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992년 로스앤젤레스 사태
파괴된 건물 잔해가 폭동으로 불탔다.
날짜1992년 4월 29일 ~ 5월 4일
지역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원인로드니 킹 구타 사건에 대한 경찰의 석방에 대한 항의
종류대폭적인 약탈, 폭행, 방화 및 살인
결과폭동이 완전 진압을 하면서 진정새가 됨
시위 당사자
주요 인물
사상자
사망자수55명
부상자수2,383명
체포자수13,779명

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 사태( - 暴動 事態, 영어: 1992 Los Angeles Riots, Rodney King Riots, South Central Riots, 1992 Los Angeles Civil Disturbance, 1992 Los Angeles Civil Unrest)는 1992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종차별에 격분한 흑인들에 의해 발생한 유혈 사태였다.

미국 LA 경찰청 경찰관이 운전수인 로드니 킹을 구타한 사건의 경찰에 대한 무죄가 판결나면서 흑인들의 인종차별에 대한 분노로 시작되었다. 4월 29일 이후 5월 4일까지 수천 명이 LA에서 시위를 일으켰으며, 유혈, 방화로 확산되었다. 재산 피해액이 약 10억 달러를 넘었다. 총 58명이 사망했고 수천여 명이 부상당했다.

이 폭동은 로스앤젤레스에서 일어난 열두번째 폭동으로 알려져 있다.

개요[편집]

1991년 3월 3일 로스앤젤레스에서 몇 명의 백인 교통경찰관이 과속으로 질주하는 흑인 운전자 로드니 킹(Rodney King)을 집단 구타하여 흑인 사회는 흥분하였다. 당시 로드니 킹은 백인 교통경찰관들을 용서하였으나 청각장애인이 되었다.[1]

같은 해 3월 16일에는 한국계 미국인 두순자가 자신이 운영하는 상점에서 흑인 소녀 라타샤 할린스가 오렌지 주스를 절취했다고 오인해, 충동사살하여 흑인 사회의 분노를 촉발시켰다. 이듬해인 1992년 4월 29일에 시작되어 5월 4일까지 이어진 로스앤젤레스(L.A.)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장 폭동이었으며 미국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왔다.

로드니 킹 사건[편집]

1991년 3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몇 명의 백인 교통 경찰관이 과속으로 질주하는 흑인 운전수 로드니 킹(Rodney King)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폭행으로 보이는 무차별 구타가 있었다. 이 경찰관 폭행 사건은 피해자인 로드니 킹이 백인 교통경찰관들의 집단구타로 평생 청각장애인이 될만큼 심각한 사건이었는데도[1] 법정에서 배심원들에 의해 가볍게 처리되었다.

4명의 로스앤젤레스 경찰관이 로드니 킹을 집단 폭행하는 모습이 TV로 공개되면서 WASP(백인, 앵글로 색슨, 개신교)로 설명될만큼 미국 사회의 특권계층인 백인에 비해 상대적 빈곤과 박탈감[2]에 젖어 잠재적 폭발 요인을 안고 있던 빈민층의 흑인 사회(라틴계 청년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었다)가 폭발, 시위가 번졌고 급기야는 6일간의 폭동으로 비화되었다.흑인 밀집지역 바로 앞이였던 코리아타운 방화를 하는 등 치안부재의 무법천지를 만들었다. 이때의 약탈·방화로 LA 한인 사회는 정신적·경제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3]

50~60명이 사건 중 살해당한 것으로 추정되며 백여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한국인 사상자가 나온것은 아니였으나, 로스앤젤레스 코리아타운의 90%가 파괴되었다.

한국계 이민자와 흑인 사이의 갈등[편집]

폭동의 많은 부분이 일어난 로스앤젤레스 사우스 센트럴

많은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한국계 미국인들은 이날을 사이구라고 부른다.  이 숫자는 한국어로 “사-이-구”라는 뜻으로 4월 29일, 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이 시작한 날을 일컫는 말이다. 이 폭동은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 사태로 인하여Association of Korean-American Victims 같은 많은 활동가 단체들이 구성되었고 다른 인종 집단과의 협력 관계 구축이 증가했다.

폭동이 일어나는 사이에, 많은 한인들이 한국어 라디오를 통해서 폭도들로부터 한인들을 보호 할 자원 봉사자들을 모집하여 한인타운으로 달려갔다. 대부분 즉석에서 만든 무기, 엽총, 그리고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하였다.

