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머리 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빨간머리 앤 
Montgomery Anne of Green Gables.jpg
루시 모드 몽고메리가 그린 앤 오브 그린 게이블즈의 커버, 1908년 판
저자 루시 모드 몽고메리
원제 Anne of Green Gables
삽화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 W. A. J. Claus
표지 화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
국가 캐나다 캐나다
언어 영어
시리즈 Anne of Green Gables
장르 성장소설
출판사 L.C. Page & Co.
페이지 429 pp (초판)
다음 작품 Anne of Avonlea

빨간 머리 앤》(Anne of Green Gables)은 캐나다의 여성작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1908년소설이다.

앤 셜리라는 감성이 풍부하고 말이 많은 소녀의 몸과 마음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풍부한 어휘력과 감성이 풍부한 문체로 묘사하고 있다. 모두 38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루시의 고향이기도 한 프린스에드워드 섬의 시골인 에이번리에 대한 낭만적 묘사, 등장인물들의 감정에 대한 서술이 잘되어 있는 점이 소설의 장점이다.

독자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앤의 처녀 시절을 다룬 '에이번리의 앤', 앤의 대학생 시절을 다룬 '레드먼드의 앤', 앤의 고등학교 교장 시절을 다룬 '윈디 윌로우스의 앤', 앤의 신혼 초기 시절을 다룬 '앤의 꿈의 집' 등의 여러 후속작들이 출판되었으며 앤의 아들들, 아들들의 1차 대전 참전(1명은 전사), 나아가 앤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계속 서술되었다.

영화, 애니메이션의 소재가 되기도 했다.

줄거리[편집]

앤의 입양[편집]

나이가 지긋한 독신자[1]인 마릴라 커스버트와 매슈 커스버트 남매는 농장 일을 거들 남자 어린이를 입양하려고 한다. 하지만 매슈가 마을 기차역에 갔을 때, 수다쟁이에다가 엉뚱한 여자 어린이가 있었다. 알고 보니 입양을 맡은 스펜서 부인의 실수로 온 것이었는데, 매슈는 이미 순수한 앤의 매력에 빠졌다. 하지만 냉정한 판단력을 가진 마릴라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부인을 찾아가는데, 동행 길에서 앤이 어릴 적 부모를 잃고 여러 집을 전전하다가 고아원에 온 불쌍한 아이라는 것을 알았다. 막상 앤을 데려가겠다는 블뤼엣 부인이 나타나지만, 그녀는 일꾼들을 가혹하게 부리기로 악명 높아서 그 집에 보내고 싶지 않았다. 고심 끝에 마릴라는 앤을 입양하기로 마음먹고 도로 데려온다.

앤의 유년시절[편집]

물론 자녀를 키워본 적이 없는 커스버트 남매로서는 앤을 키우는 게 쉽지 않았다. 새로 부임한 앨런 목사 부부를 대접하려고 레이어케이크[2]를 만들 때 감기로 냄새를 맡지 못하여 실수로 바닐라향신료 대신 진통제를 넣는 일이 있었을 만큼 엉뚱한 사고뭉치였던 것이다. 하지만 커스버트 남매는 앤의 사람을 끄는 매력과 순수함을 통해 그동안 느껴보지 못했던 인생의 즐거움을 깨닫기 시작한다. 마릴라의 표현대로 앤은 "자신에게 사랑을 가르쳐 준 아이"였다.

앤의 교원학교 진학[편집]

앤이 학예회에서 연극배우와 낭송자로 활약하자, 마릴라와 매슈는 앤을 교사 양성학교인 퀸즈전문학교(Queen's Academy)에 보낼 생각을 한다. 영리한 머리를 가진 앤의 장래를 생각해서였다. 앤은 마릴라의 권유로 스테이시 선생이 만든 입시반에 참여하는데, 매슈 아저씨를 기쁘게 하고 싶어서 열심히 공부한다. 덕분에 친구 길버트와 나란히 1등으로 합격, 퀸즈전문학교에 입학한 그녀는 1년 만에 1급 교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레이먼드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장학금도 받는다. 하지만, 매슈 아저씨의 죽음, 마릴라의 건강 악화로 레이먼드 대학교에 가지 않기로 한다. 대신 길버트의 양보로 에이번리에서 교사로 취직한다.

