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타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리아타운, 맨해튼, 뉴욕.
맨해튼, 뉴욕.

코리아타운(Koreatown) 또는 한인타운(韓人-) 또는 한인촌(韓人村)은 한국 이외의 국가에 있는 한국인, 한민족 밀집지역 또는 상업지구를 뜻하는 말이다.

동아시아의 코리아타운[편집]

일본[편집]

도쿄 신오쿠보와 오사카 이쿠노에 코리아타운이 있다.

중국[편집]

중화인민공화국대한민국이 국교를 수립한 이래, 중국으로 가는 한국인 유학생들 수가 늘고 한국 기업들의 진출도 늘어나면서 코리아타운이 생겼다.

베이징 우다오커우차오양 구 왕징, 선양 시타(서탑), 칭다오 청양구, 상하이 민항취 홍췐루, 홍콩 침사추이 킴벌리 거리 등에 코리아타운이 있다.

동남아시아의 코리아타운[편집]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타이 방콕에 코리아타운이 있으며, 싱가포르, 필리핀 마닐라,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땅어랑시 까라와치, 브까시군 찌까랑에 한인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

북미의 코리아타운[편집]

미국[편집]

미국한국계 교민이 두 번째로 많이 사는 곳으로, 하와이캘리포니아를 시작으로 많이 정착했다.

미국에서 제일 큰 코리아 타운이자 세계에서 제일 큰 코리아 타운은 로스앤젤레스의 코리아타운이다. 1992년에 일어난 로스앤젤레스 사태에 의해 많은 피해를 입기도 하였다. 흑인 빈민 출신 소녀가 한국 출신 이주민의 상점에서 도둑질한 것으로 오인받아 실랑이가 발생, 상점 주인 두순자는 권총으로 흑인 여성을 살해하면서 흑인 사회의 분노를 촉발시켰던 것이다. 이후 1개월 뒤 미국 연방정부의 사태 중재로 일단락된 바 있다.

뉴욕에는 맨해튼에 코리아타운이 있는데, 미국에 있는 코리아타운 중에서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또한 퀸스 구역에는 한국인 공동체가 있다.

로스앤젤레스뉴욕 말고도 매사추세츠 보스턴,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뉴저지 버겐 카운티, 버지니아 애난데일, 조지아 애틀랜타, 일리노이 시카고, 텍사스 댈러스, 콜로라도 덴버,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에도 코리아타운이 있다.

캐나다[편집]

한국인이 많이 살고 있는 두 도시 토론토, 밴쿠버에 코리아타운이 있다.

멕시코[편집]

멕시코시티 소나로사에 코리아타운이 있다.

남미의 코리아타운[편집]

브라질 상파울루,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칠레 산티아고에 코리아타운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코리아타운[편집]

시드니 코리아타운은 시드니 남부 캠시, 서부 스트라스필드, 북부 이스트우드, 에핑, 채스우드에 있다. 이 중 캠시에 처음 코리아타운이 생겼으며, 스트라스필드가 규모가 가장 크다. 또한 도심 피트 스트리트와 리버풀 스트리트 교차점에도 코리아타운이 있으며, 이 구역에는 각종 한국 음식점과 미용실, 편의점, 카페, 관광상품점, 한국식 중국 음식점 등 다양한 한인 상점들이 밀집해 있다.[1]

유럽의 코리아타운[편집]

영국 런던 뉴몰든에 코리아타운이 있다.

주석[편집]

  1. http://www.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2/05/22/0619000000AKR20120522061200093.HTML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