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놀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놀리에서 넘어옴)

시칠리아 칸놀리

칸놀로(이탈리아어: cannolo, 복수형: cannoli 칸놀리[*], 시칠리아어: cannolu 칸놀루, 복수형: cannola 칸놀라)는 시칠리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후식이다. 한국어권에서는 흔히 카놀리(영어: cannoli)라고 부른다.

이름[편집]

갈대’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시칠리아어 ‘칸나(canna)’에 지소사를 붙여서 만든 단어이다. ‘칸나’는 라틴어로 역시 ‘갈대’를 뜻하는 ‘칸나(canna)’에서 왔다.

끝을 막아 뿔처럼 만든 것을 칸논치노(cannoncino, 복수형: cannoncini 칸논치니[*], 카논치니)라고 부른다.

개요[편집]

튜브 모양으로 된 빵을 튀겨서 도우로 사용하며 그 속을 크림이나 당류로 채우는데 보통은 리코타 치즈를 넣기도 한다. 사이즈는 보통 손가락 크기에서 훨씬 큰 경우도 있으며 주먹만한 크기의 경우 시칠리아의 남부에서 발견된다.

팔레르모 지역에서 유래했고 카니발 축제 때 제공되어 풍작을 기원하는 상징으로 쓰였다. 이후 이탈리아 전역으로 퍼져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후식이 됐다.

미국에서는 원래의 것과 조금 다르게 변형되어 먹는데 이는 1900년대 초 이탈리아계 이민자들이 많이 건너갔기 때문이다. 드물게는 설탕, 우유로 만든 커스터드 소스를 간단히 넣어 먹기도 한다. 크림을 만들 때에는 바닐라나 계피를 첨가하기도 하는데 체리나 시트러스 같은 과일도 도우 끝에 장식하여 먹는다.

사진[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