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사녜 알 포르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라사녜 알 포르노
Lasagne - stonesoup.jpg
라사녜 알 포르노
다른 이름라사녜 알라 볼로녜세
종류파스타
코스
원산지이탈리아
지역
서빙 온도뜨거움
주 재료듀럼밀
변형라사녜테

라사녜 알 포르노(이탈리아어: lasagne al forno) 또는 라사녜 알라 볼로녜세(이탈리아어: lasagne alla bolognese)는 이탈리아 북부에서 유래한 파스타 요리의 일종으로, 라구 볼로녜세(미트소스)와 베샤멜 소스, 치즈를 라사냐와 함께 층층이 쌓아 만드는 오븐요리이다. 이탈리아어로 라사냐(이탈리아어: lasagna)는 파스타 한 장을 부르는 말이고, 요리는 그 복수형인 라사녜(이탈리아어: lasagne)로 부른다. 때에 따라 그 라구 소스를 다르게 만든다. 라구 비앙코(Ragu bianco)라 하면 보통 토마토 소스를 넣지 않은 고기소스를 뜻한다. 때로 생선이나 해물, 닭으로 만든 것도 뜻한다. 라사냐 알 라구 디 페셰(Lasagna al ragu di pesce)는 생선라구소스를 이용한 라사냐요리로 이태리에서는 중부 에밀리아로마냐주, 특히 해안에 인접한 곳에서 즐겨 먹는다. 한국에서는 일치프리아니(Il Cipriani)에서 2013년 8월 Chef Camillo Nakyoung Kim에 의해 처음 시연되고 판매되었다. 특히 라사냐 면은 에밀리아 로마냐에서 흔히 볼수 있는 시금치 생면을 직접 제작해 사용했다. 처음엔 라사냐에 흰 소스를 넣었다 해서 라사냐 비앙카(Lasagna bianca:흰라사냐)라 축소해서 불렸다. 하지만, 정확한 이름은 라사냐 알 라구 디 페셰다.

형태[편집]

라사녜 알 포르노와 샐러드

라사녜 알 포르노의 형태는 어떤 치즈를 쓰는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데, 모차렐라나폴리에서 많이 쓰며 남부 지방에서 특히 많이 사용한다.

에밀리아로마냐주는 특색있는 라사냐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 중심 도시인 볼로냐의 라사녜 알라 볼로녜제(Lasagne alla Bolognese)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와 육류만을 쓰며 독특한 소스를 쓴다. 볼로냐에서는 라사녜 베르데(Lasagne Verde 베르데는 초록이라는 뜻)도 유명하며, 이것은 달걀에 시금치를 넣어 초록 빛이 돌게 만든다. 그러나 에밀리아로마냐 주의 다른 지역에서는 초록색 면이 아닌 일반 계란반죽 면으로 요리하기도 한다.

또다른 형태로 라사녜 알 포르노 알라 볼로네세가 있다. 일반적으로 미트소스를 넣지만, 생선과 해산물을 넣어 만드는 것도 있다.

유래[편집]

영국에서 쓰여진 요리책에는 라사녜 알 포르노의 요리법이 브리튼 제도에서 출현했다고 말하기도 했다.[1] 이 주장은 여러 소문처럼 퍼졌는데 주영 이탈리아 대사관에서는 이에 대해 일축했다.[2]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