 -대수의 준동형
에 대하여,
와 합성하였을 때 가 될 수 없다. 기하학적으로, 이는 일 때의 올 은 특이올을 이루기 때문이다.
더 단순한 예로, 를 생각하자. 이 경우, -대수의 준동형
이 존재한다. 그러나 몫 준동형
에 대하여, 가 되는 준동형
은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아핀 대수 곡선 는 원점에서 특이점을 가져 매끄러운 곡선이 아니다.
표수가 2가 아닌 대수적으로 닫힌 체 위에,
를 생각하자. 그렇다면 이는 아핀 스킴의 사상
을 정의한다. 이는 유한형 사상이지만, 비분기 사상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의 멱영 아이디얼 을 생각하자. 그렇다면, -대수의 준동형
을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몫
과 합성하면
이 되므로, 서로 같아진다. 즉, 기하학적으로, 원점 을 그 무한소 근방 으로 연장하는 방법이 유일하지 않으므로, 비분기 사상이 될 수 없다.
체 위의 스킴 에 대하여, 다음 조건들이 서로 동치이다.[3][4]
- 는 비분기 사상이다.
- 는 에탈 사상이다.
- 이며, 는 유한 분해 가능 확대이다.
체 위의 에탈 스킴들의 범주는 절대 갈루아 군 의 작용을 갖춘 집합들의 범주 와 동치이다.[5] 구체적으로, 에탈 스킴 에 대응하는 집합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은 의 분해 가능 폐포이다.
알렉산더 그로텐디크가 《대수기하학 원론》 4권[1]에서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