두순자 사건이란, 상점을 운영하던 49세의 한국 출신 이민자 두순자가 15세 흑인 소녀 라타샤 할린스가 오렌지 주스를 훔쳐가는것으로 오인해 말다툼과 몸싸움 끝을 한 끝에 결국 두순자가 권총을 꺼내 라타샤 할린스를 총격해 라타샤 할린스를 사망하게 만든 사건이다. 이 사건에 대해 배심원은 유죄 평결을 내렸고 검사는 흑인 사회의 반발을 고려해 무기징역을 구형했으나, 판사는 두순자가 재범의 가능성이 적다는 이유로 400시간의 사회 봉사명령과 함께 집행유예 판결을 내렸다.

결국 이 판결로 인해 흑인들의 사법 시스템 및 한인들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었다.

Loyola Marymount 대학에서 아시아 태평양 계 미국인 연구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에드워드 박 교수는, 이 1992 폭력사태가 한인들을 자극하여 새로운 물결의 정치 운동을 시작함과 동시에 한인들을 두쪽으로 갈라놓았다. 자유 주의자는 로스엔젤로스에 사는다른 소수민족들과 손을 맞잡고 인종적 억압과 희생양화에 싸우자는 의견이였고 보수파는법과 질서를 강조하고 공화당의 경제적, 사회적 정책을지지했다. 보수 주의자들은 한국인과 다른 소수 민족, 특히 아프리카 계 미국인의 정치적 차이점을 강조하였다.

경과[편집]

한국계 이민자의 대응[편집]

사건 당시 미국 경찰은 도로전체가 마비된 상태에서 다운타운지역을 지키기도 벅찼고(다운타운이 무너지는순간 세계전체에 큰 타격을 줄것이 분명했기에 한정된 인력에서 어쩔수 없는 방법이였을거다.) 그리고 절도와 폭동이 심각한 상태였던 타지역 및 한인 상점이 몰려 있는 지역은 보호하지 못했다.. 때문에 한국계 이민자들은 상점을 지키기 위해서 진지를 구축하고 흑인들의 폭력에 대응했다. 이는 미국 현지 방송을 통해 보도되었다.[4][5][6] 불행중 다행인것은 한국인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다는것이다. 실제로 흑인 폭동 세력들은 백인이 탄 차량을 위주로 공격했지 동양인이 표적이 아니였던것도 있었다.

결과[편집]

1992년 5월 1일 캘리포니아 주방위군이 출동한 것을 계기로 4.29 사태는 서서히 진압되었다. 그 뒤 미국사회에서 한인타운을 위한 모금이 쌓이고, 한인 교민 사회와 흑인 사회에서 발생한 각종 재난에 서로 도와줌으로서 관계는 서서히 개선되어갔다. 폭동이 일어나는 와중에서도 흑인 갱단이 평소에 선행을 베풀던 한국인의 가게를 지켜준다던지, 한국인 출신 입양아들을 보호한 한 흑인 남성의 기사가 언론으로 보도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과거에 허술한대응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이후 발생한 조지 플로이드사태에 LA경찰과 지방정부, 연방정부에서는 한인타운을 우선적으로 주방위군을 배치하였고, 인적.물적자원을 대거 동원하여 보호해주었다.

같이 보기

각주[편집]

  1. 《주여 기도를 가르쳐주소서》/스탠리 하우어워스, 윌리엄 윌리몬 같이 씀/이종태 옮김/복있는 사람
  2. 미국의 흑인 빈민층들은 50%이상의 실업율과 빈곤으로 그리고 이들이 마치 무가치한 것인양 잘못 생각하게 하는 냉소적 들로 인해 건강하지 못한 자존감을 갖고 있다.따라서 이들이 다니는 교회에서는 자존감을 갖도록 돕는 목회를 한다. 《하나님의 나그네된 백성》/스탠리 하우어워스, 윌리엄 윌리몬 지음/김기철 옮김/복있는 사람
  3.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4.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173673
  5. https://www.youtube.com/watch?v=CvaNJ0mF_JM
  6. https://www.youtube.com/watch?v=PmsKGhLdZuQ&feature=related

외부 링크[편집]

일반[편집]

사진[편집]

  • Urban Voyeur – black and white photographs taken during the riots.

비디오[편집]

오디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