드라마화[편집]

빨간머리 앤은 1985년2000년에 캐나다 CBC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다. 1985년판에는 앤의 녹색 지붕 집에서의 유년시절, 교원생활, 캐나다군 군의관으로 근무한 길버트를 찾으려고 간 유럽에서 제1차 세계대전의 참상과 공포를 경험한 이야기 등을 다루었으며, 2000년판에는 원작에는 나오지 않는, 극작가가 된 중년 여성 앤이 어렸을 때 헤어진 아버지와 만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1985년 드라마에서는 소설낭만적인 분위기를 따뜻하고 아름다운 시골모습과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피아노 연주(Together)로 잘 드러내었다.

등장인물[편집]

  • 앤 셜리: 고아출신의 여자아이이다. 수다스럽고 말썽을 부릴 때가 있지만, 꾸밈이 없고 열정적이다. 매슈가 앤을 딸처럼 아낀 것도 그때문이다. 퀸즈전문학교에 진학하여 교사자격증을 취득했다. 마릴라 아줌마의 건강이 나빠진데다가, 매슈 아저씨가 심장발작으로 세상을 떠나자, 대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마을학교 교사가 된다.
  • 마릴라 커스버트: 고지식하고 엄격한 시골 중년부인이다. 앤을 우연히 돌보면서 그동안 잊고 살았던 삶의 즐거움과 낭만을 찾아간다. 오라버니가 심장발작으로 세상을 떠나자 농장을 배리씨에게 빌려주고 생기는 수입으로 자신, 데이비, 도라의 생계를 책임진다. 마릴라는 겉으로는 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앤이 다이애나와 조세핀 할머니가 초대한 전시회 구경을 마치고 돌아오는 날,오랫동안 마차를 타서 출출하지 않을지 걱정되어 통닭을 튀겨줄만큼 앤을 소중하게 여긴다. 뮬론 앤도 마릴라 아줌마를 소중하게 여긴다.
  • 매슈 커스버트:마릴라의 오라버니. 성실한 농부.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말을 잘 하지는 못하지만, 앤을 위해 몰래 예쁜 을 지어다가 성탄절에 선물할만큼 속이 있다. 매슈(Mattew)라는 이름은 신약성서 마태복음서의 저자라고 알려져 있는 마태에서 따온 이름이다. 은행이 망하는 바람에 재산을 잃었는데 그 충격으로 세상을 떠난다.
    빨간 머리 앤과 매슈
  • 길버트 블라이드: 장난꾸러기 소년. 앤을 홍당무라고 놀렸다가 응징을 당한다. 앤과 길버트는 어른이 되었을 때 서로에 대한 감정을 확인하면서 연인관계로 발전한다.
  • 다이애나 배리:과수원을 운영하는 배리씨 댁 외동딸이다. 앤과 가장 친한 친구이다. 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앤이 퀸즈 아카데미 시험에 붙자 매우 기뻐한다.
  • 루비 길리스: 앤의 친구. 앤과 에이번리 학교에 다니던 어릴때부터 친구였으며, 퀸즈 아카데미도 같이 다녔다. 레드먼드의 앤에서 으로 일찍 죽는 비극적인 최후를 마친다.
  • 제인 앤드류스: 앤의 친구. 퀸즈 아카데미도 같이 다닌다.에이번리의 앤에서 앤에게 제인은 앤을 좋아하는 오빠 빌리와 결혼할 마음이 있는지 묻는데, 앤이 거절하자 독설을 늘어놓으며 속상해한다.
  • 조시 파이: 앤의 친구. 직설적인 말투때문에 간혹 앤과 갈등을 일으키는 독설가이다.
  • 필리파 고든 : 앤의 친구로 사교계에 활발한 학생이다. 남자들을 연인 아닌 장난으로 본 때도 있었음
  • 프라실라 : 레드몬드에서 같이 지내는 앤의 친구이다
