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가와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나가와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神奈川県
가나 표기 かながわけん
한글 표기 가나가와켄
로마자 표기 Kanagawa Prefecture
가나가와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간토 지방
면적 2,415.84 km²
인구 9,048,331명
(2010년 4월 13일)
가나가와 현청
현지사(縣知事) 마쓰자와 시게후미
소재지 요코하마 시
공식 사이트 가나가와 현 (한국어)

가나가와 현(일본어: 神奈川県 (かながわけん) 가나가와켄[*], 신내천현)은 일본 간토 지방 남서부에 위치하며 도쿄 도 남쪽에 인접하는 현이다. 현청 소재지는 요코하마 시(일본어: 横浜市)이다.

지리[편집]

가나가와는 상대적으로 작은 현으로 간토 평야의 남동쪽 모퉁이에 위치하고 북쪽으로 도쿄 도, 북서쪽으로 후지 산의 기슭, 남쪽으로 사가미 만, 동쪽으로 도쿄 만과 접한다. 현의 동부는 상대적으로 평평하고 고도로 도시화된 지역으로 큰 항구도시인 요코하마 시(현청 소재지)와 가와사키 시(도쿄 도 접경지역)를 포함한다.

미우라 반도 주변의 남동쪽 지역은 덜 도시화된 곳으로 고대 도시이자 애니메이션 <침략! 오징어소녀>의 배경인 가마쿠라 시가 있고 절과 신사가 많이 있어서 관광객들을 많이 찾아온다. 서쪽은 야마나시 현, 시즈오카 현과 접하고 북쪽은 도쿄 도, 동쪽으로 도쿄 만을 넘어가면 치바 현이 보이고, 남쪽은 태평양 연안과 마주해있다. 주요 휴양지는 오다와라, 한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수도권 온천의 메카로 불리는 하코네등이 있다. 현의 모양은 동서로 80km, 남북으로 60km에 걸쳐 뻗어있고 면적은 2,415km²로 일본 전체 면적의 0.64%를 차지한다.

지형[편집]

지형적으로 현은 세 개의 지역으로 구별된다. 서쪽의 산지에는 단자와 산지와 하코네 화산이 있다. 동부의 구릉 지대는 다마 구릉미우라 반도가 있다. 중부는 다마 구릉과 미우라 반도에 둘러싸인 평평한 대지와 저지를 이루고 사가미 강, 사카이 강, 쓰루미 강, 다마 강 등의 주요 강들이 흐른다.

다마 강은 가나가와 현과 도쿄 도의 경계를 형성한다. 사가미 강은 현의 중앙을 통과해 흐른다. 사카와 강은 서쪽의 하코네 화산과 동쪽의 오이소 구릉 사이의 작은 사카와 저지를 통과해 사가미 만으로 흘러든다.

간토 산맥의 일부인 단자와 산맥은 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히루 산(1673m)을 포함한다. 다른 산들도 이와 비슷한 높이로 히노키보라마루 산(1601m), 단자와 산(1567m), 오무로 산(1588m), 히메쓰기 산(1433m), 우스 산(1460m)이 있다. 산맥은 남쪽의 하다노 분지와 오이소 구릉으로 갈수록 낮아진다. 산맥의 동쪽 기슭은 이세하라 평야와 사가미 강 건너 사가미 평야가 놓여있다.

역사[편집]

현의 몇몇 고고학 유적들은 조몬 시대(BC400)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하코네 산의 화산 폭발의 결과 현의 서쪽에 아시노 호가 생성되었다. 야마토 국이 동쪽으로 전진하면서 5세기부터 이 지역을 통치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대에 이 지역에는 사람이 거의 살지 않았다.

사가미 중앙의 가마쿠라가마쿠라 시대(1185~1333)에 일본의 수도였으며 중세 시대에 가마쿠라는 사가미노쿠니무사시노쿠니의 일부였다. 에도 시대에 사가미 국의 서부는 오다와라 성다이묘의 통치 하에 있었고 동부는 에도도쿠가와 막부의 직할령이었다.

함대사령관 매슈 페리는 1853년에 가나가와에 상륙하였고 1854년에 일본의 항구를 미국에 개항하는 미일 화친 조약에 서명하였다. 요코하마도쿄 만의 가장 큰 심수항으로 1859년에 열강의 압력으로 외국의 무역업자에 개방되었고 일본의 가장 큰 무역항으로 발전하였다. 도쿄 만 입구의 인접한 요코스카는 해군항으로 개발되었고 현재 미국 제7함대일본 해상자위대 함대의 본부 역할을 한다. 메이지 시대에 많은 외국인들이 요코하마 시에 살았고 하코네를 방문하였다. 메이지 정부는 1872년에 도쿄의 신바시에서 요코하마에 이르는 첫 번째 철도를 건설하였다.

1923년 간토 대지진의 진앙지는 사가미 만의 이즈오 섬 밑이었다. 지진은 간토 지방 전체에 광범위한 피해를 입혔고, 도쿄와 요코하마 등의 항구 도시, 주변의 지바 현, 가나가와 현, 시즈오카 현은 황폐해졌다. 가마쿠라에서 지진과 쓰나미, 화재로 인한 총 사망자는 2000명이 넘었다. 오다와라에서는 건물의 90%가 즉각 붕괴되었고 뒤따른 화재로 인해 남은 건물들은 잿더미로 변했다.

요코하마, 가와사키와 다른 주요 도시들은 1945년에 미군의 폭격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사상자는 수 천명 이상이었다. 전쟁 후 일본 점령 하에 연합군 최고사령부의 사령관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가나가와에 상륙했다. 캠프 자마, 요코스카 해군시설, 아쓰기 해군비행장을 포함한 가나가와의 미군 기지는 여전히 남아있다.

1945년에 가나가와의 인구는 약 190만 명으로 일본에서 15번째로 인구가 많은 현이었다. 전쟁 후에 현은 도쿄 대도시권의 일부로써 급격한 도시화를 겪었다. 2008년의 인구는 약 890만 명이었고 2006년에 가나가와는 일본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현이 되었다.

지역[편집]

가나가와 현 시정촌도

동부 지역[편집]

요코하마·가와사키 지역(横浜・川崎地域)[편집]

요코하마·가와사키 지역(横浜・川崎地域)은 미우라 반도를 제외한 가나가와 현 동부 지역을 일컫는다.

요코스카·미우라 지역(横須賀・三浦地域)[편집]

요코스카·미우라 지역(横須賀・三浦地域)은 미우라 반도에 위치한 지자체 관할 지역이다.

중부 지역[편집]

겐오 지역(県央地域)[편집]

쇼난 지역(湘南地域)[편집]

서부 지역[편집]

아시가라카미 지역(足柄上地域)[편집]

아시가라시모 지역(足柄下地域)[편집]

스포츠[편집]

축구[편집]

야구[편집]

교통[편집]

가나가와의 교통망은 도쿄의 것과 서로 얽혀있다. 대부분의 가나가와로의 항공 여행은 도쿄 국제공항나리타 국제공항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카이도 신칸센신요코하마 역오다와라 역이 현에 위치하여 도쿄, 나고야, 오사카와 다른 주요 도시로의 고속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철도[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