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견(偏見)은 일방적인 견해, 편향된 견해이다.

고든 올포트는 "편견과 충분한 근거도 없이 다른 사람을 나쁘게 보는 생각"이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말하는 다른 사람을 나쁘게 생각은 "호의를 가지지 않는 감정, 두려움, 혐오감과 함께 타인의 차별, 비방, 폭력 등의 반감을 가진 행위"이다. 위의 정의는 어디까지나 부정적인 편견이다. 충분한 근거도 없이 타인을 좋게 생각할 수도 있다 (호의적 편견). 그러나 편견의 대부분은 부정적인 편견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혐오, 차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유엔 세계화, 문화 및 이동성에 관한 연구소는 편견을 일부 인구를 희생양으로 삼고 다른 사람들이 폭력 행위를 하도록 선동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편견을 글로벌 안보 위협으로 간주하고 이것이 개인, 국가 및 국제 사회를 어떻게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강조했다.

다문화주의[편집]

심리학자 리처드 J. 크리스프(Richard J. Crisp)와 로즈 밀리디(Rose Meleady)에 따르면, 인간은 사회 집단에 대해 범주적으로 생각하는 진화된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문화 정책에 대한 공공 및 정치적 지지에 대한 폭넓은 의미를 지닌 인지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그들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일반적인 저항을 설명하는 사회적 다양성에 대한 인간의 적응에 대한 인지적 진화론적 설명을 가정하고, 편견 문제에 대한 개입 기반 해결책을 추구하는 학자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방향 전환을 요청합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