  • 레이첼 린드: 수다쟁이 아줌마. 마릴라가 십계명잔소리를 금지하는 계명이 있었어야 한다고 할 만큼 수다스럽지만, 교회에서 봉사할만큼 부지런하다. 에이번리의 앤에서는 배우자 토머스가 으로 세상을 떠나자 마릴라와 같이 살면서 입양한 아이들인 데이비와 도라를 돌본다. 앤이 입양되어 왔을 때부터 성장과정을 지켜보았다. 매슈가 성탄절 선물로 앤의 옷을 지어달라고 부탁하자 손수 모직으로 된 옷감을 고르고 바느질을 해서 유행에 맞는 예쁜 을 만들어낸,손재주와 따뜻한 마음씨가 있는 아줌마이다.
  • 앨런 목사와 앨런 부인: 앨런 목사는 에이번리 장로교회의 담임목사로 부임하였고, 앨런 부인은 앨런 목사의 부인이다. 한국의 개신교회에서 쓰는 말대로 한다면 앨런 목사의 사모이다. 교우들의 가정을 심방하던 앨런 목사 부부는 앤의 집도 심방하는데, 앤이 대접한 케이크바닐라가 아니라 진통제가 들어가서 웃지 못할 사건이 일어난다.
  • 벨 장로: 앤이 다니는 장로교회의 장로이다.
  • 뮤리엘 스테이시 선생: 에이번리 마을학교 교사. 여성 선생님이다. 학생들과 자연학습, 작문수업같은 다양한 수업을 실시하되 학생들이 작문발표등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창의적이고 민주적인 수업방식을 실천한다. 덕분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복종을 강요하는 비민주적인 낡은 관습이 극복되지만,보수적인 학교 운영위원들을 놀라게 한다. 앤의 퀸즈전문학교 진학수업을 지도하는 등 앤의 일생에 영향을 끼친다.
  • 조세핀 할머니: 다이애나의 고모할머니이다. 70세의 돈 많은 할머니이며 다이애나의 집에 방문한 일을 계기로 친구가 되었다. 열정이 많고 순수한 앤을 아껴서 자신의 재력으로 앤의 교원학교 생활을 도왔다. 돈이 많아서 자기 힘으로 살고 있지만, 자식이나 손주가 없어서 외롭다. 그래서 할머니는 전시회를 보여주려고 부른 조카 손녀 다이애나와 앤이 자신과 재미있게 놀고 에 돌아가자 집안분위기가 썰렁해질정도로 매우 쓸쓸해한다. 레드먼드의 앤에서는 오랫동안 노환으로 고생하다가 별세하는데, 조카 손녀인 다이애나와 친구인 앤에게 많은 유산을 물려준다.덕분에 앤은 학비고민을 해결한다.

미디어[편집]

한국어 번역[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아동문학신지식 선생이 처음 번역했다고 알려져 있다. 신지식은 1962년 이화여고 주보인 <거울>에 처음으로 소개했는데, 주보에 실린 글을 창조사에서 책으로 만들었다.

후에 시공 주니어동서문화사에서도 번역서를 출간하였는데, 시공사에서는 1996년 빨간머리 앤 1, 2권을 시작으로 에이번리의 앤레드먼드의 앤을 만들었다.(ISBN 8952723414, ISBN 8952723821) 동서문화사에서 만든 빨간머리 앤 전집은 계몽사 위인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한 전성보 화백의 그림이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들어갔다.

TV 시리즈[편집]

각주[편집]

  1. 소설 속에서 매슈는 60세, 마릴라는 50세로 설정되어 있다.
  2. Layer Cake, 베이킹 파우더로 부풀린 케이크를 잘라서 각 층마다 젤리를 바른 스펀지케이크
  3. "Anne of Green Gables returns to TV", 2012년 6월 11일 작성. 2012년 6월 21일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