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military.png
복지겸
卜智謙
출생일 ?
출생지 ?
사망일 ?
사망지 충청남도 당진군(현 당진시) 면천면 면천면 순성면
다른 이름 복사귀(卜沙貴) 복사괴(卜砂瑰)
시호 무공공(武恭公)
종교 불교(佛敎)
관직 무신(武臣)
주군 김궁예(金弓裔)
태조(太祖)
가문 면천(沔川)
배우자 ?
자녀 면천 복씨(沔川卜氏)
지휘 고려(高麗)
서훈 내역 태사(太師)

복지겸(卜智謙)은 고려(高麗)의 개국 공신(開國 功臣)이다. 복지겸면천 복씨의 시조이다.

생애[편집]

태봉의 마군 장군으로 있다가 궁예가 민초들에 편에 서서 호족 세력에게 계속 등을 돌리자 이에 불만을 품고, 918년 배현경 등과 함께 궁예(弓裔)를 몰아내고 왕건을 추대하여 고려를 개창하고 개국공신 1등에 녹훈되었다.

왕건이 왕위에 오른 후, 환선길(桓宣吉)이 역모를 일으키려 하자, 이를 왕건에게 알려 죽이게 하였으며, 임춘길의 역모를 평정하는 데도 공을 세웠다. 이후 태조왕건과 함께 많은 전투에 참여하며 활약하였다. 후삼국통일 이후 그의 행적은 알려지지 않아 그 무렵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994년(성종 13년) 태사(太師)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무공(武恭)이다.

가족 관계[편집]

  • 딸 : 복씨(卜氏)
  • 사위 : 김상좌(金商佐) - 고려개국공신
    • 외손 : 김호(金浩) - 신숭겸의 사위로 대제학.

개설[편집]

면천(沔川) 복씨(卜氏)의 시조로, 초명은 복사귀(卜沙貴) 또는 복사괴(卜砂瑰)

지역[편집]

본관은 충청남도 당진군(현 당진시) 면천면이고, 묘역은 당진시 면천면에서 순성면으로 이어지는 지방도 제619호선 도로 곁에 있다.

복지겸이 등장한 작품[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