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믈렛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믈렛

오믈렛(Omelet 또는 Omelette)는 서양 요리의 한 가지이다. 달걀을 부친 음식으로, 달걀만을 부친 것, 다른 재료에 달걀을 섞어 볶은 것, 다른 재료를 볶은 것을 푼 달걀로 싸듯이 부친 음식이다.

오믈렛이란 단어는 16세기 프랑스어에도 사용되었으며, 이 단어는 14세기의 alemette에서 변형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칼날'을 뜻하는 alemele에서 왔으며, '얇고 작은 접시'를 뜻하는 라틴에 lamella의 변형이다.[1]

가장 기본적인 조리법은 달걀 3개를 풀어서 생크림을 섞거나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버터프라이팬에 녹여서 풀어 놓은 달걀을 붓는다. 어느 정도 굳었을 때 젓가락 등으로 저으면서 골고루 익혀낸다.

오믈렛은 전체적으로 표면이 약간의 갈색을 띄면서 속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된 것을 최상으로 친다. 부드럽게 익히기 위해서는 좋은 프라이팬을 사용하고, 기름을 잘 두르고, 적절한 불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리 과정 하나하나를 신중하고 정밀하게 해야하기 때문에 양식요리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종목 중 하나이다.

곁들이는 재료도 여러가지이다. 부쳐낸 달걀 하나만으로 오믈렛을 만들기도 하지만, 여러 재료를 오믈렛에 싸서 만들수도 있다. 오믈렛에 싸서 넣는 방법도 여러가지이며, 프라이팬 위에 달걀을 풀어서 바로 재료를 넣어 같이 부쳐낸 후 말아내는 방법과, 완성된 오믈렛에 칼집을 넣어 그 안에 재료를 넣는 방법, 오믈렛 위에 재료를 넣고 반으로 접는 방법 등이 있다. 소스의 경우도 오믈렛 위에 뿌려내거나 오믈렛 안에 집어넣기도 한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